[정보사회] 1인 미디어 방송의 증가와 이에 따른 문제점 및 대안 분석 -뉴미디어 활용 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다양한 입장이 공존하는 1인 미디어
Ⅱ.
What is <1인 미디어>?
미디어 패러다임의 변화와 1인 미디어에 대한 정의 및 소개
Ⅲ.
각종 1인 미디어의 특징 소개와 사례를 통한 장단점 분석
현상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
Ⅳ.
문제점 및 대안제시
사례의 구체적인 분석을 통한 문제점 파악과 대안책 제시
Ⅴ.
정리 및 결론
현상을 둘러싼 다양한 논의 분석 및 정리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현재 우리사회는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해 점점 빠르게 돌아가고 있다. 초고속 인터넷이 나오면서 대부분의 국민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며 인터넷이 설치하지 않았거나 컴퓨터를 보유하지 않은 가정은 찾아보기 힘들 정도가 되었다. 또한 무선인터넷의 보급과 스마트폰 열풍으로 인해 정보의 전달속도는 말 그대로 초고속이 되었고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다시 말해 시공간에 구애 받지 않고 쉽게 인터넷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이 쉬워진 것이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인터넷 쇼핑몰, 전자상거래, 포털사이트의 발달을 넘어 다양한 주제와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을 알릴 수 있게 되었다.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을 온라인에 기재하기 시작하면서 ‘1인 미디어’가 등장했다. 1인 미디어란 네티즌이 직접 꾸미고 참여하여 자신만의 트렌드를 추구할 수 있는 서비스들을 일컫는 말로써 1인 기존의 미니홈피와는 사뭇 다르다. 개인 미니홈피는 지극히 개인적인 용도로 자신의 것을 누구에게 보여주고 싶어하는 욕망을 채울 수 있는 공간이었으며 누구에게도 큰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 단지 내가 남들에게 나 자신을 어필하는 정도에서 그쳤을 뿐이었다. 하지만 1인 미디어는 하나의 커뮤니티로 작용했다. 자신의 이야기나 생각들을 소신껏 쓸 수 있고, 그 글을 읽은 다른 유저들과 소통도 가능한 공간이다. 또한 단순히 자신의 이야기를 기재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다른 유저들에게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미니홈피와 구분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