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유통업 중소기업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 연구 배경
․ 연구 방법
II. 본론
․ 현재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관계 및 실태
․ 정부차원에서의 공생 발전 노력 사례
․ 대기업차원에서의 공생 발전 노력 사례
․ 중소기업차원에서의 공생 발전 노력 사례
III. 결론 및 시사점
․ 발전 방향
․ 미래 연구 방향
- 본문내용
-
I. 서론
연구배경
우리나라에서 유통산업은 1990년대 이후 가장 역동적으로 발전해 온 산업분야 중 하나이다. 소규모 영세업체들이 난립해 있던 우리나라 유통산업은 1990년대 초반에 대대적인 규제개혁 작업과 아울러 대내외 개방정책에 의해 국내 유통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여 대형점포 수가 크게 확대되었으며, 월마트, 까르푸 등 세계 초일류 유통기업의 국내시장 진출이 본격화되었다. 우리나라의 주요 유통기업들은 글로벌 유통업체로 성장하였으며, 외국으로 그 사업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이와 같은 유통업의 급속한 발전은 유통혁명으로까지 일컬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급속한 발전은 결국은 대기업과 중소기업과의 경쟁관계로 형성이 되기 시작하고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였다. 현대화된 대형점포가 크게 늘어남에 따라 중소 및 영세 유통업이 크게 위축된 것이다. 지난 15년간에 걸쳐 소위 ‘동네슈퍼’라고 불리는 소형 음․식료품 위주 소매점은 그 수가 절반 가까이 줄어들었고, 전통시장을 찾는 고객 또한 크게 줄어들어 전통시장의 피폐화가 진전되고 있다. 또 수요가 유지 또는 확대되고 있는 업종에서도 오래된 상가나 낡은 건물에 입주해 있는 점포를 찾는 고객은 줄어드는 대신, 쇼핑센터나 백화점 또는 현대화된 상가건물에 입주한 점포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구조 변화에 따라 특정 업종에서 수많은 영세사업자들이 퇴출되기도 하고, 또 영세사업자들 간의 자리바꿈이 이루어지고 있다.
- 참고문헌
-
I. 서론
연구배경
우리나라에서 유통산업은 1990년대 이후 가장 역동적으로 발전해 온 산업분야 중 하나이다. 소규모 영세업체들이 난립해 있던 우리나라 유통산업은 1990년대 초반에 대대적인 규제개혁 작업과 아울러 대내외 개방정책에 의해 국내 유통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여 대형점포 수가 크게 확대되었으며, 월마트, 까르푸 등 세계 초일류 유통기업의 국내시장 진출이 본격화되었다. 우리나라의 주요 유통기업들은 글로벌 유통업체로 성장하였으며, 외국으로 그 사업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이와 같은 유통업의 급속한 발전은 유통혁명으로까지 일컬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급속한 발전은 결국은 대기업과 중소기업과의 경쟁관계로 형성이 되기 시작하고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였다. 현대화된 대형점포가 크게 늘어남에 따라 중소 및 영세 유통업이 크게 위축된 것이다. 지난 15년간에 걸쳐 소위 ‘동네슈퍼’라고 불리는 소형 음․식료품 위주 소매점은 그 수가 절반 가까이 줄어들었고, 전통시장을 찾는 고객 또한 크게 줄어들어 전통시장의 피폐화가 진전되고 있다. 또 수요가 유지 또는 확대되고 있는 업종에서도 오래된 상가나 낡은 건물에 입주해 있는 점포를 찾는 고객은 줄어드는 대신, 쇼핑센터나 백화점 또는 현대화된 상가건물에 입주한 점포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구조 변화에 따라 특정 업종에서 수많은 영세사업자들이 퇴출되기도 하고, 또 영세사업자들 간의 자리바꿈이 이루어지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