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조기교육의 실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조기교육에 대한 인식
가.조기교육의 필요성, 부모들의 인식
나.조기교육 실시 이유
다.예상하는 조기교육의 효과 시기
라.조기교육의 우선 선정요인

2.조기교육의 상황
가.연령별 실태
나.무엇을 시키나
다.평균 시작연령
라.조기・특기교육의 가지 수
마.특기교육 학습 형태

3.교육비 지출

4.조기교육과 아동교육의 혼동
- 외국의 조기교육(미국 중심) 자료

본문내용
1.조기교육에 대한 인식
가.조기교육의 필요성, 부모들의 인식
이 땅의 어머니들은 임신을 하자마자 태교에 열을 올리지만 정작 아기가 태어날 때쯤 되면 정상아이기만을 기원한다. 아이가 태어난 뒤에는 자식을 얻은 기쁨에 건강하게만 자라도록 바란다. 그러나 아이가 말을 하기 시작할 때가 되면 부모의 욕심은 한없이 부풀어진다. 어머니들은 조기 외국어교육 학원을 경쟁적으로 쫓아다니고 이웃집 아이보다 숫자와 글을 조금이라도 일찍 깨친다 싶으면 영재학원을 기웃거린다. 요컨대 '공부 못하고 학벌 없으면 이 땅에서 서러움을 겪는다'는 인식이 어머니들의 뇌리에 박혀 있는 것이다.
이러한 어머니들의 인식에 의해서 아이들은 유치원이나 학교 외에도 많은 수의 과외 수업들을 받아야 한다. 예전에는 조기교육이라 하면 피아노, 미술 등 예능계 위주의 특기교육을 지칭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예전과는 달리 현재는 지능계발이나 초등학교를 미리 대비하기 위한 한글, 영어, 수학 등 학과목 공부 위주로 진행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대학입시에 대한 부담으로 유아 때부터 지식습득 위주의 과외교육을 인정하는 풍토에서 비롯된 것이다.
조기교육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우리사회의 유아들이 받고 있는 교육의 시기는 너무 빠르고 종류도 너무 많다고 부모 스스로도 생각하고 있었다. 필요성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의 89.5%가 조기교육이 '매우 필요' 혹은 '어느 정도 필요'하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 취학 전 자녀를 둔 부모들(평균 92%)이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들(평균 88%)에 비해 조기교육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3세 미만의 자녀를 둔 부모들의 경우에는 조기교육이 '매우 필요'하다는 응답도 각각 26.8%, 25.3%로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교육 시기에 대해서는 '빠르다'(48.0%), '너무 빠르다'(25.5%), '적절하다'(22.9%), '늦다'(2.1%) 순으로 빠르다는 의견이 압도적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사회가족] 우리나라 조기교육의 현황과 나아가야 할 방향
  • 1. 조기교육▶ 얼마 전 TV에서 조기교육 열풍에 대해 다룬 프로그램을 본 적이 있다. 거기에서는 영어 발음을 위해 유아의 혀까지 자르는 부모의 모습까지도 볼 수 있었다.현 시점, 그것은 어느 개인에게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닌 한국사회 전반에 걸쳐 일어나는 것으로 보아 조기교육은 사회문제로 크게 대두되고 있다. 나는 이 카툰을 보면서 조기교육의 심각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었고, 이에 따른 문제점을 짚어보고, 해결방

  • [교육사회학] 조기교육 실태 및 문제점
  • 뇌발달에 따른 조기교육◇ 목 차 ◇Ⅰ. 서론Ⅱ. 본론⑴ 우리나라 조기교육의 실태-사례 1⑵ 조기 교육의 문제점1) 우리아이들에 저지르기 쉬운 실수2) 뇌발달에 따른 결정적 시기3) 나이에 따른 적기 교육Ⅲ. 결론Ⅰ. 서론초등학교에서 배워야 할 것을 유치원에서 배우고, 중학교 때 배울 내용을 초등학교 시절에 떼고, 고등학교 과정을 중학교 때 마스터한다. 이것이 우리 나라 조기교육의 현실이다.이런 식으로 앞당겨 배우는 조기교육이 과연

  • [유아복지]유아 조기 특기 교육의 폐해와 대안
  • 유아 조기 특기교육의 폐해와 대안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Ⅱ. 연구 방법Ⅲ. 우리나라 유아 조기 특기교육의 실태1. 사립유치원에서의 조기특기교육 실태2. 가정에서의 조기특기교육의 실태3. 초등학교 1학년 교사의 관점Ⅲ. 창의적이고 전인적인 유아교육혁신을 위한 방안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유아교육의 목적은 유아를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러한 유아교육의 목적에 입각하여 제 6차 유치원 교육과

  • 조기영어교육 레포트
  • Ⅰ 우리나라 조기 영어교육의 현실과 연구의 필요성21세기 지구촌 세계에서 살아가기 위해서 세계인의 공통언어인 영어구사 능력에 대한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영어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관심은 바로 조기영어교육의 열기로 이어져 학습지나 사설학원을 통해 영어교육을 받는 유아의 수도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사회에서 실시되고 있는 조기 영어교육이 학문적인 연구를 통해 검증된 결과라기보다는 개개인

  • [학사][교육학개론]조기 영어교육 내실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조기 영어교육 실시에 있어 관계되는 제반 문제 가운데 조기 영어교육의 원리와 교사양성의 문제, 구체적인 대상학년 및 시간배정 그리고 교수 과목의 개발에 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우리나라에서 조기 영어교육의 개념은 초등학교 6학년이하를 의미한다. 외국의 일반적인 조기 외국어 교육은 10세 이하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이하를 조기영어교육의 대상으로 한다.Ⅱ. 본론각국의 조기 외국어교육 실태1. 외국의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