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공항산업의 글로벌화 전략 -글로벌 빅3 공항그룹분석과 IIAC 적용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5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본론]
Ⅱ. 해외주요공항의 비교분석

Ⅲ. 해외주요공항의 운영주체
- 현황 분석
- CAG(Changi Airport Group)
- Fraport AG(Fraport Airports Group)
- BAA Airports Ltd

Ⅳ. 글로벌 주요 공항기업의 해외사업
- 해외사업 현황
- 해외사업 형태

Ⅴ. 인천공항의 해외사업 추진전략
- 추진배경∙현황∙전략
- 정부정책 및 대외교류현황
- 활용방안
- 문제점∙향후개선과제 및 전망

[결론]
Ⅵ. 연구의 시사점

참고 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공항운영 관리(Airport Operations Management)
1) 러시아 Sheremetyevo 국제공항 터미널 C
터미널 C를 위한 터미널 운영, Retail 및 상업관리, 서비스 품질관리 등에 관한 경영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피드백 조사 시스템 도입, 노선개발 자문, 항공사 만족도 조사를 위한 고객 중심 프로그램 개발 중에 있다.
2) UAE 아부다비 국제공항
터미널, 계류장, 지상조업, 고객 서비스 및 전반적인 공항비상서비스 관리를 하고 있고, 공항시설․서비스 및 운영․개량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을 맡고 있다. 운영 관리를 위한 지역 매니저 팀에 대한 훈련 및 감독도 병행하고 있다.

▶공항 컨설팅 프로젝트(Airport Consultancy Projects)
1) 중국
Baiyun 국제공항의 On-Side 설계를 검토 및 제공하고 있고, Baiyun 및 Shenzhen 공항 직원들을 위한 싱가포르에서의 맞춤식 훈련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그리고 Beijing 수도국제공항(BCIA)의 ‘2003 IATA 글로벌 공항 모니터 프로그램’(2008 올림픽을 위한 공항의 준비사항 중 하나였음) 개선을 위한 검토 및 제안하였다. 2010년 개항 예정인 Chengdu Shuangliu 국제공항(CSIA)의 신국내선 터미널(연간 여객 33백만 명 수용가능)의 상업 활동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였고, 신 터미널을 기획 및 설계하는 동안 CAI는 리테일 배치에 관한 최적대안을 제공하였다. 또한 상업 잠재력 결정을 위한 시장 조사를 수행하였고, 공항 리테일 전반에 대한 설계, 상점 전면 설계 및 비품, 제품 및 브랜드 믹스, 컨세션 관리 모델, 회계 방법론 등에 관해서 검토 및 대안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CSIA와의 협력으로 2년간 여객 당 임대수익(Rental Revenue)을 두 배로 늘릴 수 있었다. Quingdao Liuting 국제공항(QLIA)의 터미널 내 리테일 레이아웃 컨설팅을 제공하였고, 기존 터미널의 리테일 레이아웃 검토 및 QLIA을 위한 리테일 레이아웃 전략을 권고하였다. 그리고 QLIA 터미널을 위한 리테일 레이아웃 배치도를 제시하거나 상점 전면의 설계 및 상점 비품을 제안하기도 하였다. Fuzhou Changle 국제공항의 경우, RSP 건축 기획가 및 기술자와 싱가포르 공무부(Public Works Department)와의 파트너십을 통한 공항 마스터플랜 검토하였고, 공항 신 여객터미널 개발을 위한 기본 및 상세도면을 제공하였다.

2) 인도
Chhatrapati Shivaji 국제공항에서는, 외형, 공공지역 개량, 표지판, 조경, 차량 이동, 주차장 등 일부 변경으로 시각적 효과를 창출하기 위한 ‘100일 개선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Mumbai 국제공항 Pvt Ltd(MIAL)의 컨설턴트로서 활동을 하였고, MIAL이 인도 정부에 제출예정인 마스터플랜을 검토해 주기도 하였다. Nagpour 공항의 경우, 다양한 국제선 승객 및 화물 허블 공항개발을 위한 기술 서비스 협정(TSA : Technical Service Agreement)을 확보하였다. CAI와 Maharashtra Airport Development Company Ltd(MADC) 간의 TSA는 3개월간의 공항 개선 프로그램을 포함(9개월까지 연장 가능)하고 있다. 공항개선 프로그램은 현재 Nagpur 공항의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참고문헌
▶보고서
CAG 2010 연차보고서
BAA 2010 연차보고서
BAA 2011 2/4분기 중간보고서
BAA 2011 3/4분기 중간보고서
BAA (SP) Limited Results for six months ended 30 June 2011
Fraport 2010 중간보고서
Fraport 2011 연차보고서
Fraport 2010 Visual Fact Book

