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행동연구) 자아개념 자아발달 자아존중감 보고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판매자 할인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행동연구) 자아개념 자아발달 자아존중감 보고서. 목차를 보시면 전체적인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조별모임을 수시로 갖고 자료조사하고 토론하여 작성한 것으로 교수님도 만족해 하신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자아
1. 자아의 개념
2. 자아개념의 종류
3. 자아에 대한 학자들의 관점
Ⅱ. 자아발달
1. 자아발달과정
2. 자아발달의 연령별 특징
3. 자아발달을 위한 지도방법
Ⅲ. 자아존중감
1. 자아존중감의 중요성
2. 자아존중감의 발달 과정
3.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
4. 자아존중감에 따른 유아의 행동 특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자아의 개념
신생아는 흔히 자아의 대한 지각이 없다. 즉, 자신과 타인을 구분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아기가 자아개념을 갖고 있는가, 또는 갖고 있지 않는가라는 질문은 잘못된 질문이다. 자아개념(sence of self)은 단일 단계로 성취되는 것이 아니며, 존재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어떤 것이 아니며, 정도로 발달하며, 점점 더 복잡한 이해의 산물이기 때문이다. 자아개념에 대한 조금 더 현명한 질문은 자아에 대한 이해가 인생을 통해 어떻게 성장하며 변화 하는가, 한 아동이 어떻게 성숙된 자아개념으로 진보해 가는가이다.
자아를 기술하면 첫째, 자아란 인지구조 또는 추론의 하나이며, 둘째, 자아는 경험적으로 유도되는, 즉 경험의 산물이며 셋째, 자아는 다른 인지구조와 마찬가지로 지속적이고 점진적인 변화를 하며 단순지각에 대한 하위수준의 추론에 복잡한 인지에 대한 고위 수준의 추론으로 변화한다. 이러한 기술에 따르면 자아란 경험에 의해 지속적으로 변화해가는 인지구조의 하나라 볼 수 있다.
자아인식(self-recognition)은 자아개념의 가장 기본적 단계의 개념으로 존재자아(existential self) 라고도 부른다. 즉, 자아인식은 자신과 타인이 별개의 존재임을 아는 것으로 이러한 개념이 형성되지 않는다면 한 아동이 자아개념을 가졌다고 말할 수 없다.
범주적 자아(categorical self)는 자신을 연령, 크기, 성, 특정한 기술, 지식 등과 같은 범주로 정의하는 것이다. 아동이 자신을 정의하는데 적용한 범주들의 값이 바로 그 아동의 자아개념이 된다.
자아존중감은 아동 자신이 갖고 있다고 보는 자질에 부여하는 가치이다. 자아에 대한 정의와는 달리 자아존중감은 자아에 대한 평가적 속성을 갖는다. 따라서 “나는 키가 큽니다”라는 기술을 자아개념의 일부는 되지 못한다. “나는 멋있게 생겼어요”라는 기술은 자아존중감의 표현이 된다.

2. 자아개념의 종류

참고문헌
아동발달의 이해 (정옥분, 2002)
아동발달 (최경숙,박영아, 200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졸업 논문 작성에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 mspyo***
    (2015.11.18 01:30:40)
회원 추천자료
  • [생활지도] 제 7장 정서와 성격문제 -학생들의 자존감 발달지도
  • 발달과 더불어 시작된다. 밥먹기, 옷입기, 세수하기, 대소변 가리기 등 일상의 과업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면서 아동은 자신의 기본적인 능력에 대해 신뢰감을 갖게 되며, 이러한 신뢰감은 자아존중감의 중요한 기초가 된다. 자아존중감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부모Coopersmith(1967)는 자아존중감이 높은 아동의 부모는 아동을 수용하고, 애정을 표현하며, 아동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아동이 이행해야 할 명확한 행동의

  • [집단사회사업론] 비행 초등학생을 위한 학교적응 프로그램
  • 아동의 비행이 어느 한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 가족, 사회적 관계망이라는 다양한 요인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나타난다고 하는 관점을 기본적인 토대로 삼아야 한다.최근의 연구들에 의하면 아동의 비행이 자아개념, 공격성 등과 같은 개인관련요인, 부모와의 애착관계, 부모의 양육행동, 부부갈등 등의 가족관련요인, 친구교사와의 관계, 학업의 부담 등의 학교관련요인을 포함한 생태체계적 요인들에 의해 발생한다고 밝혀

  • [학습부진 영재아의 진단 및 지도에 대한 이해] 학습부진 영재아의 진단 및 지도에 대한 이해
  • 아동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 할 수 있을 것이다.Ⅱ. 학습부진 영재아의 특성학습부진 영재아를 판별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체크리 Whitmore(1980) 스트를 표 와 같이 요약하였다 학습부진아의 특성은 그 원인과 외현적인 증상을 바탕으로 세 가지 수준으로 범주화할 수 있다 제 의 특성은 학습부진과 관련된 대부분의 문제의 근원 이라고 할 수 있는 낮은 자아존중감이다 낮은 자아존중감은 학업 회피행동인제 의 특성을 유발시키고 학업 회피행동은

  • [아동발달] 맞벌이가정아동의 정서발달
  • 연구)1. 정서발달의 이해1) 정서발달의 개념2) 정서발달의 요인(1)성숙(2)학습3) 정서의 이상발달(1)주의집중장애 및 과잉행동장애(2)품행장애(3)우울증(4)자폐증2. 정서발달의 표현1) 영아기(1)일차정서의 발달 (2)이차정서의 발달 2) 유아기3) 아동기(1) 자아개념(2) 자아존중감(3) 자아효능감(4) 자기통제3.정서발달 접근법1) 생물학적 접근법2) 인지발달 접근법3) 사회학습적 접근법ⅱ. 연구방법 1.설문지 조사1) 연구대상2) 연구도구 및 연구

  • [사회복지행정]한부모 가정 아동의 건강한 자아성장을 위한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 행동도 비교적 소극적이고 충동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하였다. 양연순(1994)에 의하면 한부모 가정 아동보다 정상가정 아동이 자기 자신에 대해서 보람된 삶을 살고 있다고 믿으며 아주 가치있는 존재로 생각하고 있다. 이는 가정환경 가운데서도 물리적인 환경보다는 가족 구성원간의 관계가 아동 자아개념 발달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서, 한부모 가정 환경은 아동 스스로 지니게 되는 열등감으로 인해 자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