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드라마가 시청자반응과 대중의 소비에 미치는 영향 -불새를 사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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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본론
1. MBC Drama "불새“에 대한 대중들의 반응에 대한 두 가지 의견
2. 심층인터뷰를 통한 대중들의 소비방식 분석
3. 불새의 영향에 따른 대중들의 소비방식

나가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지난번 저희 조는 TV 드라마에서 다루는 금기 내용이 대중에게 강하게 어필할 수 있었던
이유 및 현상을 주제로 삼아 일상에서는 금기시 되어있는 소재(연상녀연하남, 불륜, 동거)가 시청률이 높았다는 점에 착안하여, 대중에게 어필 했다고 생각 되는 드라마(천생연분,애인, 옥탑방 고양이)를 선정하여 분석했었습니다. 하지만 TV가 재현하는 방식에서의 금기내용과 대중들의 소비현상을 결합시켜 분석하는데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한 가지 논점을 찾아 구체적으로 다루기 위해 TV드라마에 대한 대중들의 반응을 깊이 있게 분석해 보았습니다. 지난번에 다룬 천생연분이나 애인, 옥탑방고양이는 현재 종영된 드라마이기 때문에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드라마 불새로 프로그램을 다시 선정하였습니다. 그리고 불새에 대한 대중들의 반응을 팬카페에서 논의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조사하였고, 심층 인터뷰를 통해 대중들의 소비가 단순한 소비가 아닌 어떤 방식의 소비인지에 대해 긍정적 캐릭터와 부정적 캐릭터로 나누어 분석해 보았습니다.

본론
현대 사회에서 대중 매체가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다. 어디서나 누구나 쉽게 대중 매체를 접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수도 늘고 있다. 대중 매체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사람들은 이 대중 매체를 통해 어떠한 영향을 받느냐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이 많지만 대중 매체 중 비교적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인 TV 드라마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드라마는 대중매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우위를 차지하는 분야이다. 우선 시청자들로 하여금 감정의 이입이 쉽게 되어 있으며 시리즈의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고정된 시청자를 가지기 쉽다. 또한 드라마는 자연스럽게 인기 배우나 재미있는 스토리를 통해서 시청자들에 쉽게 다가가기 때문에 더욱더 친근하게 다가올 수 있으며 공감대를 형성하기가 쉽다. 이런 면에서 방송사들은 드라마의 숫자 늘이기를 해왔으며 더욱더 드라마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TV 드라마를 보는 시청자들은 TV 드라마를 보고 어떠한 영향을 받는가? 흥미 위주로 TV 드라마를 보기 시작하는 경우가 많지만 그냥 보고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위에서 말한 드라마의 이점은 시청자들에게 또 다른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우리는 TV 드라마가 사람들에게 미치는 여러 영향 중 소비에 초점을 맞춘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제품구매 시에 주위 사람들과 외부로부터 영향을 받게 된다. 즉,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판단의 근거로 사용하며 이는 실제로 제품 및 상표선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이런 준거집단의 영향에 의한 동조현상으로 소비한다. 이런 유행의 준거로서 현대에 가장 많이 영향을 미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대중매체이며 그 중에 드라마는 시청자들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소비 욕구를 갖게 한다. 바로 드라마에 어떤 배우가 입고 나온 옷이나 착용한 악세셔리 또는 소품으로 등장한 다양한 물건들이 드라마를 통해 쉽게 감정 이입되어 시청자들로 하여금 이러한 제품들을 사도록 한다는 것이다. TV 드라마에서 자주 등장하는 고급 명품 제품들이나 스타들의 패션 모습들이 과연 사람들의 소비 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예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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