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언어]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언어의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언어와 생활, 통신언어수집, 통신언어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0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언어와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주의) 자료는 반드시 직접 수집하고 출전이 어디인지를 밝힐 것. 자료를 직접 수집한 것인지가 중요한 평가 기준임.
하고 싶은 말
자료제목: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중어중문학과 2학년 언어와생활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신언어란
2. 통신언어의 발생원인
3. 통신언어의 특성
1) 동시성과 상호작용성
2) 저장성과 전파성
3) 경제성
4) 표현성
5) 오락성
6) 유대성 강화
7) 심리적해방성
4. 통신언어의 장단점
1) 통신언어의 장점
2) 통신언어의 단점
5. 직접 수집한 통신언어의 사례
6. 직접 수집한 통신언어 사례의 분석
1) 축약과 생략
2) 첨가
3) 약어
4) 은어
5) 이모티콘
7. 통신언어의 문제점
1) 교육적인 문제점
2) 통신환경 상의 문제점
3) 사회적인 문제
8. 통신언어 남용에 대한 해결방안
1) 사이버 상에서 언어순화에 대한 자정노력
2) 문법교육의 강화
3) 통신언어의 문제점에 대한 교육
4) 인터넷 상에서의 예의와 바른 언어사용 교육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Ⅱ. 본론

1. 통신언어란

통신 언어란 광범위하게는 통신상 주로 인터넷 채팅 대화 방, 게시판, 전자편지에서 사용하는 언어라는 뜻이다. 보다 협소하게는 오프라인과는 다른 통신의 특성에 맞추어 발전한 독특한 언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대부분 ‘통신언어’에는 인터넷 상 에서의 언어만 포함되지만, 사실상 휴대폰을 이용한 문자 메시지 상의 언어도 통신언어에 포함 되어야 한다. 통신 언어는 주로 초등학생에서부터 20~30대까지의 연령층이 활발히 사용하고 있다.
통신 언어는 일종의 사회 방언이다. 사회 방언이란 화자의 신분, 계급, 성별, 직업, 연령, 상황 등 사회적 맥락에 따라서 분화된 언어의 변이체들을 말한다. 그 예로는 무속인이 쓰는 머리를 석거리로 부르거나 심마니가 쓰는 호랑이를 산개로 부르는 것이 있습니다. 통신 언어도, 그것이 대체로 젊은 세대에서만 통용되고 주로 사이버 공간이라는 사회적 맥락 안에서 사용된다는 점에서 사회 방언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김미연, 인터넷 통신언어를 활용한 문법 교수-학습 방안 연구, 동국대 교육대학원, 2011.
2. 이정복, 인터넷 통신 언어의 확산과 한국어 연구의 확대, 소통, 2009.
3. 최지영, 중학생과 대학생의 통신언어 사용양상 비교 : 전자 게시판 언어를 중심으로, 고려대 교육대학원, 2011.
4. 양명희, 박호관, 이정복 저, 인터넷 통신 언어와 청소년 언어문화, 한국문화사, 2006.
5. 오창석, 청소년의 통신 언어 사용실태 연구, 조선대 교육대학원, 2010.
6. 안효진, 인터넷 통신 언어의 사용 실태와 특징 연구, 수원대 교육대학원, 2010.
7. 김영우, 우리말 통신언어의 생성방법에 대한 연구, 순천대 교육대학원, 2010.
8. 허성희, 청소년의 통신언어 사용 지도방안 연구, 충북대 교육대학원,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