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미술] 초등 미술 3,4학년 만들기 & 꾸미기 -평창 동계올림픽에 어울리는 캐릭터 만들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단원 소개
1. 대상 학년 및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 목표
4. 단원의 계열

Ⅲ 단원 재구성의 방향
1. 학년 및 단원 선정 이유
2. 교육철학과 교육과정 관점
3. 발달 단계

Ⅳ 단원 재구성의 실제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학습목표 및 교수목표
4. 재구성 전과 후 비교
5.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Ⅴ 교수 - 학습 과정안
1. 전체 차시 계획 및 약안
2. 본시 교수 - 학습 과정안

Ⅵ 결론
1. 맺음말
2. 한계점
3. 후기(보고서를 마치며)

Ⅶ 교수 - 학습 자료 및 참고 문헌
1. 교수 - 학습 자료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색채 표현
로웬펠드에 의한 아동의 색채표현 발달단계에 따르면 이 시기의 아동은 양식화 단계와 사실적 단계의 특징을 보인다. 색채의 사용도 하늘은 파란색, 풀은 초록색 등과 같은 개념적 색채 사용에서 탈피하여 자신의 주관적 경험에 따라 색을 칠하기도 하고, 사실적인 색을 사용하려고 노력하기도 한다. 이 시기에는 수채 물감에 호기심을 가지고 있으며, 크레파스와 수채 물감을 섞어서 쓰기를 좋아한다. 또한 대상의 색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려고 하는 경향을 보인다.
(3) 공간 표현
공간 표현에서도 기저선에서 점차 벗어난 공간을 표현하게 된다. 3,4학년의 두드러진 공간 표현 특징 중의 하나는 공간에 대한 인식이 보다 사실적으로 바뀌면서 중첩 표현이 생긴다는 것이다. 중첩은 사물들을 겹쳐서 그리는 것으로, 앞에 있는 것에 가려진 뒤에 있는 대상을 그리지 않는 것이다. 예를 들어, 집 뒤에 있는 나무를 그릴 때 나무의 일부분이 집에 가려서 보이지 않을 경우, 가려진 부분을 그리지 않는 것이다. 이것을 사물의 전후 관계를 인식하고 표현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이 투시 원근법과 다른 점은 뒤에 있는 것을 작게 그리는 것이 아니라 앞에 있는 것과 거의 동일한 크기로 그린다는 점이다. 이 시기는 사물에 관한 관찰력이 민감해지고, 입체적인 면을 나타낼 수 있으며, 원근 투시적 표현도 나타난다. 또, 다른 사람을 의식하는 그림을 그리고 독창적인 것보다 모방에 관심이 많다. 중앙 원근법적 표현이나 투시적 표현, 기저선과 하늘선, 공존화와 전개도식 표현 등은 점차 사라지게 된다.
(4) 입체 표현
3,4학년의 입체 표현은 입체적 탐색기라 할 수 있다. 이 시기에는 사실적 표현과 상징적 표현이 동시에 나타나며, 동세를 조금씩 표현하기 시작하고, 부분보다는 전체를 중시하며 비례를 생각하면서 표현한다. 이 시기에는 직립 표현보다는 앉아 있는 표현을 많이 한다. 이것은 입체 자료를 이용한 평면적 표현에서 입체적 직립 표현의 과도기적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 아동들의 입체 표현은 평면 표현에서 나타난 형태의 특성을 입체 재료를 이용하여 반입체적으로 나타내거나 또는 완전 입체적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인물 표현의 경우에는 사실 표현에 대한 관심이 커져 인물 표현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몸통과 머리, 팔의 비율이 점차 사실적으로 되고, 부분보다 전체적인 형태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시작한다(전성수, 1991:54). 사실적 표현과 전체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면서 그 이전의 상징적 표현이 줄어들고, 사실 표현과 상징 표현이 동시에 나타나기도 한다.

