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레저스포츠산업 현황 및 발전방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10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레저스포츠의 개념
2. 레저스포츠산업의 특성
3. 레저스포츠 활동 참여 형태
Ⅲ. 우리나라의 레저스포츠 산업현황
1. 레저스포츠 산업 분류 기준
2. 레저스포츠 산업 중 참여 스포츠의 종류
3. 레저스포츠 산업 중 관람 스포츠의 종류
4. 레저스포츠산업의 전망
Ⅳ. 레저스포츠산업 발전방안
1. 레저스포츠 지도자 육성화
2. 레저 스포츠 시설 확충
3. 다양한 스포츠클럽의 육성
4. 레저스포츠의 가치 홍보
5. 시장 세분화 전략
Ⅴ.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역사적으로 레저스포츠와 인류는 서로 조화를 이루며 발전해 왔다. 전 세계적으로 사회의 발전은 레저스포츠 산업의 번영으로 이어졌는데, 이는 사회의 발전이 풍요로운 물질을 제공할 뿐 아니라 사람들이 자유롭게 여가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 또한 제공해주었기 때문이며, 이로 인해 레저스포츠 산업의 활발한 성장이 가능했다. 한편 레저스포츠 산업은 다시 경제 발전에 많은 도움을 주었고, 일자리 창출에 큰 기여를 하였다. 레저스포츠는 사람들이 사회, 문화, 스포츠 등에 대한 다양한 인식을 갖도록 해서 사람들은 삶의 질에 대해 보다 깊이 있게 생각하게 되었고, 노인 건강문제가 사회에 끼치는 많은 부담까지도 완화시켜 주는 기능을 담당했다(Loy, 1998).
이처럼 레저스포츠는 실제로 사회의 많은 부분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으며,경제·정치·사회·문화 등 거의 모든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과거에 비해 경제적으로 풍요로워지고 정보 통신기술이 급속도로 발달하고 있는 현대 사람들의 업무는 점차 기계화, 자동화, 전자화되어 가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여가시간은 늘어가고 있다. 사람들은 여가시간을 효율적으로 보내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하고 있는데, 이러한 다양한 레저 활동 가운데 스포츠활동은 매우 주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레저스포츠는 발달된 사회 문명의 상징이다. 왜냐하면 레저스포츠는 각 사람의 요구를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인격을 고양해 주며, 개인의 생활수준과 국가의 문화수준도 향상시켜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오늘날 중국의 레저스포츠의 발달은 비교적 더딘 편이다. 비록 점점 많은 사람들이 레저스포츠를 통해 기쁨을 맛보고 있지만 선진국과 비교해 볼 때 그 격차가 아직은 크다.
- 참고문헌
-
양재근.김우성(2008).스포츠와 사회환경.서올:무지개사.
김홍백.김진국(2008).레저스포츠산업론.형설 출판사.
문화체육관광부(2008). 2007 여가백서.
문화체육관광부(2009). 2008 여가백서.
문화체육관광부(2009). 2008 체육백서.
문화체육관광부(2010). 2009 체육백서.
서천범(2008).레저백서 2008.한국레저산업연구소.
박영옥(2006).한국스포츠산업 실태 및 정책지원방안 연구.한국체육과학연구원.
박영옥 외(2007).스포츠산업 진훙5개년 계획 수립 연구.체육체육과학연구원.
김종.김현석.박영옥.정희윤(2000).스포츠산업 육성 기본계획.문화관광부.
오연풍(2004).선진국 체육정책의 동향과 추진체계,체육과학연구원.
박영옥(2004).스포츠산업의 실태 분석,체육과학연구.
박민영(2010). 커피전문점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소비자의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기업-소비자 동일시 및 기업에 대한 태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성준, 최용석(2004). F1 자동차 경주 국내 유치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한국스포츠리서치, 15(6), 1851-1866.
박성희(2007). 스포츠 팬의 행동결정요인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접근: 스포츠 팬의 호기심을 중심으로. 체육과학연구, 18(4), 173-184.
박수정(1996). 수상 스포츠 참여자의 종목에 따른 참여동기 및 참여만족도의 차이.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승환, 최철재(2005). 소비자 행동의 이해. 서울: 대경.
박영봉(2007). 소비자행동론. 파주: 학현사.
박영옥, 황종학, 유의동, 송명규, 김종, 고성보(2007). 스포츠산업 진흥 5개년 계획 수립 연구.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
박영옥(1998). 한국 스포츠산업의 실물경제. 스포츠과학 63호,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
박용대(2010). FDI 사업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불확실성과 실물옵션 접근법.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배재대학교 국제통상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