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문장파와 전통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2016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문장파 예술가들의 상고주의, 민족주의)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3학년 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 [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 [현대 문학사] 근대화의 길에서 돌아본 전통주의, `문장`의 의미
- [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
- 목차
-
1. 1930년대 근대와 반근대의 흐름
1-1 .일본 신체제의 구축과 근대성 이념의 퇴조
1-2. 고전부흥론과 전통주의 논의
2.문장파의 성립과 전통주의의 발전
2-1문장파의 성립
2-2 문장의 전통주의적 기획
2-3 <문장>딜레당티즘과 민족주의의 사이
3.문장《文章》을 주도한 주요인물
3-1. 가람 이병기
3-2. 상허 이태준
3-3. 정지용
결론
- 본문내용
-
일본은 1930년대 만주사변이후 파시즘 체제를 구축하였다. 그리고 강력한 식민지의 사상운동에 대한 통제와 탄압을 가행하였다. 우리 문학계에서는 이에 따라 거대한 물결의 변화가 일어났다. 큰 중심축은 근대적인 것과 카프의 몰락이었다. 이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근대성의 발전에 대한 회의와 군국주의적 흐름에 따라 우리 문학계는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있던 시기였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근대성의 회의와 그에 대한 새로운 활로로서의 반근대의 움직임의 시기에 대해 1930년대 주요 문학지였던 《문장》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1930년대 근대와 반근대의 흐름
1-1 .일본 신체제의 구축과 근대성 이념의 퇴조
한국문학의 전개 과정에서 1930년대는 여러 가지 의의를 가지고 있던 시기이다.전반기에는 모더니즘이 커다란 세력을 이루었다. 그러나 일본의 신체제 구축과 함께 우리 문학의 전개과정은 커다란 변화를 맞게 된다. 일본은 만주 사변 후 파시즘 체제를 구축하면서 식민지의 사상운동에 대한 극심한 통제와 탄압을 하였다. 이에 따라 우리 문학계에서는 식민당국의 압력에 시달리던 카프가 1935년 마침내 해산하게 된다. 이는 보편적 진보의 이념에 입각한 문학운동 전체의 위기를 나타내는 것이다. 30년대 후반에는 모더니즘 또한 쇠락하게 되는데 구인회를 중심으로 했던 모더니즘은 주요회원들 가운데 이태준, 이효석, 정지용, 박팔양등의 변신과 퇴화가 일어나 30년대 후반에 이르러 근대성의 이념이 문학운동의 사상적 원리이기를 그쳤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는 30년대에 서양적 모델에 입각한 근대성의 작업이 정당성을 의심받은데서 기인한다. 파시즘이 국제적 현상으로 발전하고 유럽과 일본에서 문화적 국수주의가 성행함에 따라 문화적 보편성의 추구는 이미 시효가 지난 것이라는 인식이 고조되었다. 김기림의 평론『우리 신문학과 근대의식』에서 김기림은 모더니즘의 종말을 단정하고 있는데 이것은 서양추수적 근대주의의 무효성을 말한 것이었다.
1-2. 고전부흥론과 전통주의 논의
이렇게 보편적 근대의 이념이 동요하는 가운데 30년대 후반 문단에는 전통적인 것에 대한 관심이 일어나게된다. 이러한 복고적 관심은 고전부흥론이라 불리었으며 고전문학의 유산들을 계승해서 한국문학의 민족적 독자성
- 참고문헌
-
황종연______,한국문학의 근대와 반근대, 1991
황종연______,문장파 문학의 정신사적 성격 동악어문논집 21,1986
김윤식______,한국 근대 문학사상 비판, 일지사, 1978
최승호______,한국현대시와 동양적 생명사상, 다운샘,1995
이병기,가람시조집,문장사,1939
_______,근조내간선,국제문화사
_______,가람문선,신구문화사,1948
_______,국문학전사(백철 공저),신구문화사,1966
한국현대시론사 연구, 문학과 지성사, 1996
한국시 : 감성의 계보, 송희복, 태학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