3) 감상 능력의 발달
가드너는 학생의 감상 능력 발달 단계를 지각의 단계(0~2세), 상징 인식의 단계(2~7세), 사실주의적 단계(7~9세), 탈사실주의 단계(9~13세), 예술적 위기의 단계(청소년기)로 구분하였다. 3,4학년 시기는 사실주의적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2.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10), 즐거운 생활 1-1 , (주)교학사
교육과학기술부(2010), 즐거운 생활 1-2 , (주)교학사
교육과학기술부(2010), 3,4학년 미술 , (주)교학사
교육과학기술부(2010), 5,6학년 미술 , (주)교학사
교육과학기술부(2010),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즐거운 생활 1-1, (주) 교학사
교육과학기술부(2010),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즐거운 생활 1-2, (주) 교학사
교육과학기술부(2010),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3,4학년 미술, (주) 교학사
교육과학기술부(2010),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5,6학년 미술, (주) 교학사
신차균 외(2006),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격의 장단점, 생활신조 및 가치관, 성장과정, 입사 후 포부 우수 예문 100개 모음집
  • 자격증을 취득하여 다양한 분야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인재가 되겠습니다.또한 프로젝트에서는 팀워크와 협동심을 우선순위로 두어 팀원들과 함께 일하는 것을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겠습니다. 늘 배우는 자세로 나 하나만 잘하면 된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협동의 태도를 잃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신입으로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드리며, 회사의 꼼꼼하고 믿을 수 있는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자세로 일하겠습니다.

  • [사회학] 계층화와 계급구조
  • 35.7%, 고위 군․경찰의 33.9%, 고위 공무원의 39.6%가 산다(송복:1993:42-44). 김왕배, 『도시, 공간, 생활세계』한울. p. 232상류계급의 거주공간의 특징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이 존재한다. 그것은 첫째, 지리적으로 고지대에 위치하고 있다는 것이며(방배동, 서래마을, 청담동과 압구정의 빌라촌, 성북동과 평창동), 둘째, 대중교통과 연결되지 않아 거주자 외 일반인들의 접근을 배제하고 있다는 것이다. 연세대 사회학과의 김왕배 교수는 이것을 ‘대중교통을

  • 서비스와 서비스 마케팅
  • 3) 관계마케팅① 관계마케팅의 정의관계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은 신규고객의 획득보다는 기존고객의 유지와 향상에 초점을 맞추는 사업철학이다. 관계마케팅은 고객측면에서는 고객이 가치를 찾아 계속적으로 제공자를 바꾸기 보다는 한 조직과 지속적으로 관게를 맺는 것을 선호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고, 기업측면에서는 신규고객을 유인하기 위한 이용보다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비용이 훨씬 저렴하다는 사실에 기초하여 고객을 유지하기

  • 광고학(기말) 레포트
  • 3)과 같다.(표24-3) 슬로건과 헤드라인의 비교⑷ 좋은 슬로건을 위한 가이드라인 좋은 슬로건은 법치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이론을 바탕으로 오랜 수련기간을 거친 현장의 전문가의 경우에도 쉽지 않은 고민과 작업을 거쳐 만들어진다. 그러나 효과적인 슬로건을 만들기 위한 몇가지 체크리스트는 다음과 같다.-너무 길지 않은가?. 짧아야한다.-너무 복잡하지 않은가?. 문장의 의미가 명확해야 한다.-문장이 적절한가?. 문구의 짜임새가

  • 경영,경제 - 성공 창업사례 모음
  • 평창올림픽이 잘 돼서 스키와 스노보드를 즐기는 사람이 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차윤탁 기자 / 사진 = 이충우 기자2011310070 박종민스튜디오 수준 노래방, 2억이면 창업 가능■ 노래방 프랜차이즈 별밤지기 운영 한음사 이성 대표진공관 앰프 저가 개발 공급/ 마그네틱 코일 장착 시스템/ 실감나는 음향 즐길 수 있어/ 신곡 업데이트 비용 무상 지원노래연습장 창업 문턱을 낮춰 대중화에 나서고 있습니다.온돌형 노래연습장 프랜차이즈 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