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 및 간판에 나타난 한글 맞춤법 오용 실태 및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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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대중매체에 나타난 한글 맞춤법 오용 실태

2.1. 방송언어(자막)

2.2. 신문언어

2.3. SNS(트위터)


3. 간판언어에 나타난 오용 사례


4. 마무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미국의 저널리스트이자 작가인 A. 토플러의 저서인 《제3의 물결》에서는 인류는 농경기술을 발견한 이래 1만 년의 ‘제1의 물결’을 지나, 산업혁명에 의한 기술혁신으로 300년 동안 ‘제2의 물결’을 경험하였으며, 이제는 고도로 발달한 과학기술에 의해 ‘제3의 물결’이라 불리는 미증유의 대변혁을 맞이하였는데, 이미 선진국에서 볼 수 있는 가족관계의 붕괴나 가치관의 분열 등의 현상이 그 예조(豫兆)라고 하였다. 그러나 그는 “인류가 제3의 물결에 대해 올바른 자세를 가진다면, 새로운 정신체계를 재구축하여 훌륭한 미래사회에 다다를 수 있다”고 하면서, 미래사회에 대하여 결코 비관하지 않았다.
오늘날의 우리 삶의 중요한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매체’와 ‘정보’이다. 하루에도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정보를 받아들이고 그러한 정보를 통해 상호작용하며, 일상의 대부분을 매체(media)와 함께 살아가고 있다. 이는 인터넷의 발달과 방송의 발달로 점차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미 우리 삶 속에서 ‘매체’와 ‘정보’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TV, 컴퓨터, 휴대전화가 일상을 시작하고 마무리하는 까지 일상생활의 중요한 수단이 되었고, 거리에는 행인들의 시각을 자극하는 간판, 전단지, 현수막 등이 즐비해 있다. 우리의 정보 교환과 의사소통은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지하철에서 무료로 나눠주는 신문을 통해 주요 뉴스를 접하기도 하고, 인터넷에 접속해 정보 검색을 하고 이메일을 확인하거나 카페나 블로그, 혹은 트위터에 접속하여 글을 읽고 댓글을 남기기도 한다. 메신저의 대화 명을 오늘의 기분에 따라 바꾸고 접속한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기도 하며, 좋아하는 배우가 나오는 드라마나 영화에 나온 장면과 대사를 음미해 보기도 한다. 이렇듯 우리의 일상적 의시소통과 정보 수용, 문화생활에 다양한 매체가 개입하고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참고문헌
* 이영숙, 「국어오용사례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1997
* 김연주, 「방송용어의 오용사례와 개선 방안 연구」, 충북대학교, 2009
* 장서윤, 「예능 프로그램 방송자막 남용」, 한국언론진흥재단, 2009
* 채보현, 「간판언어 실태 고찰」,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 김혜숙, 「간판언어가 국어생활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원, 1997
* 최미숙, 「국어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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