조동호∙박미화 “해외사업 진출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글로벌 공항운영자의 해외사업 추진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경영학회, 2008
강용규 "해외사업 활성화 공항 사례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대 석사논문, 2010
권태훈 “인천국제공항의 수익원 다양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해외 공항의 사례를 바탕으로
” 한국항공대 석사논문, 2010
신가균 "유럽의 주요 공항과 인천공항의 공항운영체계 비교 연구" 한국항공대 석사논문 ,2011
국토해양부 ‘제4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

▶신문기사
“유럽 허브 스키폴공항과 e-Freight 협력 MOU 체결”, 에어시스 웹진, 2011-03-10
“인력·조직운영 최적화로 미래 항공전문기업 도약”, 경인일보, 2011-06-21
“인천공항, 유럽공항 그룹과 전략적 협력 MOU”, 조선일보, 2011-07-11
“인천국제공항공사, 인도 GMR 공항그룹과 MOU 체결”, 파이낸셜뉴스, 2011-07-19
“인천공항·수출입은행, 공항 수출 활성화 MOU”, 매일경제, 2011-08-29

▶영상자료
MBC 다큐멘터리 ‘경제한류 세계를 이끌다’ - 한국공항공사와 인천공항공사의 수출사례

▶사이트
국제공항협의회(ACI) www.airports.org
창이공항그룹 www.changiairportgroup.com
Fraport AG www.fraport.com
BAA Ltd www.baa.com
인천국제공항 www.airport..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 이마트의 중국진출
  • 3 한국 유통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本 論2 < 中 國 > 1. 왜 중국시장인가?(Why China?)2. 중국 시장 분석2.1 중국 유통시장 분석2.2 지역별 분석2.3 경쟁자 분석(까르푸, 월마트)2.4 소비자 분석3. 이마트의 중국 진출 전략 3.1 이마트의 중국 진출 현황3.2 4P의 믹스 전략을 통한 현지화 전략3.3 SWOT & CROSS SWOT 분석結 論序 論 1. 이마트 선정 동기 지난 97년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중국 상해(上海)에 진출한 신세계 이마트가 상해에 1호점을 연지 무려 7년 만인 지

  • [동남아지역연구] 아시아 물류허브로서의 싱가포르 대외 경쟁력 분석에 관한 연구
  • 전략적 분석 15(1) 싱가포르 항만의 운영현황 및 주요시설, 마케팅전략 분석 15(2) 싱가포르 항만의 SWOT 분석 212. 싱가포르 공항의 전략적 분석 22(1)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의 개황. 22(2) 싱가포르의 총 항공 허브서비스 24(3) 세계항공화물과 물류허브로서의 위상제고. 24(4) 싱가

  • [전략경영] 현대자동차 사례분석
  • 빅3는 유동성 부족으로 파산 위기에 처했으며 다른 업체들도 대부분 감량 경영체제로 전환되었다.2009년의 자동차 판매의 감소율이 지난해보다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세계 자동차의 생산 또한 선진국의 비중은 계속 감소하고 있다. 그리고 파산 위기를 맞은 미국의 BIG3 자동차 회사들의 어려움, 글로벌 금융 위기로 급속히 위축된 세계 자동차 수요, 도요타의 10년 만의 판매 감소와 첫 영업 적자에서 볼 수 있듯이 세계의 자동차 산업은 큰 어려

  • [현대경영이론]한국 기업경영의 과거, 현재, 미래
  • 글로벌화, 정보화 시대라는 새로운 환경적 변화에 직면해 있다. 최근 전세계를 강타한 국제금융위기와 같은 새로운 환경적 변수에 대해, 한국기업들이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모색하기 위해 이 글에서는 두가지 축을 중심으로 한국 기업 경영사를 고찰해보려 한다. 첫 번째는 1997년 IMF 구제금융 위기를 기점으로 한 시간적 축이다. 한국 기업 경영사에서 가

  • 르카프 마케팅전략
  • 3년 부산에서 동양고무공업(주)을 설립하여 올해로써 56주년을 맞이한 화승그룹은 설립 초기부터 신발생산을 해왔다. 신발산업의 동남아 이전이 본격적으로 가속화된 90년 초까지 세계 제 1의 신발회사로 명성을 떨쳤으며, 신발산업에서의 성장을 바탕으로 사업다각화를 추진하여 자동차부품 사업을 주력으로 종합스포츠 사업부문, 정밀화학, 산업부문으로 확대하였다.화승그룹의 계열사 중 스포츠패션브랜드 사업인 (주)화승은 르까프와 K-SWISS 등 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