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이론] 침묵의 나선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침묵의 나선이론
2.2. 사례1) 2005년 황우석 사태
2.3. 사례2) FTA 설문조사
2.4. 사례3) 쉰들러리스트
2.5. 사례4) 12인의 노한 사람들
2.6.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한계점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침묵의 나선 이론이란 매스 미디어가 여론의 지지도나 반대도와 같은 의견의 분 포를 전달한 상황에서, 사람들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할 때 각자 재빠른 판단을 통해, 각각 자신이 가지고 있는 유사 통계적 감각기관에 의해 자신의 의견이 다수의 의견을 지지하는 것이면 더욱 자신 있게 주장하고, 그렇지 않으면 침묵하여 결국 침묵의 나선 효과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본론에서 침묵의 나선이론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침묵의 나선 이론이 적용될 수 있는 사례들을 알아본 뒤, 그 한계점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사례들을 알아봄으로써 침묵의 나선 이론에 대한 이해를 돕고, 침묵의 나선 이론이 어떤 점에서 한계가 있는 지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침묵의 나선 이론에 대한 보완점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2. 본론
1.1. 침묵의 나선이론
1.1.1. 등장 배경 침묵의 나선 이론은 독일의 여성커뮤니케이션학자 노엘레 노이만이 1971년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관한 조사연구에서 발견되었던 ‘소수의견집단의 침묵’이라는 현상을 토대로 하여 ‘침묵의 가설’을 설정, 그것을 1972년과 1973년에 발표했다가 이를 다시 이론화하여 1974년 공식적으로 발표한 후, 1993년 책으로 출간되었다. 노엘레 노이만은 2차 대전 이전 독일에서의 사회적, 정치적 경험에서 침묵의 나선 이론을 제시하였다. 당시 독일에서는 매스 미디어가 여론 형성에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에도 연구의 한계로 인해 과소평가되거나 발견되지 않았다. 당시의 제한효과 패러다임에서 매스 미디어의 역할을 강효과 패러다임으로 회귀시킨 이론이 바로 노엘레 노이만의 침묵의 나선이론이다.
참고문헌
오미영 외, 『커뮤니케이션 핵심 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ㆍWest, R. & Turner, L. Introducing Communication Theory - Analysis and Application. Fourth Edition. (McGraw Hill)ㆍ언론정보학과 2002-20249 임현수,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한계점 고찰』ㆍEBS 인간의 두 얼굴 제작팀, 『인간의 두 얼굴』, 지식채널, 2010ㆍhttp://blog.naver.com/wilts?Redirect=Log&logNo=30112507905ㆍhttp://blog.naver.com/wilts?Redirect=Log&logNo=30112507905ㆍhttp://gghhss.egloos.com/671278ㆍttp://hu-tcnjcom103sp08.blogspot.com/2008/04/spiral-of-silence-shindlers-list.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커뮤니케이션 이론] 촛불집회를 통해서 본 침묵의 나선이론
  • ■ 촛불집회를 통해서 본 침묵의 나선이론2008년 5월 한국을 뜨겁게 달구었던 미국산 쇠고기 촛불집회가 핫 이슈가 되었다. 당시 사건의 발단이 되었던 PD수첩의 보도는 많은 사람들에게 “광우병” 이라는 경각심을 일깨워 주며,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적극적으로 억제해야 한다는 “어조․의견”으로 방송을 내보냈다. 이 보도이후 일부 진보단체와, 시민단체 등이 미국산 쇠고기 반대집회를 주도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하고, 집회를 계획하였으나, 그

  • [커뮤니케이션 이론] 촛불집회를 통해서 본 침묵의 나선이론
  • 침묵의 나선이론”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다. 이것을 염두에 두어 보고, 2008년 5월과, 2년이 지난 2010년의 5월을 비교하고, 언론보도의 양상, 횟수, 결과 등을 종합해서 당시의 상황을 침묵의 나선이론으로 풀어보도록 하자.○ 연구문제와 연구가설언론의 이슈에 대한 반복적인 보도와, 지배적인 여론의 모습을 보여줄 때 대중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 커뮤니케이션 이론 - 침묵의 나선이론가설) ①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 [커뮤니케이션이론] 침묵의 나선 이론
  • The Spiral of Silence- overview본론-실제사례로 본 침묵의 나선이론-영화 속에 나타난 침묵의 나선이론과 하드코어결론-침묵의 나선이론 한계점서론-침묵나선 이론 (The Spiral of Silence Theory)*Petrouchka- 침묵나선 이론 (The Spiral of silence Theory) The Spiral of Silence서론 *The Spiral of silence Theory 매스 미디어가 여론의 지지도나 반대와 같은 의견의 분포를 전달 자기의 의견이 우세한 여론에 속하면> 그 의견을 더욱 밝히도록

  • 침묵의나선이론
  •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침묵의 나선이론 제창 배경2. 침묵의 가설의 설정과 침묵의 나선이론으로 이론화3. 침묵의 나선이론의 기본가정과 모형4. 침묵의 나선이론에 대한 검증연구와 그 결과Ⅲ.결론1. 침묵의 나선이론에 대한 비판과 평가2. 앞으로의 전망Ⅰ. 서론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는 신문사방송국 등 매스 미디어에 의한 모든 커뮤니케이션행위로부터 발생하는 모든 의도적 또는 비의도적 결과 또는 영향을 말한다. 매스 커뮤니케이터가

  • [매스커뮤니케이션] 침묵의 나선이론
  • 침묵의 나선이론**목 차이론 설명개념 정의 현실 적용결론Page  **1. 이론 설명- 미디어 여론 형성시 나타나는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 독일의 여성 커뮤니케이션학자 엘리자베스 노엘레노이만(Noelle-Neumann,1974)이 제시Page  **1. 이론 설명어떤 이슈에 대해 개인은 각자 의견을 가지고 있는데자신의 의견이 사회적으로 우세하고 지배적이면 그것을 적극적으로 표현하지만,그렇지 않을 경우 침묵하거나 다수에 맞춰 자신의 의견을 수정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