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유통업 중소기업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 연구 배경
․ 연구 방법
II. 본론
․ 현재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관계 및 실태
․ 정부차원에서의 공생 발전 노력 사례
․ 대기업차원에서의 공생 발전 노력 사례
․ 중소기업차원에서의 공생 발전 노력 사례
III. 결론 및 시사점
․ 발전 방향
․ 미래 연구 방향
본문내용
I. 서론

연구배경
우리나라에서 유통산업은 1990년대 이후 가장 역동적으로 발전해 온 산업분야 중 하나이다. 소규모 영세업체들이 난립해 있던 우리나라 유통산업은 1990년대 초반에 대대적인 규제개혁 작업과 아울러 대내외 개방정책에 의해 국내 유통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여 대형점포 수가 크게 확대되었으며, 월마트, 까르푸 등 세계 초일류 유통기업의 국내시장 진출이 본격화되었다. 우리나라의 주요 유통기업들은 글로벌 유통업체로 성장하였으며, 외국으로 그 사업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이와 같은 유통업의 급속한 발전은 유통혁명으로까지 일컬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급속한 발전은 결국은 대기업과 중소기업과의 경쟁관계로 형성이 되기 시작하고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였다. 현대화된 대형점포가 크게 늘어남에 따라 중소 및 영세 유통업이 크게 위축된 것이다. 지난 15년간에 걸쳐 소위 ‘동네슈퍼’라고 불리는 소형 음․식료품 위주 소매점은 그 수가 절반 가까이 줄어들었고, 전통시장을 찾는 고객 또한 크게 줄어들어 전통시장의 피폐화가 진전되고 있다. 또 수요가 유지 또는 확대되고 있는 업종에서도 오래된 상가나 낡은 건물에 입주해 있는 점포를 찾는 고객은 줄어드는 대신, 쇼핑센터나 백화점 또는 현대화된 상가건물에 입주한 점포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구조 변화에 따라 특정 업종에서 수많은 영세사업자들이 퇴출되기도 하고, 또 영세사업자들 간의 자리바꿈이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I. 서론

연구배경
우리나라에서 유통산업은 1990년대 이후 가장 역동적으로 발전해 온 산업분야 중 하나이다. 소규모 영세업체들이 난립해 있던 우리나라 유통산업은 1990년대 초반에 대대적인 규제개혁 작업과 아울러 대내외 개방정책에 의해 국내 유통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여 대형점포 수가 크게 확대되었으며, 월마트, 까르푸 등 세계 초일류 유통기업의 국내시장 진출이 본격화되었다. 우리나라의 주요 유통기업들은 글로벌 유통업체로 성장하였으며, 외국으로 그 사업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이와 같은 유통업의 급속한 발전은 유통혁명으로까지 일컬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급속한 발전은 결국은 대기업과 중소기업과의 경쟁관계로 형성이 되기 시작하고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였다. 현대화된 대형점포가 크게 늘어남에 따라 중소 및 영세 유통업이 크게 위축된 것이다. 지난 15년간에 걸쳐 소위 ‘동네슈퍼’라고 불리는 소형 음․식료품 위주 소매점은 그 수가 절반 가까이 줄어들었고, 전통시장을 찾는 고객 또한 크게 줄어들어 전통시장의 피폐화가 진전되고 있다. 또 수요가 유지 또는 확대되고 있는 업종에서도 오래된 상가나 낡은 건물에 입주해 있는 점포를 찾는 고객은 줄어드는 대신, 쇼핑센터나 백화점 또는 현대화된 상가건물에 입주한 점포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구조 변화에 따라 특정 업종에서 수많은 영세사업자들이 퇴출되기도 하고, 또 영세사업자들 간의 자리바꿈이 이루어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중소기업 30.행정사무직 31.헤드헌팅/헤드헌터 32.인사관리직 33.공학기술-기계설계 34. 광학/엔지니어직35.기능직- 자동차조립 36.기술직-엘리베이터 37.기술연구직-주류회사 38.기술영업직-화학/제조 39.신소재공학직-기술영업 40.연구직-기계공학 41. 자동차회사-부품개발 42.전자/공학 43.정보통신-그래픽디자이너 44.정보통신-회로설계 45.정보통신업 46.통신회사 47.환경공학-기술 48.IT-데이터베이스 49.IT-정보통신직/웹프로그래머 50.IT-프로그

  • [디지털경제] 디지털 경제의 특징과 미국의 사례를 통해 본 변화에 따른 대비 전략 분석
  • 기업의 비용구조 개선도 포함된다. 둘째, 지식과 정보의 창출, 확산, 활용은 상품기획, 설계 및 디자인, 마케팅, 광고, A/S의 개선 등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 및 비 가격 경쟁력의 강화를 가능케 한다. 마지막으로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에 있어 가장 주목할 필요가 있는 지식과 정보의 역할은 이들이 전혀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한다는 점이다. 즉, 지식과 정보의 창출, 확산, 활용은 최근 주목받고 있는 인터넷기반 사업과 웹 기반 유통업에서

  • [학사] [관광] 한국 테마파크 관광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 중소기업 또는 공공기관이 참여하기는 상당히 어려운 실정이다.테마파크의 후발국인 미국이 오늘날 전세계의 테마파크 시장을 독점하는 것은 자원, 시장, 기술, 인력 등 모든 여건들이 적절한 상태에 있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것을 극복하기 위하여 비용절감을 위한 첨단 과학기술 도입 및 개발 컨소시엄 현성 등 테마파크 업체별로 다양한 방안 등이 모색되고 있기도 한다.셋째, 테마파크의 주제가 다양화 되고 있다.과거의 테마파크는 관광객에게

  • 우리나라기업의 해외직접투자 활성화 방안 및 방향
  • 기업의 글로벌 경영전략, 투자 대상국의 적극적인 외자유치 정책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특히, 자원확보를 위한 외교강화, 자원개발 재원확충, 전문인력 양성 등 정부지원에 힙입어 자원개발 투자가 최근 크게 확대되고 있다.※ 자원개발(억불) : (’06.1/4) 5.9 → (2/4) 2.8 → (3/4) 13.2 →(4/4) 16.4이와 함께 정부가 ‘07.1.15일 발표한「기업의 대외진출 촉진과 해외투자 확대 방안」에 따른 해외투자 규제완화*, 자원개발 등에 대한 해외진출지원이 투자 확대

  • [학사] [중소기업] 중소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정책자금 지원제도의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 學 士 學 位 論 文중소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정책자금 지원제도의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A Study on Improvement of Public Financial Support Program for competitiveness of Small Business群山大學校 社會科學大學經營會計學部 經營會計 專攻李 賢 峻指導敎授 金 秀 寬2009年 2月목 차 제 1 장 서론 1제1절 연구의 목적 1제2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2제 2 장 중소기업에 대한 이론적 고찰 4제1절 중소기업의 개념적 이해 4제2절 중소기업의 역할과 중요성 7제 3 장 중소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