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문화관광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자전거 문화관광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경주 문화관광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자전거 문화관광을 중심으로-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화관광의 의의
1. 문화관광의 개념 및 유형
2. 문화관광의 영향

Ⅲ. 경주와 자전거관광
1. 문화관광상품의 개념 및 특성
2. 문화관광상품으로서의 경주자전거관광

Ⅳ. 실증 분석
1. 자전거관광 행태
2. 자전거 이용
3. 자전거관광의 기대와 만족정도

Ⅴ. 요약 및 결론참고문헌

Abstract


본문내용
가. 문화관광의 개념

현대사회에서 관광의 한 유형으로 분류되는 문화관광(cultural tourism)은 그 뜻이 매우 다양하다. 사전적 의미로는 “문화관광이란 유적․유물․전통공예․예술 등이 보존되거나 스며있는 지역 또는 사람의 풍요로웠던 과거에 초점을 두고 관광하는 행위이다”라고 정의되고 있다. 한편 럭그스(Rutgers) 대학교의 로버트 우드(Robert E. Wood)는 문화관광을 “문화에 의해서 형성되고 문화가 관광자의 경험을 유도하는 상황에 따라 규명되어지는 것”이라고 정의하였고, 세계관광기구(WTO)에서는 “문화관광은 유적지와 기념물을 찾아가는데 목적이 있다”고 하였다. 이와 더불어 1985년 세계관광기구의 연구논문에서는 문화관광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는데 “문화관광이란 협의로는 연구여행(탐구여행), 무대예술과 문화에 대한 여행, 축제 및 다른 문화이벤트의 여행, 유적과 기념물 방문, 자연․민속․미술 탐방 여행, 성지순례라는 기본적으로는 문화적 동기에 의한 인간들의 이동이고, 광의의 문화관광은 개인의 문화수준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지식․경험․만남을 증가시키는 등 인간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킨다는 의미에서 인간의 모든 행동을 포함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한편 국내 연구자들에 의해서도 문화관광에 대한 정의가 내려지고 있는데, 안종윤은 계획적인 전략으로서 “문화관광은 지방과 국가복지, 기업체 그리고 환경요건과 관광객의 욕구와 균형을 맞추면서 그 지방주민과 방문객을 위해 풍요로운 환경을 창출하기 위하여 시도되기도 한다.”라고 정의하고 있고, 이광진은 “문화관광이란 타국이나 타 지역의 생활양식이나 전통적 행동양식에 접하고 체험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그리고 서태양은 “문화관광이란 관광객이 여가시간 중에 일상의 생활권을 떠나 다시 돌아올 예정으로 타국이나 타 지역을 유형․무형의 문화적 관광자원을 대상으로 하여 문화적 관광욕구 충족을 목적으로 하는 관광활동”으로 정의하였다.
따라서 문화관광이란 관광자가 다른 지역이나 다른 국가의 유․무형의 문화적 자원을 즐기거나 체험하는 관광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충기․이준혁, 2000, “고도 경주의 관광이미지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24(1), 41~56.
박철․손해식, 1998, “지역문화축제에 대한 의례분석적 접근과 관광상품화 방안,” 「관광학연구」, 22(2).
엄서호, 1999, “ 경기도 실학문화 유적지 관광상품화 방안,” 「경기관광연구」, 12.
윤지환․김수강․이종문, 1999, “한국전통예술공연의 관광상품성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23(1), 155~169.
이태희, 1998,“외래관광객 유치 증대를 위한 한국 고유 관광상품 개발 전략,” 문화관광광부․관광진흥연구원 주최 세미나,9.29.
장서희, 2000, “민박의 문화관광상품화 방안, ”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고필, 1997, “광주․전남지역 문화관광자원의 상품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문식, 1990, “경주지역의 관광교통 이용에 관한 실증적인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현호․유영준, 1999, “문화이벤트의 관광자원화 방안에 관한 연구­신라문화제를 대상으로,” 「경주대학교 논문집」
홍창식, 1996, “전통민속마을의 관광상품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국관광공사, 1995, 「관광정보」.
한국관광공사, 1998, 「종교유산 관광상품화 방안」.
박성득․이재택, 1999, 「경주자전거문화기행」, 서울 : 도서출판 삼하.
서태양, 1999, 「문화관광론」, 서울 : 대왕사.
손대현 외, 1995, 「지방화시대의 관광개발」, 서울 : 일신사.
이광진, 1995, 「한국관광문화정책론」, 서울 : 백산출판사.
이봉석 외, 1998, 「관광사업론」
이장춘, 1995, 「통일과 관광개발」, 서울 : 한국관광진흥연구원.
전경수(편역), 1994, 「관광과 문화」, 서울 : 일신사.
조현호, 1998, 「관광학개론」, 서울 : 대왕사.
한병선, 1997, 「문화관광지리학」, 서울 : 삼광출판사.
Greg Richards(ed.), 1996, Cultural Tourism in Europe, UK : CAB INTERNATIONAL.
World Tourism Organization, 1985, The state's role in processing and promoting culture as a factor of tourism development and the proper use and exploitation of the national cultural heritage of sites and monuments for tourism, Madrid : World Tourism 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시관광론] 영국 쉐필드 도시환경 사례
  • 활성화 방안으로 문화산업을 인식하고 시청사 주변의 중심 구역을 문화산업지구로 선정하였다. 1981년에 설립된 시의회의 고용 및 경제 개발부서는 1983년부터 문화산업을 통해 이 지역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쉐필드 시 정부는 쉐필드시가 문화생산을 기반으로 한 문화산업단지를 조성한 것은 기본적으로 문화산업단지를 통해 지역경제의 강화와 다양화, 도시재개발 지원, 쉐필드의 이미지 창출, 관광촉진, 쉐필드 주민의 문

