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청소년기 자아정체성과 정신분석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2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Freud 의 성격 발달 이론

1.이론의 의의
정신분석 이론을 통한 조직적인 성격이론을 처음 제안

2.이론의 한계
이상인을 바탕으로 성격의 구조를 밝히고 정상인을 설명
남성 중심 사상의 반영
발단단계에 대한 과학적 근거 부족

Erik Erikson의 사회 심리적 발달이론

1.이론의 의의
정신분석 이론을 확대시켜 자아의 성장 가능성을 제시
교육현장에 중요한 시사점을 줌

2.이론의 한계

발달 단계에 대한 과학적 근거 부족
남성 위주의 연구
범 문화적 적용의 한계
본문내용
(생략)

에릭 에릭슨의 제 5단계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12세~ 18세)
정체감형성
-우리나라의 수많은 청소년들은 정체감을 제대로 형성할 수 있을까?
정체감 혼미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은 지금 어떤 모습일까?
서울의 어느 사립학교에선 “자율형사립고는 입시 성적이 중요하기 때문에 상담교사는 필요없다"면서 상담자격증을 가진 교사에게 수업도 안 주고 상담 업무도 맡기지 않는, 어이없는 사건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대안학교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영화 ‘황산벌’로 유명한 배우 정진영(46)씨는 다음달 초등학교를 졸업하는 아들 단우(13)군을 대안학교에 보내기로 했습니다.
단우군이 다니게 될 학교는 경기도 성남에 있는 중·고등학교인 ‘이우(以友)학교’입니다.
‘이우’는 ‘벗과 함께’라는 뜻입니다. 정씨는 “입시 위주가 아닌 살아있는 교육을 받게 하고 싶어 대안학교에 보내게 됐다”고 합니다.
참고문헌
임규혁, 임옹, 『 교육심리학』
연합뉴스, 서남표 KAIST 총장 "명문대생 압박감 이겨내야“
오마이뉴스, 저 죽고 싶은데 어디가서 도움을 청해야 하죠?
김진규, 「Freud와 Ericson 이론에 따른 성격형성에 관한 고찰」
EBS 다큐 프라임, 사교육제로 프로젝트 굿바이 사교육 1부,
<대한민국 사교육 손익계산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청소년기의 인성교육
  • 교육능력도 교사의 필수적인 자질의 하나로서 중요시해야 할 것이다. 그에 더불어 교사들은 학생들 스스로가 자아를 확립하고, 올바른 인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대화를 통해 그리고 행동을 통해 보여주고 가르쳐주어야 할 것이다.아직까지는 사회적으로 인성교육이 구체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우리는 이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어떻게 보면 인생에 있어 지식교육보다도 더 우선시되어야 하는 인성교육, 이것이 올바르게 행해져 학생들이 보다

  • [사회복지실천] 에릭슨이론
  • 자아정체감의 발달을 논하였다.그는 인간을 심리사회적 존재로 보고, 적응력이 약하며 심리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상태인폐쇄, 혼란 상태에서 심리적으로 건강한 상태인 성취의 상태로 나아간다고 하였다. 정체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로는 진리를 추구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인지발달, 확신할 수 있는 진실을 얻는 데 대한 자신감, 대안적 자아상을 얻는데 필요한 이성적 비판정신 등을 꼽았다. 3.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 1.심리 사회적

  • Erickson의 사회심리발달이론
  • 정신적 갈등의 결과물로 규정한데 반하여 자아심리 이론가들은 사회 문화적 환경이 성격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을 지닌 대표적인 학자가 바로 Erik Erikson 이다.Erik Erikson은 스스로를 정신분석학의 주류라고 주장하는 바와 같이 정신분석학 계통의 심리학자이다. 그의 사회심리 발달이론은 서구 심리학에서 폭넓게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이미 한국교육현장에서도 널리 알려졌으며, 특히 청소년 문제나 조기 교육문제가

  • [인간행동] 자아심리이론
  • 자아문제로 인해 자아 심리이론을 발달 시켰다.Ⅱ. 자아심리이론(ego psychology theory)Freud의 사후에 정신분석 이론에 많은 수정이 가해지기 시작하였으며 이 이론의 제한점을 인식하고 전통적 정신분석이론에 수정을 가한 이론이 바로 자아심리이론이다.Freud가 성격의 발달을 정신 내적 갈등의 결과물로 규정한데 반하여 자아심리이론가들은 사회 문화적 환경이 성격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을 지닌 대표적인 학자가 바로 Erik

  • 교육심리학4공통)매슬로우(Maslow)동기위계설과에릭슨(Erikson)성격발달8단계설설명0k
  • 정신분석학 이론에서 출발한 것으로서, 에릭슨 자신도 초기에는 자신의 연구는 프로이드 이론을 적용하는 것이라고 말했을 만큼, 한 밑둥에서 나온 두 가지의 나무와 같이 이론의 기본적 틀은 서로 접목되어 있다.에릭슨은 인간 형성을 문화사회와 관련지어 설명하고, 특히 청년기의 ‘정체성(正體性:Identity) 위기’ 해결방법 여하에 따라서 역사의 양식을 창조하는 측면을 밝혀냈다. 정체성 개념에 의해 프로이트 이후의 정신분석학적 자아심리학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