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역사] 세계관광과 한국(우리나라)관광의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관광역사] 세계관광과 한국(우리나라)관광의 역사
목차
[관광역사] 세계관광과 한국(우리나라)관광의 역사


목차

관광의 역사

Ⅰ. 세계관광의 역사

1. 고대 및 중세의 관광: Tour시대
1) 고대의 관광
2) 중세의 관광
2. 근대의 관광: Tourism시대
1) 유럽
2) 미국
3. 현대의 관광: Mass Tourism과 Social Tourism시대

Ⅱ. 한국관광의 역사

1. 해방 전의 관광사
1) 통일신라시대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4) 일제강권시대
2. 해방 후의 관광사
1) 해방 이후부터 1960년까지: 관광유아기
2) 1961년부터 1970년까지: 관광기반 조성기
3) 1971년부터 1980년대까지: 관광성장기
4) 1981년부터 1990년까지: 관광도약기
본문내용
관광의 역사

관광은 시간이 흐를수록 범위 및 대상이 크게 확대되었다. 관광을 시대적인 발전단계에 따라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1. 세계관광의 역사

1) 고대 및 중세의 관광: Tour시대
고대 이집트 ․ 그리스 ․ 로마시대로부터 1830년대까지를 총칭하여 투어(Tour)시대라고 할 수 있다. 이 시대의 특징은 귀족 ․ 승려 ․ 기사 등의 특수계층이 종교와 신앙심의 향상을 위한 교회중심의 개인 활동으로서 여행을 하였고, 관광 사업의 형태는 자연발생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다.

(1) 고대의 관광
관광이 유럽에서 본격적인 형태로 나타난 것은 그리스시대였다. 그리스의 관광은 체육 ․ 요양 ․ 종교의 세 가지 동기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기원전 776년 이후 올림피아에서 열렸던 경기대회에 많은 사람들이 참가하면서 본격화되었다.
로마시대에 이르러 교통의 발달, 화폐제도의 보급, 학문의 발달에 따른 지적 욕구의 증대 등으로 관광이 더욱 번창하였다. 이 시대의 관광동기는 종교 ․ 요양 ․ 예술 ․ 식도락 등으로 한정된 계층에만 관광이 허용되었다. 여기서 식도락관광이란 이 시대에 각지의 포도주를 마셔 가며 식사를 즐기는 가스트로노미아(gastronomia)라 불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관광론. 관광학원론] [A+]국제관광에 대하여
  • 관광시장의 관한 모든 것을 표와 그림을 통해 자세히 알아봄으로써 국제관광의 균형적인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제 2장. 국제관광의 의의와 개념제 1절. 국제관광의 의의 역사적으로 보아 관광은 인류의 역사와 그 발생을 함께 했다고 볼 수 있으나 현대적 의미에서의 관광은 로마시대로부터 생성되었으며, 그 관광이 국제성을 띄게 된 것은 제2차 세계 대전 전후로서, 제2차 세계대전의 종식과 더불어 꾸준히 성장해 오기 시작하여 1960년대에는

  • [관광마케팅론] 경주 양동마을의 관광마케팅
  • 우리나라의 대표적 반촌으로 마을의 규모, 보존상태, 문화재의 수와 전통성, 그리고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때묻지 않은 향토성으로 그 가치가 높다. 현재 양동마을의 관광활동은 무첨당, 향단, 관가정, 손소영정, 서백당 등 문화재의 볼거리, 쌀엿, 청주, 유과 등의 특산물 먹거리, 고택, 초가∙한옥민박 등의 잠자리로 이루어지며, 특히 전통문화체험의 즐길거리로 유명하다. 한편 2010년 8월, 대한민국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목록에 한국의 역사마을 :

  • (2020년 한국관광공사 자기소개서) 한국관광공사 대졸신입 자기소개서 베스트 샘플 [한국관광공사 자소서/한국관광공사자기소개서]
  • 역사는 고리타분한 것, 전통문화는 따분한 것 이라고 생각하면 할수록 우리 스스로의 상품을 케케묵은 벽장으로 처박아 버리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전통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그것들을 정확이 아는 것에서부터 우리나라의 관광상품은 점점 더 커지고 그 내공은 깊어질 것입니다. 우리문화를 바로알고 그에다 현대적인 색깔을 예쁘게 입힘으로서 세계 속의 멋진 한국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3. 입사 후 계획저는 인재개발팀의 성장원동력이

  • [전략기획론] 한국관광공사 분석 및 전략
  • 관광산업은 이미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성장하는 산업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고용효과도 높고 세계적인 불황에도 연평균 4.1%씩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듯이 다른 분야를 능가하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세계 각국은 관광산업 육성에 힘쓰고 있다.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는 다른 국가들에 비해 관광산업에서 약세이다. 따라서 오늘날 중요한 국가 성장 동력으로 인식되고 있는 관광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한국관광공사에 대한 분

  • 한국의 철도 관광산업의 발전 방향-싱가폴과의 사례 비교
  • 관광객이 18억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을 통한 세계화의 물결과 더불어, 현재 지구촌은 새로운 구조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관광 자원’의 개발 이슈로 떠들썩하다. 이러한 추세 속에 대한민국 역시 한국 제품에 대한 꾸준한 선호도 증가, 유구한 역사를 바탕으로 한 세계 5위로 평가받는 문화자원의 경쟁력 및 K팝드라마 등의 문화 열풍에 힘입어 관광 산업 발전을 위한 기반을 탄탄히 하고 있다. 게다가 우리나라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