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이론] Gagne-Briggs의 교수설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수설계이론의 기본가정
2. 학습의 범주
3. 학습의 조건
4. 교수목표 선정과 교수의 계열화
5. 교수목표의 선정과 교수의 계열화
6. 수업과정과 교육사태
7. 교수 계열화와 매체
본문내용
1. 교수설계이론의 기본가정
Gagne'-Briggs(1979)가 설명하는 교수설계이론은 ‘단순히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이 아니라 학습자가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기초를 두어 어떻게 학습의 조건을 충족시킬 것인가에 대한 계획과정'이다. Gagne'-Briggs의 교수설계이론은 무엇보다도 인간이 배워야할 인지, 언어정보, 태도, 운동기능 등 인간의 학습결과에 대한 분석을 기초로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나서 , 이렇게 분석된 학습과제들을 학습위계의 원리에 따라 전개되는 교수활동별로 포함되는 교수자극에 적절한 매체를 선정하는 교수전략을 포함하며, 이러한 조직전략 및 교수전략을 교수의 상황에 따라 적절히 배열하는 것을 이론 전반에서 강조하였다.
교수를 위한 구체적인 처방을 제시하고 있어 타 교수모형에 비해 그 적용범위가 광범위하여 현재 교육, 훈련의 실제현장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교수이론 중의 하나이다.

2. 학습의 범주
Gagne는 Bloom의 인지적, 정의적, 심체적 학습분류 체계를 발전시켜 인간학습을 다섯 가지 범주로 분류하였다. 즉, 언어정보, 태도, 지적기능, 운동기능, 및 인지전략의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이들 다섯 가지 학습범주는 Gagne-Briggs 교수설계이론의 토대가 되었다.
Bloom
교육 목표
Gagne
학습된 능력
수행
인지적 영역
인지전략
문제에 관한 새로운 해결방안을 모색, 자신의 사 고․학습 과정을 통제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활용함

지적기능
문제해결을 위하여 개념이나 규칙을 활용함
구체적인 사례를 회상하고 학습자극에 변별적으로 반응함
언어정보
정보를 진술함
정의적 영역
운동 기능
신체적 운동을 유연하고 적절한 계열에 따라 실행함


3. 학습의 조건
Gagne'에 의하면 다양한 유형의 학습결과들을 위해서는 다양한 학습조건, 즉 유형별로 적절한 학습조건을 설정하여야 한다.
Gagne'는 학습의 조건을 내적 조건과 외적 조건으로 분류하고 있다. 내적 조건이란 현행 학습에 필수적이거나 보조적인 것으로서 학습자가 이전에 습득한 선수능력들의 회상이나 획득을 말한다. 외적조건이란 학습자 외부의 교수사태를 통해서 학습자의 내적인지과정을 활성화시켜 주고 보
참고문헌
1) 정인성, 나일주 공저, 최신교수설계이론, 교육 과학사, 1996
2. 임철일 ,교수설계이론, 교육 과학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설계이론] Gagne-Briggs 교수 설계 이론
  • >Gagne-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의 의의는 교수와 학습에 관한 광범위한 지식을 하나의 교수이론으로 통합하려는 최초의 시도였다는데 있다.Gagne의 교수이론은 인간의 학습이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저차원에서 고차원으로 발전하는 위계를 이루고 있으며 한 단계의 학습은 다음단계의 학습에 필수적인 선행요건이 된다는 학습위계(learning hierarchy)에 기초를 두고 있다. Gagne는 학습의 결과가 학습자의 서로 다른 특성과 구

  • 가네,캘러,롸이거루스의 교수설계이론을 바탕으로 수업 교수 설계하기
  •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가정)의 (1.Gagne-Briggs, 2. Keller 3. Reigeluth)의 교수설계이론을 바탕으로 수업 교수설계 하기 1. Gagne-Briggs의 포괄적 교수설계이론-우리나라와 서양의 상차림학습 단원III.가족의 식사관리 3. 상차림과 식사예절- 우리나라와 서양의 상차림수업정보수요일 5,6교시 2시간 연속수업(총90분)수업: 45분 실습 및 평가: 45분학습형태7명씩 5조를 만들어서 조별 실습학습을 한다.학습자분석․중학교 3학년 학생․식사에 대한 기초 지식과

  • [생물 학습지도안] 고등학교 생물 돌연변이
  • Gagne-Briggs의 교수설계이론① 주의력 집중 : 학습내용과 관련하여 유전병에 걸린 사람의 증상이 나타나는 동영상을 제시하여 학생들의 주의력을 집중시킨다.② 학습목표 제시 : 학생들이 유전병의 원인을 알게 되고 가계도를 보며 개개인의 유전자형과 유전병 발현 여부를 추론할 수 있다는 것을 학습목표로 제시하여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기대를 높인다.③ 사전지식 재생 자극 : 저번 시간에 배웠던 유전자와 염색체에 대한 정의를 학생들에게 다시

  • Gagne&Briggs의 교수설계이론
  • 강의명교수명제출일2004.7.5주제 : Gagne 와 Briggs의 교수설계이론서론시작하는 말교육공학 강의를 들으면서 가장 많이 들었던 말이 Gagne-Briggs인 것 같다. 이들에 대해 조사를 해보니, 과연 범상치 않은 인물이었다. Gagne-Briggs는 교수ㆍ학습과 관련하여 인간학습에 관한 지식을 탐구하는 것과 이들 지식을 어떻게 조직하고 어떤 절차에 의해서 적용할 것인가에 대해 연구를 하였다. 이들의 이론은 인간학습의 세 영역인 인지, 태도, 운동기능 영역을 포

  • [초등 교육공학] 초등 영양교육 수업계획안
  • 목 록Ⅰ. 교과의 연구1. 교과명 : 영 양2. 교과의 설정배경 3. 학습자 분석4. 수업 환경의 설정5. 목적 및 목표6. 교과의 내용구조7. 지도 시 유의할 점Ⅱ.본시 학습계획1. 수업 전개 계획2. 단원명 3. 교안 요약서4. 교수방법 및 준비물5. 본시 목적 및 목표6. 수업 지도 과정7. 지도 계획 및 시나리오8. 평가Ⅲ.첨부1.설문조사2. 수업 보조자료 3. 참고 문헌Ⅳ. Rationale1) Gagne-Briggs의 포괄적 교수설계 이론2) Skinner의 강화이론(Reinforcement Theory)3) Ausub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