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콘텐츠기획론] 인물을 분석하고 콘텐츠 계획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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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A씨의 Profile

2. 배경 & 성격 & 선호하는 콘텐츠

3. 성공하는 콘텐츠의 법칙 & 콘텐츠

4. ‘반사적 광영’의 법칙을 적용한 콘텐츠

5. 수익 예상치 분석 & OSMU

6. 시장의 확대 그리고 반사적 광영의 법칙

7. 마무리 하며
본문내용
HOT ISSUE MAGAZINE은 커뮤니티 내에서 HOT ISSUE로 선정된 일부 내용들과 새로운 정보들을 취합하여 잡지를 발행하는 것으로, 회원들에게는 매달 무료로 배송된다. 회원들에게 배송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잡지를 대량으로 발행하여 시중에 유통시켜 일반인들이 그를 구독하고 대리만족을 느끼게끔 한다. 회원들을 우선적으로 대우하여 그들의 자존감을 고취시키고, 내부적으로 그 가치가 떨어져갈 때쯤 일반인들에게 제공하여 그들이 원하는 ‘반사적 광영’의 경험을 제공한다.

커뮤니티는 소통의 장을 제공하여 가입한 회원들 간의 자발적인 의사소통을 도모한다. 가상의 인물 A는 귀족적인 삶에 대한 동경심이 강하고,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에 대한 선별적인 소비를 하는 인물이다. 사이트 내에서 활동하면서 자기 자신이 우월하다는 느낌을 받고, 개인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특정 분야의 정보만 선택적으로 소비하는 형태가 가능하기 때문에 A와 같은 인물들의 커뮤니티 참여도는 늘어날 수밖에 없다.


4. ‘반사적 광영’의 법칙을 적용한 콘텐츠

사이트 내에서 공유되는 정보들은 외부의 일반인들이 동경하는 삶의 모습들을 담고 있다. 커뮤니티 내에서 제공되는 특정 분야에 관한 고급 정보, 내부의 기자가 업계로부터 받아오는 최신 정보, 그리고 커뮤니티 내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끌었던 정보들을 취합하여 발행하는 잡지는 일반인들로 하여금 ‘반사적 광영’의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앞서 언급했던 상위 1%만을 위한 커뮤니티 사이트는 ‘반사적 광영’의 법칙을 적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 모델의 소스를 제공하는 매개체에 불과하다. 중요한 것은 1% 사람들이 사용하고 공유하는 콘텐츠가 무엇인가가 아니라 일반인들이 그것을 보고 느끼는 대리만족이 법칙의 타당성을 증명한다.

잡지

잡지 내에 실리는 정보들은 귀족적인 삶을 갈망하는 일반인들이 결정적 고객 경험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들은 잡지 내에서 그들이 동경하는 삶을 사는 사람들의 모습과 그들이 제공하는 정보 등을 보면서 콘텐츠에 대한 충성심이 높은 고객으로 변화한다. 이는 기업 경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Enterprise application 중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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