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gne&Briggs의 교수설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서론--시작하는 말
교육공학 강의를 들으면서 가장 많이 들었던 말이 ‘Gagne-Briggs’인 것 같다. 이들에 대해 조사를 해보니, 과연 범상치 않은 인물이었다. Gagne-Briggs는 교수학습과 관련하여 인간학습에 관한 지식을 탐구하는 것과 이들 지식을 어떻게 조직하고 어떤 절차에 의해서 적용할 것인가에 대해 연구를 하였다. 이들의 이론은 인간학습의 세 영역인 인지, 태도, 운동기능 영역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고, 교수를 위한 구체적인 처방을 제시하고 있어서 타 교수 모형에 비해 그 적용범위가 넓기 때문에 현재 교육훈련의 실제 현장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교수 이론 중의 하나라는 점에서 교육학적으로 의의가 있다.
본론-- Gagne 와 Briggs의 교수설계이론
1) 학습의 범주
: Gagne는 인간학습을 다섯 가지 범주로 분류하였고, 이들 다섯 가지 범주의 학습된 능력은 각각 서로 다른 “학습결과”를 가져오며 이들 학습결과가 수업 계획시 진술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① 언어정보(verbal information): 정보를 진술
② 지적기능(intellectual skills): 문제해결을 위하여 개념이나 규칙을 활용, 구체적인 사례를 회상하고 학습자극에 변별적으로 반응
③ 인지전략(cognitive strategies): 문제에 관한 새로운 해결방안을 모색, 자신의 사고학습 과정을 통제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활용
④ 태도(attitudes):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할 것을 선택함
⑤ 운동기능(motor skills): 신체적 운동을 유연하고 적절한 계열에 따라 실행
- 참고문헌
-
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이화여대 교육공학과 저. 교육과학사. 1997년. P.169~175
2.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박숙희 공 저. 학지사. 1998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