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 침묵의나선이론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는 말
본말 Ⅰ
1. 무엇을 연구할 것인가?
-1차 토론 과정을 근거로-
2. 어떻게 연구할 것인가
- 인터넷 게시판(토론장)의 분석 -
3. 인터넷상에서 침묵의 나선이론은 작동하는가?
-인터넷 게시판(토론장)분석결과를 중심으로-
본말 Ⅱ
4. 설문지를 통한 연구
1) 무엇을 어떻게 연구할 것인가?
-연구 문제와 연구 방법-
2) 분석을 통한 결론
나가는 말 (최종결론)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복잡하고 다원화된 현대사회에서 개인이 공적인 문제에 대한 정보를 개별적으로 수집하는 일은 불가능하다. 다양한 의견들 중 무엇이 우세한 지를 파악하는 일 또한 쉽지 않다. 그러나 이미 1980년대 랭이 여론 형성의 중요한 단계로 언론을 포함했던 것처럼 정보수집과 여론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언론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처럼 적어도 논쟁을 불러일으키는 공적인 문제에 대한 정보와 여론형성의 방향을 제시하는 매스 미디어(언론)의 역할과 그 영향력은 그 효과의 크기에 대한 논쟁을 떠나 중요함에 대해서는 부인할 사람을 없을 것이다. 특히 현대 민주주의는 여론 정치로 불릴 만큼 여론이 사회적, 정치적 합의를 형성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때문에 우리는 미디어가 말하는 여론이 그 사회 대부분 구성원의 공통적인 의견을 올바르게, 정확히 대변하고 있는가 하고 있는가를 의심하게 된다. 침묵의 나선이론에서는 한 개인이 하나의 의제에 대한 자기의 생각을 가지고 또 그것을 사회적, 공개적으로 표출하는데 있어 소외라는 개인의 심리적인 문제를 지적하고 있는데, 이는 개인적인 의견 표출의 성격이나 성향 뿐 아니라 그 사회의 여러 구조적인 문제까지도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려는 시도로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점화효과 침묵의 나선이론 매스 미디어의 점화 효과 정치적 점화효과 뉴스 미디어의 보도 투표정당 결정
  • 침묵의 나선이론(Spiral of Silence Theory)이러한 현상은 후보자에 대한 양론 중 한쪽 의견이 다수인 것으로 인식되어 다수의 편에 선 사람이 계속 그 주장을 강하게 표현하고 소수 측은 침묵하게 되면서 그 양상이 더욱 심화됨미디어를 통한 증폭효과에 상대적 우위를 점한 지지자들은 더욱 큰 목소리를 냄으로써 여론의 상승작용But, 소수 측은 침묵함으로써 여론 주도에서 소수가 됨을 알 수 있음침묵의 나선이론(Spiral of Silence Theory)http://weekly.chosun.com/cli

  • [뉴미디어와정보사회] 인터넷 커뮤니티와 사회
  • 미디어다음’ 등을 서비스하고 있다.그 중 ‘다음 아고라’는 2003년 미디어다음과 함께 서비스가 시행되었으며 지금까지 누리꾼들의 자발적인 토론의 장이 되고 있다. 아고라의 어원은 고대 그리스 회의 장소이며 직접 민주주의의 장이었던 아고라(Agora)에서 유래된 것이다. 현재 정치・경제・과학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토론들이 오가고 있다. ②다음 아고라가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사례head-skin body whole-border whole-body wrapper twocols content-area post-area po

  • 4.11 총선과 미디어 효과 연구
  • 4.11 총선과 미디어 효과 연구목차논문리뷰 -반 현 인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사례 1 – Agenda Setting새누리당과 민주당 정치 캠페인 분석사례 2 – Priming Effect‘민간인사찰’ vs ‘김용민막말’ 구도 언론 보도 연구사례 3 – 침묵의 나선이론출구조사와 실제 개표결과의 차이점에서 보는 미디어 이론Q&A의제설정( Agenda Setting) 이론의 재고찰1) 전통적 의제설정 효과에 대해2) 2차 의제설정 효과4) 미디어

  • 인터넷 공간이 하버마스의 공론장의 역할을 수행가능 할 것인가
  • 미디어 의제 설정 이론, 그리고 의제 설정 이론의 확장된 형태로 미디어의 사회적 영향 결과를 다룬 점화 효과와 틀 짓기 이론이 있다. 한국 여론 형성 과정과 현주소에 관련해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해 개인화되고 있는 미디어 현실에 초점을 맞춰 수용자들간의 상호작용적 지각에 대해 분석하기 위해 침묵의 나선이론, 다원적 무지 이론, 제 3자 효과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실제 한국 사례에 대한 기존의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여론 형성 과정과 관

  • [현대사회와 미디어] 미디어법 & 미디어 독점
  • 미디어법 관련 뉴스 10개씩 내보냄,   MBC는 보수TV출현, 재벌 방송, 규제 미흡 등 부정적인 단어 많이 사용 KBS는 통과 되었다는 것을 대대적인 보도 하기에 급급함. 신문, 대기업 방송 진출.이란 단어 사용 2009.10.29 http://imnews.imbc.com//replay/nwdesk/article/24817675780.html: MBC 짧은 클로징 멘트, 미디어법 옳지 않은 것 국민이 알고 있다.     4) 한나라VS민주당 미디어법 대결 동영상http://imnews.imbc.com/replay/nwdesk/article/23942925780.html3. 미디어 독점 사례*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