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SF영화 공상과학영화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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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에필로그 - what if ?
1. SF영화란 무엇인가?
1) 정의와 장르적 특성
2) 몇 가지 집고 넘어 가야 할 명제
3) 소재에 따른 SF영화의 분류

2. SF영화의 역사
(1) 19세기 SF소설의 영향과 ‘장미빛’ 미래 (최초(1985) ~ 1915)
(2) <메트로폴리스(Metropolis)> 그러나…(1920 ~ 1949)
(3) 히로시마의 공포가 낳은 공포 SF물 (1950년대 - 냉전 시대의 SF)
(4) SF의 철학적 고찰, 누벨바그 세대 (1960년대 ~ 1970년대)
(5) 블럭버스터 시대의 SF(1970년대 ~ 1990년대)
(6) 정보와 소외의 SF (1990년대 이후)

3.유럽, 미국, 일본, 한국의 SF 특징과 비전.
1)유럽 SF의 비전
2) 주요작품을 통해본 미국 SF영화의 비전
4)한국의 SF영화

프롤로그 -가슴이 소외되지 않은 SF 영화의 휴머니즘!
본문내용
에필로그 - what if ?
〈매트릭스〉,〈맨인 블랙〉,〈스타워즈〉,〈슈퍼맨〉,〈E.T.〉,〈터미네이터〉등등 우리 세대에 SF영화는 결코 낯설지 않은 장르이다. 우리는 로봇이나 외계인, 돌연변이 괴물, 과학자등이 등장하는 영화를 보면 이 영화가 SF장르인 줄 곧 알아차린다. 그리고 대부분 헐리우드의 블록버스터 SF영화는 흥행 성공이라는 등식도 머리속에 자리잡고 있다. 최근 SF영화는 그 기술적인 면에서 ‘더 이상의 상상력을 발휘할 수 없을 만큼’ 현실 같은 영상을 담아내고 있으며, 액션이나 로맨스과 같은 다양한 장르와 결합하고 있어 그 구분이 애매한 부분도 있다. 그러나 인간의 호기심은ꡒ~라면 어찌될 것인가?(what if?)ꡓ끊임없이 묻는다. 따라서 SF영화의 끝은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SF영화는 보다 적극적으로 우주와 미래를 체험하는 아름다운 꿈을 꾸고 있다. 그리고 과학기술이 초래할 재난을 경고하는 비판적 기능도 잊지 않고 있다. 과연 SF영화는 어디서 출발해서 또 어떠한 미래를 향해 가고 있는가? 그리고 흥행 실적이 부실한 한국 SF영화의 돌팔구는 없을까?

1. SF영화란 무엇인가?
1) 정의와 장르적 특성
SF란 용어는 미국의 휴고 건즈백이 처음으로 만든 Scientificton에서 유래한 것이다. 이 말은 곧 Science Fiction으로 바뀌었고 이 후에 SF라는 줄임말로 정착되었다. sci-fi라는 표기도 현재 종종 사용되고 미국에서는 1960년대까지 s-f라는 표기가 사용되었다. 우리 나라에서 SF영화를 공상과학영화라고 부르는 것은 과학소설과 환상소설을 다룬 미국의 유명한 잡지 「Fantasy and Science Fiction」을 일본이 ‘공상과학소설’로 번역한 것을 우리가 그대로 따온 데서 유래된 말이다. SF영화에 등장하는 새로운 기술이나 기계장치들을 터무니없는 황당한 것들로 여기는 경향도 ‘공상’이라는 어휘가 주는 의미에 없지 않다. 그러나 SF영화는 엄밀한 의미에서 과학영화로 번역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과학이란 엄밀한 의미에서 체계가 잡히고 실질적으로 적용되는 학문이 아니라 개연성이 아주 희박한 가설로써의 의미만을 지니는 사이비 과학도 포함된다. 그래서 SF영화가 과학적인 상상력보다는 외계인이나 돌연변이 괴물들에 의해 스크린이 점령당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때문에 일부 비평가들은 SF영화를 호러영화나 판타지 영화의 하위장르로 보기도 한다. 그러나 SF영화는 완전히 ‘황당한’ 판타지와는 다른 어느 정도의 개연성있는 과학적 사고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호러물의 공포와는 다른 양식의 두려움을 그려낸다. SF작가이자 비평가인 주디스 메릴은 SF 소설을 크게 과학과 기술을 대중화하는 것, 다가올 미래를 예견하고 경고하는 것, 우주와 인간에 대해 무엇인가 깨닫게 해주는 것의 세가지로 나누고, 마지막 요소가 SF소설의 정수라고 밝히고 있다. 이 정의를 빌린다면 우리는 SF영화를 좀 더 폭넓게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우주와 외계인이 등장하지 않더라도 미래의 인간 조건을 전망하고 미래를 통해 현재 이야기를 하려는 모든 작품들에 SF라는 호칭을
참고문헌
허문영(1995), 「우리시대의 대중 문화」,한나래
정재승(1999)「시네마 사이언스」 아카데미서적, 1999
로버트 스콜즈, 에릭 라프킨(1993) 「SF의 이해」,평민사
구회영 「영화에 대하여 알고 싶은 두 세 가지 것들」, 한울
수잔 헤이 외「영화사전, 이론과 비평」,한나래

■주요 참고 사이트
한국 문화예술 진흥원 http://www.artsonline.or.kr
멋진 신세계, 박상준, http://ilshin.xhtm.net/ygury/sfmovies
한국영화학 교수협의회, 1987, http://ilshin.xhtm.net/ygury/sfmovies
부산대영화연구회 http://frame.naroot.net/
http://myhome.shinbiro.com/~khkmovie/hotmovie.htm sf
http://www.cinebench.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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