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운율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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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의 운율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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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운율의 개념

2. 운율의 종류
2.1 외형율
1) 운의 종류와 형태
2)율격의 종류와 형태

2.2 내재율
1) 지속적 구조
2) 대립적 구조
3) 전이적 구조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운율의 개념
운율은 우리의 생활 감정과 밀착된 것이며, 생활 속에서 시간적인 지속성이나 질서를 통하여 인식할 수 있는 요소다. 계절의 순환과 밤낮의 주기, 인간의 심장 고동소리, 호흡, 맥박, 운동 등 우주의 자연현상, 인간 생명의 현상에는 규칙적인 움직임과 흐름이 있으며, 이는 폭넓은 의미의 운율이라고 할 수 있다.
시에서 말하는 운율은 운(韻, rhyme)과 율(律, meter)의 개념을 지닌 복합어이다. 운은 일정한 위치에 일정한 소리를 가져오는 규칙성과 관련 있는 것으로, 같은 소리의 반복을 말하고 율은 일정한 소리의 시간적 반복 규칙과 관련 있는 것으로 음의 강약, 장단, 고저의 규칙적인 반복을 포괄한다.
운율은 홀로 독립되어 있는 게 아니라 의미구조와 결합한다. 언어의 형상성에 주로 의존하고 있는 시에서 운율은 의미, 문맥, 어조 등 여러 요소와 결합하여 창조되는 음악적인 요소를 가리킨다. 시의 음악적 효과는 시의 내용적 요소와 더불어 중요한 시적 자질로 평가되었다. 엘리어트는 ‘시의 음악성이 의미에서 독립된 것일 수 없다.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감을 잡을 수 없는 위대한 음악미의 시를 지닐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그러한 시를 이제까지 본 적이 전혀 없다’라고 말하고, 알렉산더 포움은 ‘소리는 의미의 반향처럼 되어야 한다’고 하여 운율과 의미구조와의 결합을 강조하고 있다.
운율은 ‘음의 재현이 반복되리라는 기대감과 함께 진행되는 어떤 소리 패턴의 규칙적인 순환’이라 할 때 운율은 소리(음성), 반복성, 규칙성이라는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즉, 소리로 이루어진 형상성(물론 사물시, 산문시 등에서는 이 요건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이 있어야 하며, 그것을 반복적, 규칙적으로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시에서 같은 음성 구조를 가진 표현이 같은 자리에서 거듭 나타날 때 음악적인 효과를 느끼게 되고, 이를 우리는 운율이라고 설명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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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직, 『한국현대시사연구』, 일지사,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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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영 외, 『시창작 이론과 실제』, 시와 시학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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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형기, 『시란 무엇인가』, 한국문연, 1993.
조태일, 『시창작을 위한 시론』, 나남출판,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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