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학] 예술적취향과 계급관계속에서 저급한 문화에 빠져드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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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제 제기

Ⅱ. 이론적 논의 (문화와 계급의 관계에 대한 의미해석)
ⅰ. 취향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의미
ⅱ . 문화자본

Ⅲ. 새로운 문화적 변동
ⅰ. 배경
ⅱ . 패션에 나타난 배경 및 특성

Ⅴ. 결론
본문내용
Ⅰ. 문제 제기

‘예술적 취향의 차이와 계급간의 연관관계가 존재함을 알면서도, 저급한 취미에 빠져드는 대중의 선택은 무엇에 기인한 것인가?‘ 라는 물음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한다. 먼저 부르디외의 『구별짓기 : 문화와 취향의 사회학』를 통해 문화적 취향과 계급간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 현대사회의 문화 속에서 부르디외의 주장이 어떻게 흡수되어 반영되고 있는지를 주목해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물음에 대한 실마리를 풀어보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다.

Ⅱ. 이론적 논의 (문화와 계급의 관계에 대한 의미해석)

ⅰ. 취향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의미

일상생활 속에서 개인에 따라서 그림이나 음악, 사진, 조각 등 다양한 예술 작품에 대한 취향이나 미적 감각의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취향의 차이에 대한 부르디외의 사회학적 분석은 기존의 취향에 대한 미학적인 접근 방식을 부정하는 데서 시작된다. 부르디외는 취향이란, 선천적으로 타고나거나 보편적으로 공유하고 있는 것이기 보단, 본질적으로 계급에 따라서 서로 다르게 경험되는 것으로 인식되는 것이라 정의한다. 그는 노파의 손을 찍은 사진을 제시하며, 계층간의 취향에 대한 설명을 한다. 노동자 계급은 감정적이고 솔직하게, 노인이 겪었을 고통에 대해 아파하는 반면, 상층 계급으로 갈수록 이성적이고, 감정보다는 순수한 미적인 견지에서 평가를 하여, 아름답고 표현력이 풍부한 사진으로 인식하는 것을 보이게 된다. 이것은 모든 사람들이 아름다움과 추함에 대한 미적인 취향이 선천적인 감각으로 공유하지 않는 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부르디외는 말한다.

계층간의 취향의 차이를 설명하기 위해, 아비투스의 개념을 도입한다. 번역하자면, 실천 감각. 반복적이고, 기계적이고, 자동적이며, 재생산적인 습관, 습성과는 구별되는 것으로, 고도록 생성적 이어서 스스로 변동을 겪으면서 조건화의 객관적 원리를 생산하는 것이다. 한 개인의 아비투스 속에 체화되어 있는 취향은, 개인의 변덕에 따라서 쉽게 변화하는 것이라기보다는 기본적으로 좀처럼 변화하지 않는 ‘지속가능한 성향들의 체계‘로 남아 있게 된다는 것이 부르디외의 주장이다. 아비투스는 단순히 무작위 적이며 변덕스러운 개인의 성향이 아니라 희귀한/흔한, 높은/낮은, 고상한/저속한, 세련된/천한, 우아한/조잡한, 섬
참고문헌
Moffitt, Peggy 1991. . New York : Rizzoli.
Paco Rabanne 1990. . Joyce.


삐에르 부르디외 1995. <구별짓기: 문화와 취향의 사회학 上 / 下>. 서울 : 새물결
아브라함 몰르, 염광현(역) 1971. <키치란 무엇인가> . 서울 : 시각과 언어

양건열 1997. <비판적 대중문화론>. 서울 : 현대미학사
이강수 1998. <대중문화와 문화산업론>. 서울 : 나남
홍성민 2002. <문화와 계급> 서울 : 동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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