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몽주의 교육 중 자연주의(naturalism)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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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몽주의 교육 중 자연주의(naturalism)에 대해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자연주의의 의의, 자연주의의 특징, 루소(Rousseau)의 교육관,
루소(Rousseau)의 자연주의 교육관의 교육사적 의의 등을 중심으로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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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몽주의 교육 중 자연주의(naturalism)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의의
2. 자연주의의 특징
3. 루소(Rousseau)의 교육관
4. 루소(Rousseau)의 자연주의 교육관의 교육사적 의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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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육관
① 교육은 아동의 자발적 조성 작용이다. “식물은 재배에 의해 자라고 인간은 교육에 의해 성장한다.”는 교육 가능설과 교육 성장론을 주장한다.
② 주관적 자연주의 교육을 지향한다. 인간의 타고난 선한 성품을 바탕으로 한 자연교육을 강조한다.
③ 아동 중심 교육을 지향한다.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다. 교육은 아동의 이해에서 출발하며, 교사 중심 교육을 강조하는 전통적 교육관에 대한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의 계기를 형성하였다. 교육심리 · 교육과정 · 교육방법 연구와 활용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④ 교육은 미래의 생활을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생활 그 자체이다.
⑤ 경험 · 생활 중심의 교육을 지향한다. 언어보다는 경험을 중시하고 지식 중심 교육을 지양한다.
⑥ 소극적 교육을 지향한다. 사회악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인위적 교육을 반대하고 대안교육의 모색을 활성화 한다.
⑦ 교사의 역할은 나무와 풀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조건을 제공해 주고 돌보는 정원사와 같은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⑧ 교육의 목적은 자연인을 양성하여 이상적 사회를 구현하는데 있다. 일반도야 · 인간도야를 중시하는데, 인간과 시민 중에서 인간을 만드는 교육을 강조하고, 양심과 이성에 따라 판단하고 실천하는 도덕적 자연인을 통해 사회를 개혁해야 한다.
⑨ 교육의 3요소로는 자연에 의한 교육, 인간에 의한 교육, 사물에 의한 교육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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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천기(2007), 교육의 사회적 이해, 학지사
김병성(2005), 교육사회학 이론 신강, 학지사
주영흠(2003),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
이성진, 임진영(2009), 교육심리학 서설, 교육과학사
이지헌, 김누리(2009), 교육학의 이해,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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