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몽주의 교육 중 자연주의(naturalism)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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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계몽주의 교육 중 자연주의(naturalism)에 대해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자연주의의 의의, 자연주의의 특징, 루소(Rousseau)의 교육관,
루소(Rousseau)의 자연주의 교육관의 교육사적 의의 등을 중심으로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계몽주의 교육 중 자연주의(naturalism)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의의

2. 자연주의의 특징

3. 루소(Rousseau)의 교육관

4. 루소(Rousseau)의 자연주의 교육관의 교육사적 의의

본문내용
(2) 교육관
① 교육은 아동의 자발적 조성 작용이다. “식물은 재배에 의해 자라고 인간은 교육에 의해 성장한다.”는 교육 가능설과 교육 성장론을 주장한다.
② 주관적 자연주의 교육을 지향한다. 인간의 타고난 선한 성품을 바탕으로 한 자연교육을 강조한다.
③ 아동 중심 교육을 지향한다.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다. 교육은 아동의 이해에서 출발하며, 교사 중심 교육을 강조하는 전통적 교육관에 대한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의 계기를 형성하였다. 교육심리 · 교육과정 · 교육방법 연구와 활용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④ 교육은 미래의 생활을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생활 그 자체이다.
⑤ 경험 · 생활 중심의 교육을 지향한다. 언어보다는 경험을 중시하고 지식 중심 교육을 지양한다.
⑥ 소극적 교육을 지향한다. 사회악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인위적 교육을 반대하고 대안교육의 모색을 활성화 한다.
⑦ 교사의 역할은 나무와 풀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조건을 제공해 주고 돌보는 정원사와 같은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⑧ 교육의 목적은 자연인을 양성하여 이상적 사회를 구현하는데 있다. 일반도야 · 인간도야를 중시하는데, 인간과 시민 중에서 인간을 만드는 교육을 강조하고, 양심과 이성에 따라 판단하고 실천하는 도덕적 자연인을 통해 사회를 개혁해야 한다.
⑨ 교육의 3요소로는 자연에 의한 교육, 인간에 의한 교육, 사물에 의한 교육이다.
참고문헌
김천기(2007), 교육의 사회적 이해, 학지사
김병성(2005), 교육사회학 이론 신강, 학지사
주영흠(2003),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
이성진, 임진영(2009), 교육심리학 서설, 교육과학사
이지헌, 김누리(2009), 교육학의 이해,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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