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상 사회과학 연구에서의 개념(concep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2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사방법론상 사회과학 연구에서의 개념(concept)
목차
1. 개념의 의의
2. 개념의 구비요건
3. 개념의 기능
4. 평가기준
5. 사회과학에서 개념정립의 문제점
6. 재개념화(reconceptualization ; 재명세화 : respecification)
7. 정확한 개념전달을 방해하는 요인
본문내용
7. 정확한 개념전달을 방해하는 요인

⑴ 개요
과학적 조사에서는 조사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어떤 의미를 정확히 전달하는 용어의 사용이 그 전제가 된다.
⑵ 요인
① 과학의 속기법 - 전문화된 용어(jargon)
현대의 전문화된 시대에 과학이 전문화․세분화되면서 심화된다.
② 하나의 용어가 둘 이상의 사실을 의미하는 경우
예를 들어 “사람(생물학적 개념)이면 다 사람(윤리적 개념)이냐?”는 명제를 가정할 수 있다.
③ 준거틀(frame of reference)의 차이
준거틀이란 우리가 사물을 관찰할 때 기준으로 삼는 지식․사상․관심의 총체적인 사고 형태를 말하며, 동일한 현상도 사람들이 어느 측면을 보는가에 따라 준거틀이 달라지고 개념 전달이 곤란하다. 예를 들어 관료제․관료적이라는 말은 준거틀에 따라 좋은 의미, 역기능적 의미를 동시에 가질 수 있다.
④ 시대․장소에 따른 용어의 변화
- 시대 → “공갈” ~ 일반적으로 협박으로 쓰였으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방통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 과학적인 근거가 부족하다.에릭슨에 따르면, 유아는 전 생애를 거쳐 8단계의 발달 과정을 거친다. 그러면서 각 단계별로 발달하는 정서에 의해 성격이 결정되는 것이다. 그러나 에릭슨의 이론은 사회정서 발달의 원인을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하기에 부족하다. 체계적인 실험을 통해서 얻어진 이론이라기보다는 연구자 본인의 경험과 한정된 연구대상에 기초하여 가정한 이론인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많은 경험을 통해, 이론을 ‘이해’할 수는 있

  • [평생교육] 지역사회교육의 방법(실천연구, 참여연구, 조사연구)
  • 지역사회 교육의 연구방법제 1절 실천연구1.실천연구의 개념1)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지역사화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연구활동을 연구지가 중심이 되어 서 전개하는 것을 의미한다.-지역사회에서 실천연구란 지역사회연구과정에 관련된 지역학습자 즉 주민이나 지역사회교 육기관을 통합시켜나가는 도구이다.2)실천연구는 지역사회교육과정에서 주민등과 함께 또는 주민들을 대신하여 그 지역사회문 제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중요한 기술

  • [사회학] 지역사회 권력구조 이론
  • 한계를 지니고 있다. 한편 보다 생동감 있는 설명을 가능하게 하는 시계열사례분석의 장점은 선별된 사례들이 결국은 관찰자의 주관적 기준에 기초함으로써 과학적 엄밀성의 기준을 충족시킬 수 없다는 단점으로 상쇄된다. 즉 수집된 사례들의 신뢰성과 타당성의 문제에 끊임없이 시달릴 수밖에 없으며, 전혀 다른 정치환경을 분석하는데 따른 앞서 Sartori에 의해 지적된 방법론상의 네 가지 문제들을 여전히 해결과제를 안고 있는 것이다. - ★ -

  • 국외 간호 ISSUES간호연구에서 국내와 국외의 ISSUE는 어떠한 면에서 다른 가
  • 연구 주제가 교육과 관련된 연구, 간호학생의 특성, 학생들의 간호학에 대한 만족도, 간호학생들의 불만 문제 등으로 간호실무보다는 간호교육에 관심을 두고 있었다.미국 보건간호사회(The National Organization for Public Health Nursing)의 요구와 더불어 록펠러 재단의 지원을 받아 간호교육위원회(The Committee for the Study of Nursing Education)는 간호 교육자, 행정가 및 보건간호사의 교육적 배경과 학생들의 임상실습상황에 관하여 전국적인 조사를 하였다. 연구결과

  • 자신이 관심 있는 사회복지 분야
  • 제1장 사회복지와 조사연구제1절 사회복지에서 조사연구의 중요성1) 사회복지사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이다.2) 자기 분야의 최신 연구 및 사회복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논의들에 대해 보다 쉽게 잘 접근할 수 있게 해줄 뿐 아니라 비판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해준다.3) 사회복지전문직으로써 클라이언트에 대해 책임을 지기 위해서이다.제2절 탐구와 과학적 방법1. 탐구의 방법1) 경험2) 전통과 권위3) 과학적 방법2. 일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