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교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3 / 2019.12.24
  • 8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차시 :교육심리학은 무엇인가?
제 2차시 :교사와 교육심리학
제 3차시 :교육심리학의 영역
제 4차시 :발달이란 무엇인가.
제 5차시 인지적 발달 : 사고와 언어발달
제 6차시 정의적 발달 : 성격. 사회성. 도덕성 발달
제 7 차시 지능의 개념
제 8차시 : 지능의 측정
제 9차시 :창의성
제 10 차시 :성격이란 무엇인가?
제 11차시 :성격의 방어기제와 건전한 성격지도
제 12 차시 : 자아개념
제 13차시 :특수아의 이해
제 14 차시 :학습장애아
제 15 차시 학습부진아란 누구인가?
제 16 차시 영재아
제 17 차시 :영재판별
제 18차시 :영재를 위한 교육방법
19차시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제 20 차시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21차시 Bandura의 관찰학습이론
본문내용
제 16 차시 영재아
【학습목표]
1.영재란 누구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영재의 특성은 어떤 것인지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제 1절 영재성의 개념
1 영재아
- 학교교육 현장에는 수많은 유형의 학습자가 있으며 그들 중 일부 학생들은 몇 년 전에
이미 습득한 기능이나 개념을 다른 학생들이 학습할 때까지 인내심을 갖고 기다린다.
또 어떤 학생들은 학교에서의 단조로움을 피하기 위하여 아픈 체하거나 다른 구실을 찾
는다. 뿐만 아니라 어떤 학생들은 법률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자퇴함으로써 학교를
벗어나기도 한다.
- 이처럼 학교생활을 지루해하는 학생들과는 달리 일부 영재아들은 학교 교육을 어느 정
도 수용하지만 그들의 지적 ,창의적, 혹은 예술적 요구를 형식적인 교육 기관 밖에서
충족시킨다. 이들 중에는 부모의 재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운 좋은 학생들이 있다.
그러나 그러한 지원을 받을 수 없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신들의 재능을 스스로 계발해
야 하거나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재능 계발을 포기해야 하기도 한다. 이러한 학생들의
학업 성장은 지체될 수 있으며 잠재적인 창의성이 계발되지 못할 수 있다. 또한 이들은
교육을 통한 성공이나 전문성 함양에 대한 열망을 버릴지도 모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학 - 교육과정 접근 3가지 유형 비교[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이 된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비교, 분석]
  • 교육의 확대 또한 부모교육의 강조가 여성의 사회진출, 가족제도의 변화와 함께 유아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요인으로 작용했으며, 헤드스타트 프로젝트는 유아교육 프로그램모형 개발의 기점으로서 유아교육이 사회적 요청이나 사회개혁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1925년경의 자연주의에서 진보주의로의 변화와 아동연구운동 그리고 1960년대 보상교육의 개념과 인지이론의 대두라는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기

  • 영어 교육-영어교육의 초석이 되는 언어교육의 시대적인 추이, 언어교육 변화의 배경의 이해를 바탕으로 21세기의 영어교육 방향을 제시
  • 교안을 구성했다. 이들은 언어의 부분이 모여서 전체가 이루어진다고 믿었다. 특히 오디오 링구얼 교수법(Audio-lingual method)은 구조주의 언어학파와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학습자들에게 언어구조를 교실에서 무한한 반복을 통하여 가르치는 것을 최선의 방법으로 보았다. 이 시대에는 목표언어와 모국어의 언어구조를 체계적으로 비교 분석한 결과를 영어교육에 반영시키는 것을 비교분석주의(Contrastive Analysis)가 이론적인 토대를 제공했다. 이

  • [유아교육] 유아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 교육과정 및 상호작용론적 유아교육과정과 각각 관련되어 있다. 콜버그와 메이어는 이들 세 가지 교육적 이데올로기를 중심으로 교육목표의 설정 전략을 구분하고 있는데, 그것을 요약하면 다음 표와 같다.유아교육과정교육이념교육목표 설정전략성숙론적 유아교육과정환경론적 유아교육과정상호작용론적 유아교육과정낭만주의문화전승주의진보주의바람직한 특성 전략 혹은 덕목 전략성공의 예언 전략 혹은 산업심리학적 전략발달적 

  • [미디어교육 교안] 인터넷에서의 대인관계
  • 교육이 있을 것이다.교안주제:인터넷과 인간관계연령(대상층):대학교 1,2학년 학생이 수업의 목적: 인터넷에서의 인간관계를 심리학을 통해 실험해 봄으로 써 자신과 남의 심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터넷에서의 인간관계를 정립한다.구체적 목표(이 수업 후에 최종적으로 학생들이 얻고자 하는 구체적 목표):학생들은 자신의 심리 상태와 상대방의 심리 상태를 이해하고 왜 그런 상황이 발생하고 자신의 감정이 그런 한지를 알고 이를

  • 중학교 국어과 읽기 교육 연구
  • 읽기교육목차Ⅰ. 본문 읽기는 왜 가르쳐야 할까읽기란 무엇인가읽기 교육에서는 어떤 내용을 지도할까?읽기교육은 어떤 방법으로 할까?읽기교육에서 평가는 어떻게 할까독서활동은 어떻게 지도할까활동 정리 (문제)Ⅱ. 논문, 교안 이순영, 최숙기, 서민정(2012).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성취기준의 적합성 조사 연구: 현장 교사들의 적합성 평가 반응을 중심으로김성환 (2005), 중학교 국어과 읽기 평가 개선 방안 연구 -중학교 1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