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이론] Gagne-Briggs의 교수설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수설계이론의 기본가정
2. 학습의 범주
3. 학습의 조건
4. 교수목표 선정과 교수의 계열화
5. 교수목표의 선정과 교수의 계열화
6. 수업과정과 교육사태
7. 교수 계열화와 매체
- 본문내용
-
1. 교수설계이론의 기본가정
Gagne'-Briggs(1979)가 설명하는 교수설계이론은 ‘단순히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이 아니라 학습자가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기초를 두어 어떻게 학습의 조건을 충족시킬 것인가에 대한 계획과정'이다. Gagne'-Briggs의 교수설계이론은 무엇보다도 인간이 배워야할 인지, 언어정보, 태도, 운동기능 등 인간의 학습결과에 대한 분석을 기초로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나서 , 이렇게 분석된 학습과제들을 학습위계의 원리에 따라 전개되는 교수활동별로 포함되는 교수자극에 적절한 매체를 선정하는 교수전략을 포함하며, 이러한 조직전략 및 교수전략을 교수의 상황에 따라 적절히 배열하는 것을 이론 전반에서 강조하였다.
교수를 위한 구체적인 처방을 제시하고 있어 타 교수모형에 비해 그 적용범위가 광범위하여 현재 교육, 훈련의 실제현장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교수이론 중의 하나이다.
2. 학습의 범주
Gagne는 Bloom의 인지적, 정의적, 심체적 학습분류 체계를 발전시켜 인간학습을 다섯 가지 범주로 분류하였다. 즉, 언어정보, 태도, 지적기능, 운동기능, 및 인지전략의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이들 다섯 가지 학습범주는 Gagne-Briggs 교수설계이론의 토대가 되었다.
Bloom
교육 목표
Gagne
학습된 능력
수행
인지적 영역
인지전략
문제에 관한 새로운 해결방안을 모색, 자신의 사 고․학습 과정을 통제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활용함
지적기능
문제해결을 위하여 개념이나 규칙을 활용함
구체적인 사례를 회상하고 학습자극에 변별적으로 반응함
언어정보
정보를 진술함
정의적 영역
운동 기능
신체적 운동을 유연하고 적절한 계열에 따라 실행함
3. 학습의 조건
Gagne'에 의하면 다양한 유형의 학습결과들을 위해서는 다양한 학습조건, 즉 유형별로 적절한 학습조건을 설정하여야 한다.
Gagne'는 학습의 조건을 내적 조건과 외적 조건으로 분류하고 있다. 내적 조건이란 현행 학습에 필수적이거나 보조적인 것으로서 학습자가 이전에 습득한 선수능력들의 회상이나 획득을 말한다. 외적조건이란 학습자 외부의 교수사태를 통해서 학습자의 내적인지과정을 활성화시켜 주고 보
- 참고문헌
-
1) 정인성, 나일주 공저, 최신교수설계이론, 교육 과학사, 1996
2. 임철일 ,교수설계이론, 교육 과학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