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 사회미디어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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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중문화와 사회미디어 : TV
들어가며
지난번 저희 조는 TV 드라마에서 다루는 금기 내용이 대중에게 강하게 어필할 수 있었던
이유 및 현상을 주제로 삼아 일상에서는 금기시 되어있는 소재(연상녀연하남, 불륜, 동거)가 시청률이 높았다는 점에 착안하여, 대중에게 어필 했다고 생각 되는 드라마(천생연분,애인, 옥탑방 고양이)를 선정하여 분석했었습니다. 하지만 TV가 재현하는 방식에서의 금기내용과 대중들의 소비현상을 결합시켜 분석하는데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한 가지 논점을 찾아 구체적으로 다루기 위해 TV드라마에 대한 대중들의 반응을 깊이 있게 분석해 보았습니다. 지난번에 다룬 천생연분이나 애인, 옥탑방고양이는 현재 종영된 드라마이기 때문에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드라마 불새로 프로그램을 다시 선정하였습니다. 그리고 불새에 대한 대중들의 반응을 팬카페에서 논의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조사하였고, 심층 인터뷰를 통해 대중들의 소비가 단순한 소비가 아닌 어떤 방식의 소비인지에 대해 긍정적 캐릭터와 부정적 캐릭터로 나누어 분석해 보았습니다.
본론
현대 사회에서 대중 매체가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다. 어디서나 누구나 쉽게 대중 매체를 접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수도 늘고 있다. 대중 매체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사람들은 이 대중 매체를 통해 어떠한 영향을 받느냐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이 많지만 대중 매체 중 비교적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인 TV 드라마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드라마는 대중매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우위를 차지하는 분야이다. 우선 시청자들로 하여금 감정의 이입이 쉽게 되어 있으며 시리즈의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고정된 시청자를 가지기 쉽다. 또한 드라마는 자연스럽게 인기 배우나 재미있는 스토리를 통해서 시청자들에 쉽게 다가가기 때문에 더욱더 친근하게 다가올 수 있으며 공감대를 형성하기가 쉽다. 이런 면에서 방송사들은 드라마의 숫자 늘이기를 해왔으며 더욱더 드라마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TV 드라마를 보는 시청자들은 TV 드라마를 보고 어떠한 영향을 받는가? 흥미 위주로 TV 드라마를 보기 시작하는 경우가 많지만 그냥 보고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위에서 말한 드라마의 이점은 시청자들에게 또 다른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우리는 TV 드라마가 사람들에게 미치는 여러 영향 중 소비에 초점을 맞춘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제품구매 시에 주위 사람들과 외부로부터 영향을 받게 된다. 즉,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판단의 근거로 사용하며 이는 실제로 제품 및 상표선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이런 준거집단의 영향에 의한 동조현상으로 소비한다. 이런 유행의 준거로서 현대에 가장 많이 영향을 미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대중매체이며 그 중에 드라마는 시청자들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소비 욕구를 갖게 한다. 바로 드라마에 어떤 배우가 입고 나온 옷이나 착용한 악세셔리 또는 소품으로 등장한 다양한 물건들이 드라마를 통해 쉽게 감정 이입되어 시청자들로 하여금 이러한 제품들을 사도록 한다는 것이다. TV 드라마에서 자주 등장하는 고급 명품 제품들이나 스타들의 패션 모습들이 과연 사람들의 소비 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예를 들어 최근 인기 드라마 불새는 여러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 가운데에서도 드라마에 등장한 제품들은 시청자들로 하여금 어느 브랜드의 제품이냐, 어디서 구할 수 있느냐 하는 등 이런 문의들이 쇄도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이런 제품들이 실제로 평소보다 더 많이 팔리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드라마에 나온 제품들은 주로 협찬을 받아 이루어지기 때문에 제품들이 고가인 경우가 많으며 스타들이 착용한 옷이나 악세셔리는 고급 제품일 때가 많다. 또한 TV 드라마에서는 의도적으로 광고 효과를 높이는 요소들이 등장하기도 하고 제품배치(ppl)의 효과를 이용하여 간접 광고의 방식으로 제품들이 드라마에 등장하기 때문에 시청자들의 직접적인 소비 행동까지 이어지고 있다.
1. MBC Drama "불새“에 대한 대중들의 반응에 대한 두 가지 의견
① 부정적 의견
단군 이래 최악이라는 음반시장 불황에 어느새 안방극장은 가수들의 무대로 변했다. SBS에서는 박지윤이 ‘2004 인간 시장’에 출연 중이다. 수·목요일에는 이현우가 MBC ‘결혼하고 싶은 여자’에, 그룹 ‘클론’ 출신의 구준엽은 KBS ‘4월의 키스’에서 얼굴을 내민다. 아침 드라마도 마찬가지. 신성우는 KBS ‘아름다운 유혹’에서 불륜의 주인공으로 열연하고, MBC ‘열정 ’에서는 신인가수 테이를 볼 수 있다. MBC 월화드라마 ‘불새’도 예외는 아니다. 그룹 ‘신화’의 멤버인 에릭 역시 이 드라마의 주연으로 출연하고 있다. 이는 인지도가 높고 고정 팬들을 모을 수 있는 인기가수의 캐스팅을 통해 드라마의 초반 시청율을 높이려는 상업적 전략이다. 하지만 연기 데뷔 초반의 신선함이 사라지면서 미숙한 연기에 대한 지적이 이어지고, 전문 연기자들의 불만도 고조되는 등 비판도 적지 않다. 미니시리즈에 출연중인 한 연기자는 “인지도가 높다는 이유로 가수들이 주연급으로 기용되면서 정작 연기자 출신들은 올라설 자리가 없어졌다” 고 분통을 터트렸고, 일부 시청자들도 게시판을 통해 “연기력 검증 없이 스타성에 의존해 무분별 하게 가수들을 출연시키는 것은 자제해 달라”고 비판했다. 최근 가수들이 미니시리즈를 비롯한 각 방송사 주요 드라마에 대 거 진출하면서 방송계 안팎에서는 찬반의견이 분분하다. 일부 연기자나 시청자들은 “얄팍한 시청률 상승을 위해 주연으로 기용 된 가수들의 미숙한 연기가 눈에 거슬린다”고 비판에 나섰다. 대중문화로써 TV 매체는 문화산업의 전형적인 예이다. 대표적인 정극이라는 드라마 내에서도 연기력 보다는 흥행을 보증하는 배우를 캐스팅하는 스타시스템을 통하여 경제적 이윤추구를 주목적으로 하면서 지배 이데올로기를 확대 재생산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드라마 내에서의 무분별한 PPL(간접광고) 사용과 잠재된 소비욕구의 분출로써의 기능은 대중문화의 질을 현저히 격하시키고 있다.
② 긍정적 의견
“불새”는 미니시리즈로선 흔치 않게 30%이상의 시청률을 일궈냈으며, 드라마 전체 순위 1∼2위를 드나들며 최고의 인기를 누려왔다. 최근 종영을 앞두고 아쉬움을 참지 못한 네티즌들이 인터넷 게시판에 종영을 미루어달라는 의견을 잇따라 애원의 손길로 보내고 있다. 또한 시청자 게시판에 드라마 진행에 대한 의견을 끊임없이 올림으로써 실제 “불새” 진행에 대한 작가의 방향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한편 주인공들이 착용하는 패션 아이템과 의상, 핸드폰, 헤어스타일은 대유행을 하고 있고 이른바 “블새리안”이라는 이 드라마에 광팬들은 각종 포털 싸이트와 홈피 등 인터넷을 통하여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그림자료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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