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속 한류, 가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중국 속 한국가요

1. 한국가요의 중국진출 현황

2. 한국가요의 성공이유 분석

Ⅲ. 한국가요에 대한 중국인들의 생각

1. 한국가요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
① 새로운 형태의 음악 스타일
② 공감할 수 있는 가사
③ 비주얼(visual) 중심의 음악

2. 한국가요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
① 기성세대와의 갈등
② 혐한류의 영향
③ 서구문화의 아류

Ⅳ. 한류를 이용한 마케팅

Ⅴ. 맺음말
본문내용
2001년 WTO 가입, 2008년 북경 올림픽의 개최로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루고 있는 중국은 13억이 넘는 인구를 보유하고 있는 시장가치가 무궁무진한 국가이다. 거대한 시장인 중국의 개방이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른 국가들의 중국 시장 진출에 더욱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이러한 중국 시장에서 나름대로의 영역을 구축하고 있던 한류는 중국 시장에 있어 더욱 큰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뿐 아니라 지금까지 구축해오던 위상이 흔들릴 수 있는 부정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다.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일기 시작하였다. 한류는 중국에서 일고 있는 이러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이다. 특히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가요·영화 등 .............
참고문헌
참고문헌


임계순, 『중국인이 바라본 한국』,삼성경제연구소, 2002

정광호, 『중국? 중국! 중국, 중국인, 중국문화 이야기』,시아출판사, 2003

이웅규, 「한국 음악 산업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요인 분석과 활성화방안 제안 : 문화 기호학 분석 도구를 중심으로」,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PR론 한류열풍] 중국과 대만의 한류를 통한 국가 이미지 제고와 국부 창출의 방안
  • 1. 들어가며한류(韓流)란 TV 드라마, 가요, 영화 등 중국에서 유행하는 한국 대중문화 열기를 지칭하는 신조어이다. 이 말은 새로운 단어를 만들기 좋아하는 중국인들에 의해 태어났으며, 이제는 중국뿐 아니라 대만, 베트남 등 동아시아 중국 문화권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인기가 치솟는 현상을 가리키는 대표적인 표현이 되었다. 하지만 이제는 국내에서 갖가지 현상에다 모두 ‘한류’를 갖다 붙이고 있어 좀 식상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

  • [중국문화] 중국 한류열풍에 대한 비판
  • 한류 침체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배용준, 최지우, 이병헌, 장동건, 원빈 등 특정 스타에 집중된 한류 마케팅 역시 이들이 출연하지 않은 드라마나 영화의 수출에 오히려 장애가 되고 댄스곡 위주의 대중가요도 벌써 한계를 맞고 있다는 분석이다. 전문가들은 한류에서 파생된 관광산업 등도 질적 개선 없이 양적으로만 확대되면서 국제경쟁력을 갖추지 못해 지속적으로 외국 관광객 유치하는데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이밖에 한류 스

  • 한류 속의 K-pop K팝 성공사례와 경제적 효과
  • 한류열풍은 어제, 오늘일이 아니라 약 6년전부터 성행해왔던 이제는 트렌드이기 때문이다. 호황일 때 잘되는 주식보다는 불황일때도 이런 여파속에서도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는 우리의 K-POP을 좀 더 마케팅 전략적 요소에 부합하여 조사해 보기로 하였다. 이러한 이유에서 K-POP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려 하였다. 2. 케이팝 소개 및 현황, 분포도K-POP 이란?한국의 대중가요를 K-Pop이라 한다. 한편 일본의 대중가요는 J-Pop, 중국의 대중가요는 C-pop

  • [문화]한류열풍에 관한 보고서
  • 속에는 한국적인 사고방식이 짙게 깔려 있어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온다는 입장도 있다. 중국 가요 시장은 현재 발라드 위주의 차분한 음악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런데 파격적이고 활력이 넘치는 한국 댄스가요는 중국 신세대들의 응어리진 욕구를 말끔히 씻어주고 있는 것이다. 저돌적이면서 어느 정도의 반항심을 내포하고 있는 한국음악과 댄스 붐은 중국 가요 시장에 새로운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일본은 한국 영화를 통해 한류바람을 느끼고 있

  • 한류가 가져온 한국이미지 변화와 한국 기업에 미치는 영향 -일본, 중국 등 아시아지역을 중심으로
  • 가요, 스타 등의 한국 문화제품의 소비를 통해서 발생하는 현상을 지칭한다(김재은박길순, 2004; 정상철안성배임초정, 2002; 김유경 등, 2008).한류문화를 문화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면, 각국의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하여 한국의 가요, 영화, 드라마 등의 대중문화에 의해 시작되었다. 이연정(2006)은 특히 중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대장금’, 일본에서 방영된 ‘겨울연가’ 등을 통해 단순한 대중문화에서 그 속에 투영된 한국의 문화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