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한류열풍의 현주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한류문화의 발생원인
결론
본문내용
96년부터 동아시아에는 한류 문화가 광풍을 내며 거세게 불고 있다. 동아시아 국가 중국을 바탕으로 지금은 베트남,싱가폴,홍콩,대만까지 한류문화에 바람이 불고 있는 것이다.
한류문화에 중심은 가요로 지금은 패션,영화,드라마 심지어 게임까지 다양한 장르에서 한류문화가 유행하고 있다. 우리 또 한 매스컴을 통해 한류문화에 대해 자주 접해왔다. 중국 신세대 들이 안재욱을 외치고 HOT에 열광하는 모습 최근에는 김희선,송혜교,원빈 같은 연예인에 매니아 층이 생기고 한국영화를 보며 눈물을 흘리고 한국배우들을 보기위해 한국까지 찾아오는 그들을 우린 이미 매스컴을 통해 조금 과장된 면이 없지 않아 있지만 그래도 자주 접해왔었다.

우린 얼마 전까지 홍콩 무협영화를 보며 매니아 층이 생겼으며 홍콩영화를 틈타 홍콩 배우에서 가요까지 한국에서 커다란 유행이 되었었다. 하지만 지금 홍콩영화나 홍콩배우는 한국대중문화에서 찾아보기 힘들다. 그리고 그 틈을 우리의 문화가 메꾸고 있으며 동아시아 문화를 우리가 유행시키고 있다. 그전까지 이런 영화와 가요를 미국. 홍콩에 의존하며 오로지 수입만 하던 그런 대한민국이, 일본과 미국에 가요를 베끼며 표절과 립싱크를 일삼는, 우리조차 의심하는 우리에 문화를 이젠 수출하게 된 것이다. 우린 우리 한류문화에 자부심과 의구심을 함께 느끼면서 동시에 우쭐함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 사실일 것이다. 한국이 만들어낸 한류는 어떻게 생기고 지금 한류문화에 현실 그리고 우리가 앞으로 해야 할 일에 대해 한번 말하고자한다.

* 한류문화의 발생원인

한류문화에 가장 열광하는 나라는 중국,대만,홍콩,싱가폴,베트남 등이 있다. 이들에 공통점은 아시아인이고 우리와 비슷한 문화를 가졌으며 모두 한자 문화권인 나라인 것에 있다. 이들은 대부분 유교적 사상이 깊게 박힌 그런 민족인 것도 동시에 모두 아픈 역사를 가지고 있고 중국 또한 일본에 지배 하에 치욕적인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베트남 또한 프랑스에 지배 하에 아픈 역사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들이 한류문화를 받아들인 가장 큰 이유는 이들 모두 지난 오랜 시간 동안 자신에 문화만을 간직하고 있었으며 이제 막 다른 나라와 교류를 했다는 것이다. 중국 같은 경우 그전까지 공산주의 국가였다. 우리나라와 미국과는 말할 것도 없고 일본,한국과 단절된 생활을 하다가 얼마 전부터 이제 다른 나라와 교류를 하기 시작한 것이다. 베트남 또한 마찬지로 공산주의 국가였다. 그들이 자본주의로 나가려하고 그 자본주의 속에서 점점 부유해져 갔고 그 부유에 비해 그들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대중적 문화가 존재하지 않았다. 그리고 그 쌓여있던 대중문화가 바로 지금 한류문화에 집중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TV 드라마 세트장 활성화 방안
  • 현장에서 공사입찰 관계자를 상대로 설명회를 열었고, 울주군은 2010년에 울산MBC가 간절곶 해맞이 공원에 제작한 주말 TV드라마 세트장을 기부채납 받았다. 드라마 세트장 규모는 건축면적이 664㎡, 연면적이 1천67㎡, 대지면적이 4천247㎡에 이르며, 지난해 울산MBC가 3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만든 것이다. 울주군은 드라마 세트장을 새로운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 2차례 입찰을 실시했고, 수제 인형 곰 박물관을 운영하는 ㈜테디베어 뮤지엄 부산이 2년간

  • K팝(K-POP)열풍의 현주소와 문제 및 한류의 지속적인 성장방안0
  • 문화적 우월성에 도취라도 된다면 한 순간에 시장에서 도태될 가능성이 높다. 오히려 적극적으로 현지 시장과의 교류를 꾀할 때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K-pop 특유의 강점은 살리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컨텐츠를 개발하지 않는다면 현재의 열기는 단기간의 인기와 단발적 이벤트로 그칠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3. K-POP을 통한 한류의 성공과 제약 요인한국 대중문화의 스타는 아시아의 스타가 될 정도로 그 위력은 커지고

  • [디지털문화]글로벌 시대의 한국영상문화 오늘과 내일
  • 문화의 지향점영상 문화의 동시성영상 문화의 이중성영상 매체는 공간과 시간의 기억을 상호 결합 시킨다.영상 문화의 지향점영상문화의 동시성매체의 동시성은 국가간 문화의 동시화와 직결된다. 특히 새로운 영상매체로 인하여 서로 다른 문화권의 문화가 동질화되는 현상은 갈수록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국경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오락 영상물의 유행적 파급은 이념이나 정치성을 초월한 채 진척되고 있다. 대중음악이나 스포츠, 각종 유명

  • 한류현상의 고찰과 한국문화의 세계화
  • 한류의 정의2-2한류의 성립원인①동북아시아 경제적 발전에 따른 문화수요의 증가와 한국문화상품의 경쟁력이다②한국 영상문화물의 경쟁력은 한국적인 소재와 스토리 전개, 매력적인 연예인, 멋 진 영상에 기인한다.③한국영상문화물의 수용원인은 해당국가의 가치관과 밀접하게 연결 되어있기 때문 이다. 2-3한류가 아시아에서 일어난 이유*한류의 국가적 시작 사례 예시 표2-4한류용어에 대한 평가 Ⅲ. 세계속 한류의 현주소3-1. 한류의 영상

  • 한류 및 대중문화와 미디어
  • 한류 및대중문화와 미디어미디어와 현대사회목차1. 한류의 정의2. 한류의 역사3. 한류의 현황4. 한류 컨텐츠5. 한류 드라마6. 한류의 인기 요인7. 한류의 문제점8. 한류의 발전 방향9. 한류관련 도서 소개1. 한류의 정의한류란 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을 의미한다.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일기 시작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