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gne&Briggs의 교수설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서론--시작하는 말
교육공학 강의를 들으면서 가장 많이 들었던 말이 ‘Gagne-Briggs’인 것 같다. 이들에 대해 조사를 해보니, 과연 범상치 않은 인물이었다. Gagne-Briggs는 교수학습과 관련하여 인간학습에 관한 지식을 탐구하는 것과 이들 지식을 어떻게 조직하고 어떤 절차에 의해서 적용할 것인가에 대해 연구를 하였다. 이들의 이론은 인간학습의 세 영역인 인지, 태도, 운동기능 영역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고, 교수를 위한 구체적인 처방을 제시하고 있어서 타 교수 모형에 비해 그 적용범위가 넓기 때문에 현재 교육훈련의 실제 현장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교수 이론 중의 하나라는 점에서 교육학적으로 의의가 있다.
본론-- Gagne 와 Briggs의 교수설계이론
1) 학습의 범주
: Gagne는 인간학습을 다섯 가지 범주로 분류하였고, 이들 다섯 가지 범주의 학습된 능력은 각각 서로 다른 “학습결과”를 가져오며 이들 학습결과가 수업 계획시 진술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① 언어정보(verbal information): 정보를 진술
② 지적기능(intellectual skills): 문제해결을 위하여 개념이나 규칙을 활용, 구체적인 사례를 회상하고 학습자극에 변별적으로 반응
③ 인지전략(cognitive strategies): 문제에 관한 새로운 해결방안을 모색, 자신의 사고학습 과정을 통제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활용
④ 태도(attitudes):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할 것을 선택함
⑤ 운동기능(motor skills): 신체적 운동을 유연하고 적절한 계열에 따라 실행
참고문헌
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이화여대 교육공학과 저. 교육과학사. 1997년. P.169~175
2.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박숙희 공 저. 학지사. 1998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Gagne-Briggs의 교수설계이론
  • Gagne-Briggs의 교수 설계 이론Gagne-Briggs(1979)가 제시하고 있는 교수설계이론은 인간학습의 세 영역인 인지적, 정의적, 심체적 영역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이 이론은 교수를 위한 구체적인 처방을 제시하고 있어 그 적용범위가 광범위하여 현재 교육 ․ 훈련의 실제현장에서 매우 많이 활용되고 있다. Gagne-Briggs는 교수-학습과 관련하여 인간학습에 관한 지식을 탐구하는 것과 교수설계를 할 때 이들 지식을 어떻게 조직하고 어떤 절차에 의해서 적용할 것인

  • [교육학] Gagne-Briggs 교수설계이론
  • Gagne-Briggs 교수설계이론과목명 : 교육공학담당교수 : 제출일 : 2004년 7월 5일가네-브릭스의 교수설계이론은 학습에 관한 여러 가정들 및 원리, 학습의 형태 및 조건에 관한 견해에 바탕을 두고 학습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 전략들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지적 기술’의 교수에 관한 모델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부분으로써 내용의 선택 및 계열화의 전략과 교수의 사태들에 관하여 논의하고 있다(Reigeluth, 1983). 가네의 교수설계이

  • [교육공학] Gagne&Briggs의 교수설계이론
  • 과목명 교육공학담 당 학과 과제명Gagne&Briggs의 교수 설계 이론제출일 2004년 7월 5일 월요일학번, 이름Gagne & Briggs의 교수설계이론은 인지 주의적 수업방식으로, 수업체제개발 모형에서는 수업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전체과정을 하나의 체제로 생각하고 전체 교육과정의 틀 속에서 수업을 설계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가정한다. 따라서 Gagne & Briggs의 교수설계이론은 교실수업 전개에 대한 실제적 모형으로서 보다 체계적이고 세부적인 절차와 지

  • [교수설계이론] Gagne-Briggs 교수 설계 이론
  • >Gagne-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의 의의는 교수와 학습에 관한 광범위한 지식을 하나의 교수이론으로 통합하려는 최초의 시도였다는데 있다.Gagne의 교수이론은 인간의 학습이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저차원에서 고차원으로 발전하는 위계를 이루고 있으며 한 단계의 학습은 다음단계의 학습에 필수적인 선행요건이 된다는 학습위계(learning hierarchy)에 기초를 두고 있다. Gagne는 학습의 결과가 학습자의 서로 다른 특성과 구

  • 가네,캘러,롸이거루스의 교수설계이론을 바탕으로 수업 교수 설계하기
  •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가정)의 (1.Gagne-Briggs, 2. Keller 3. Reigeluth)의 교수설계이론을 바탕으로 수업 교수설계 하기 1. Gagne-Briggs의 포괄적 교수설계이론-우리나라와 서양의 상차림학습 단원III.가족의 식사관리 3. 상차림과 식사예절- 우리나라와 서양의 상차림수업정보수요일 5,6교시 2시간 연속수업(총90분)수업: 45분 실습 및 평가: 45분학습형태7명씩 5조를 만들어서 조별 실습학습을 한다.학습자분석․중학교 3학년 학생․식사에 대한 기초 지식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