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문장파와 전통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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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930년대 근대와 반근대의 흐름
1-1 .일본 신체제의 구축과 근대성 이념의 퇴조
1-2. 고전부흥론과 전통주의 논의

2.문장파의 성립과 전통주의의 발전
2-1문장파의 성립
2-2 문장의 전통주의적 기획
2-3 <문장>딜레당티즘과 민족주의의 사이

3.문장《文章》을 주도한 주요인물
3-1. 가람 이병기
3-2. 상허 이태준
3-3. 정지용

결론
본문내용
일본은 1930년대 만주사변이후 파시즘 체제를 구축하였다. 그리고 강력한 식민지의 사상운동에 대한 통제와 탄압을 가행하였다. 우리 문학계에서는 이에 따라 거대한 물결의 변화가 일어났다. 큰 중심축은 근대적인 것과 카프의 몰락이었다. 이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근대성의 발전에 대한 회의와 군국주의적 흐름에 따라 우리 문학계는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있던 시기였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근대성의 회의와 그에 대한 새로운 활로로서의 반근대의 움직임의 시기에 대해 1930년대 주요 문학지였던 《문장》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1930년대 근대와 반근대의 흐름
1-1 .일본 신체제의 구축과 근대성 이념의 퇴조
한국문학의 전개 과정에서 1930년대는 여러 가지 의의를 가지고 있던 시기이다.전반기에는 모더니즘이 커다란 세력을 이루었다. 그러나 일본의 신체제 구축과 함께 우리 문학의 전개과정은 커다란 변화를 맞게 된다. 일본은 만주 사변 후 파시즘 체제를 구축하면서 식민지의 사상운동에 대한 극심한 통제와 탄압을 하였다. 이에 따라 우리 문학계에서는 식민당국의 압력에 시달리던 카프가 1935년 마침내 해산하게 된다. 이는 보편적 진보의 이념에 입각한 문학운동 전체의 위기를 나타내는 것이다. 30년대 후반에는 모더니즘 또한 쇠락하게 되는데 구인회를 중심으로 했던 모더니즘은 주요회원들 가운데 이태준, 이효석, 정지용, 박팔양등의 변신과 퇴화가 일어나 30년대 후반에 이르러 근대성의 이념이 문학운동의 사상적 원리이기를 그쳤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는 30년대에 서양적 모델에 입각한 근대성의 작업이 정당성을 의심받은데서 기인한다. 파시즘이 국제적 현상으로 발전하고 유럽과 일본에서 문화적 국수주의가 성행함에 따라 문화적 보편성의 추구는 이미 시효가 지난 것이라는 인식이 고조되었다. 김기림의 평론『우리 신문학과 근대의식』에서 김기림은 모더니즘의 종말을 단정하고 있는데 이것은 서양추수적 근대주의의 무효성을 말한 것이었다.

1-2. 고전부흥론과 전통주의 논의
이렇게 보편적 근대의 이념이 동요하는 가운데 30년대 후반 문단에는 전통적인 것에 대한 관심이 일어나게된다. 이러한 복고적 관심은 고전부흥론이라 불리었으며 고전문학의 유산들을 계승해서 한국문학의 민족적 독자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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