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구별짓기와 아비투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우리사회의 구별문화
-사례 1 시크릿 가든
-사례 2 개그콘서트, 서울메이트

2. 본론
부르디외 이론과 사례
-경제적 측면
-교육적 측면
-문화적 측면

3. 결론
부르디외 이론에서 본 시사점
본문내용
"특정유형의 환경을 구성하는 조건(예를 들면 계급조건의 특징인 존재의 물질적 조건)"에 의해 생산되는 것으로, "실천과 재현을 발생시키고 구조화하는 원칙으로서 지속적이고 치환이 가능한 성향이다"(Bourdieu, 1977: 72).

사회화의 핵심적인 메커니즘을 구성
스스로 변동을 겪으면서 조건화의 객관적 논리를 생산
아비투스 형성에 가장 중요한 기재는 교육


-언어를 통한 ‘구별짓기’

한국의 표준어 기준 - 서울,경기방언

비주류로 치부- 강원도, 경북, 경남 사투리, 전라도 충청도 사투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어른들을 위한 동화-청담동 엘리스를 보고
  • 아비투스가 주인공에게는 없었기 때문에 그녀는 꼴찌를 했던 것입니다. 팀장은 입사시험 때 그녀가 가진 안목의 수준은 ‘대중적 취향’의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함을 보았고 그로 인해 그녀는 주된 고객들의 ‘순수 취향’을 만족시킬 수 없으리라고 판단했을 것입니다.이러한 부분을 통해 저를 비롯한 많은 대중들이 가지고 있는 ‘성공을 위한 조건’이 어쩌면 우리들끼리의 조건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여기에 ‘이중시장이론’도 생각

  • [철학] 부르드외 Bourdieu 읽기
  • 문화가 없는 것은 아니다. 그들의 문화가 아무런 교육적 투여 없이도 쉽게 익힐 수 있는 것이고, 외부의 힘에 의해 조작된 것일 가능성이 많고, 미적으로도 저급한 것이라는 인식들 때문에 불평등한 취급을 받을 뿐이다. 이런 식으로 불평등하게 분배되어 있는 문화자본은 중상류층 사람들이 대중적 취향과 구별해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문화적으로 우월한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발생되는 것이다. 이것이 구별짓기(distinction)이다.) distinction에 대해

  • 삐에르 부르디외
  • Subject : Major : Prof : Student No. : Name : Date : 삐에르 부르디외- 자본주의 그늘아래 문화의 탈을 쓴 권력서론본론 1. 문화자본2. 구별짓기3. 아비투스 4. 상징적인 힘, 문화결론서론조선시대의 백정과 망나니는 같은 피지배계급인 평민에게 조차 심한 천대를 받았다. 그들은 머리를 풀어헤쳐야 했고 쓸 수 있는 물건, 할 수 있는 행동에 많은 제약을 받았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그들이 금전적으로 매우 풍요로웠다는 사실이다. 그들에게는 돈이 있어

  • [취미와 예술 A형] 교재 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에는 “남과 비교하여 나의 지위를 드러낼 수 있는 ‘구별짓기’ 수단”(29쪽)으로서의 취미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 우리 사회에서 이처럼 구별짓기 수단 역할을 하는 취미에 대해 조사해 보십시오
  • 구별짓기 수단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 근거와 그 취미가 구별짓기 수단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된 특성이나 사회적 배경을 정리하시고, 그 취미를 즐기는 사람들의 특성에 대해서 분석해 보십시오.■ 목차I. 서론II. 본론1. Bourdieu의 발생론적 구조주의의 출현2. 부르디에의 취향과 계급 아비투스3. 부르디외의 취미의 구별짓기 수단4. 골프의 개요5. 골프 문화ㆍ인식의 변화1) 과거의 골프 문화 인식2) 변화되는 골프 문화3) 현재의 골프 문화 인식6

  • [교육사회학]구별짓기-문화와 취향의 사회학 上 요약정리
  • 『구별짓기-문화와 취향의 사회학 上』 -목차-Ⅰ. 들어가며1. 갈등주의 패러다임의 계급이론 1) 칼 마르크스 2. ‘구별짓기’에 앞서 부르디외의 기초개념에 대한 설명1) 자본의 분류2) 계급의 분류Ⅱ. 문화자본의 형성1. 아비투스1) 구조화된 구조로서의 아비투스2) 구조화하는 구조로서의 아비투스3) 무의식적 행위 틀로서의 아비투스2. 아비투스는 어디에서 형성되는가?1) 교육을 통한 생성 ‘학력자본’2) 가족을 통한 생성 ‘문화자본’3)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