  • [관광] 경영 차별화를 통한 그린투어리즘 활성화 전략
  • 경영 차별화를 통한 그린투어리즘 활성화 전략- 관광농원과 지역 이벤트의 연계를 중심으로 - 목 차Ⅰ. 서론1. 연구의 목적2. 용어의 정의Ⅱ. 그린투어리즘의 실태와 문제점1. 관광농원의 유형과 실태2. 관광농원을 통한 그린투어리즘 활성화의 문제점Ⅲ. 그린투어리즘과 지역 이벤트의 연계방안1. 이벤트와 그린투어리즘2. 이벤트를 통한 그린투어리즘 활성화 - 일본과 미국의 사례3. 그린투어리즘과 지역 이벤트간의 연계방안Ⅳ. 경영차별화와

  • [국제관광론] 다양한 관광산업의 구성요소와 그것들의 상호의존에 관한 연구
  • 관한 연구주제 : 다양한 관광산업의 구성요소와 그것들의 상호 의존에 관한 연구< 컨벤션업 >21세기를 맞아 세계는 빠른 속도로 변화 발전하고 있으며, 관광객의 수요와 취향은 기존과는 사뭇 다른 양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과 보급으로 관광객들은 이제 다양한 문화, 관광 관련 정보본인들 스스로 분석하여 선택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관광산업 중심이 과거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빠르게 이동해가고 있다.관

  • 한국가사문화권 관광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코스, 프로그램, 상품 개발을 중심으로
  • 한국가사문화권 관광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코스 ․ 프로그램 ․ 상품 개발을 중심으로 -목 차제1장 서론 제1절 문제의 제기 제2절 연구목적 및 방법 제2장 기존 연구와 사례분석 제1절 가사문화권 개발에 관한 연구 및 계획 동향 1. 학술적 연구 2. 행정기관 계획제2절 사례 연구 : 남원시 혼불문학마을 제3장 가사문화권 현황 파악 제1절 가사문화권 일반 현황 1. 가사문화권 2. 가사문화권의 범위 3. 가사문화권의 특성 제2절 관광자원으로서

  • [도시 장소마케팅] 광주 광역시 장소마케팅 전략 분석
  • 관광객과 전입자의 유치, 투자유치 등을 통한 지역경제사회의 발전을 기여하고 말할 수 있다. 임금님 쌀로 유명한 이천, 역사 문화중심의 도시인 경주, 횡성의 한우, 세계박람회의 여수시 등 많은 도시들이 이미 장소이미지화를 통한 마케팅을 시행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톡톡한 이익을 보고 있는 사례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성공은 자치단체의 장소마케팅부서, 연구기관, 대학들의 많은 연구와 노력의 결실이라고 할 수 있겠다.우리나라 전라도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