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개입모델(자살예방프로그램), 과제중심모델 주요내용정리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2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기개입모델(자살예방프로그램), 과제중심모델 주요내용정리 보고서. 조별 모임을 통해 여러차례 수정하고 정리하는 과정을 거쳤구요. 교수님도 칭찬해주신 레포트입니다.
- 목차
-
Ⅰ. 위기개입 모델
1. 등장배경
2. 위기의 개념과 발달
3. 위기개입모델 (자살예방프로그램)
4. 위기개입 활동의 원칙
5. 위기개입 모델의 과정
6. 위기개입 모델의 기법
7. 위기개입 모델의 한계
Ⅱ. 과제중심모델
1. 등장배경
2. 과제중심 모델의 주요이론 및 특징
3. 과제중심 모델의 개입과정 및 기법
4. 과제중심모델의 문제점 및 한계
※ 과제중심모델 사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위기개입 모델
위기개입모델은 높은 스트레스 상황에 있는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한 개입에 매우 효과적이고 유용한 모델이다. 위기 개입은 위기 상황에서는 현재의 기능 수준이 방해를 받게 되고 이전에 잘 운용되어 왔던 심리적 어려움이 발현된다고 가정하고 있다. 위기개입은 위기를 맞게 된 사람들이 제시하는 정서적 곤경의 원인을, 첫째, 개인이 직면하는 스트레스적 상황과, 둘째, 위기 시에만 표면으로 노출되는, 저변에 깔려 있는 정서적 성향의 결과라고 간주한다. 위기 개입은 또한 저변에 깔려 있는 정서적 어려움은 모든 성격이 가지고 있는 구성 요소라고 본다. 사람들은 일반적인 적응 상태에서는 정상적으로 보이지만 위기가 오면 정서적 어려움을 겪게 된다.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중요성>
① 위기 전에는 개인이 안정적으로 기능한다.
② 위기가 발생하면서 개인은 갈림길에 놓이게 된다. 이 갈림길에서 개인은 정서적으로 어려움에 처하고 생활 스타일도 바뀌게 되며 취약하다. 이런 위기 속에서 개인은 건설적인 길 (3) 또는 파괴적인 길(4)을 가게 된다.
③ 건설적인 길은 개인으로 하여금 왜 그러한 위기가 발생했는지를 인식하게 해준다. 개인은 위기를 다룰 수 있는 적응적 방법을 개발한다. 그리고 미래의 위기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성장하게 된다.
④ 파괴적 길로 가게 되면 개인은 위기를 만족스럽게 해결하지 못한다. 미해결된 위기 상황이 남아 있게 되고 개인은 부적응적인 대처기제를 개발하게 된다. 그는 정서적으로 어려운 상태에 남게 되고 미래의 위기를 다룰 수 없다. 문제는 점점 더 커지게 된다.
위기 개입은 개인이 위기 시점에서의 변화에 직면할 때 가장 취약하다고 가정하고 서비스가 가장 필요로 된다고 주장한다.
(이하생략)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 사회복지실천론 전재일, 이종복, 조윤희외 공저 형설출판.
- 사회과학과 사회복지, 김성이외(1997), 서울대학교, 나남.
- 사회복지실천 연구회역 (1998), 서울대학교 나남.
- 사회복지 실천의 이해, 엄명용외(2000), 인지대학교, 학지사.
- 사회복지실천론, 신성자 홍금자 라동성 김진이(2000), 고헌출판.
-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엄명용(2001),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