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본문내용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우리나라 유치원은 만3세부터 취학 전 시기까지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전인적인 발달을 조장하는 기관으로 교육법에 근거하여 설치 운영되고 있다. 유치원은 국, 공립기관에서 운영하는 공립과 각종 사립학교나 종교단체 등에서 설치, 운영하는 사립으로 구분된다. 유치원 연간 교육일수는 180일 이상이며, 하루 교육시간은 3시간을 기준으로 하되 유아의 발달 수준, 지역사회의 실정, 유치원의 특성, 활동내용 및 계절 등을 고려하여 조정․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최근의 추세는 인지적인 자극을 중요시하고 교육시간을 오후까지 연장하는 종일제 유치원이 늘어나고 있다. 유아교육의 대상은 우리가 흔히 혼용해서 쓰는 유아교육, 취학 전 교육, 조기교육이라는 용어에 나타난 것처럼 형식적인 교육 기관인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이전의 아동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의 발달이란 연속적인 과정이기 때문에 유아기에 대한 견해는 학자에 따라 서로 다르고 공통되며, 통일된 견해가 없다. 유아교육 기관이란 유치원 뿐 아니라 유아원 및 영아를 대상으로 하는 하향화된 유아교육 기관을 뜻하며, 초등학교 저학년을 포함하는 상향된 유아교육 기관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육은 출생에서부터 8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원, 유치원, 가정 및 보육기관과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는 발달 특성상 단일 과목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이 없으므로 통합적인 교육 방법이 바람직하다. 우리가 흔히 유아의 발달을 논할 대, 신체, 사회, 정서, 언어, 인지 등으로 구분하여 말하는데 이는 편의상의 구분이다. 유아의 발달은 통합된 전체로서 성장 발달해 나간다.
참고문헌
신옥순(2010), 유아교육학 개론, 서울 : 학지사
이기숙(2009), 유아교육과정, 서울 : 교문사
나정·장명림(2005), 유치원교육환경개선방안연구, 연구보고 , 한국교육개발원
박은희·김선영, 유아교육과 컴퓨터 이론과 실제, 서울 : 정민사, 2008
이경우·이영주, 유치원 컴퓨터교육의 현황과 전망, 서울 : 한국어린이육영회, 2006
유혜령·김경희, 유아교육 교수법, 와이제이물산, 2003
이영석(2007), 유아교육론, 서울 :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