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 우리나라의 창의성 교육정책의 한계점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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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S

Ⅰ 서론

Ⅱ 본론
1. 창의성
- 창의성의 개념
- 창의성의 필요성
- 창의성의 조건

2. 외국의 창의성 교육정책

3. 우리나라의 창의성 교육정책
- 우리나라의 창의성 교육정책
- 우리나라 교육의 한계점
- 하자센터, 창의 서밋

4. 벤치마킹

5. 관련 자료 및 기사

Ⅲ 결론

본문내용
- 하자센터 주요업무
1. 글로벌 시대의 세계시민 되기
2001년 9월 개교한 하자 작업장 학교는 공교육 학교에서 사회 속으로 자신의 존재를, 실존을 증명해 내려고 뜨겁게 애쓰던 십대들을 중심으로 만들어졌고, 이들은 현재 이십대로 살고 있습니다. 현재의 십대들은 집 귀신, 인터넷귀신, 휴대폰 귀신으로 살면서 어떤 일에든 "마음 붙이기“가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도전이라고 말하고 있고, 이들은 작업을 함께 하는 동료들과 세계의 사람들과 시(柴)인으로서 만남과 여행을 해왔습니다. 작업장학교는 "마음 붙이기"를 끝내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으며 새로운 십 년, 또 다른 꿈을 만드는 시즌2를 준비합니다.
2. 길 위에서 배운다
로드스꼴라는 ‘길’이라는 뜻을 가진 영어 로드와 ‘학교’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스꼴라를 합친 말로, 길 위에서 배우고 놀고 연대하고자 하는 여행학교입니다. 여행 속에서 철학과 역사, 인문학이 행복하게 조우하는 방식을 계발하고, 젊은 문화작업자들이 여행과정에서 자신의 작업을 해낼 수 있도록 기획 지원하고, 이를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여행길을 안내하는 길라잡이들을 키워내고자 합니다.

3. 삶의 기술을 창의적으로 배우는
연금술사 프로젝트는 청(소)년들이 담담하게 자기 앞가림을 하고, 그 앞가림이 실은 자신뿐 아니라 이웃과 동료를 살리는 ‘일’이 되는 프로젝트입니다. 과감하게 ‘학교’라는 틀을 벗고 ‘먹고 살기’의 절실한 문제를 어른과 청(소)년이 ‘의기투합’하여 해결해나가는 ‘탈학교적이면서 동시에 학교적인’ 프로젝트입니다. 구태여 대학을 가지 않아도, 사회에서 말하는 표준적 직업 교육을 받지 않고도, 투명인간이 되지 않고도, 잘 살아갈 수 있는 방안을 찾아갑니다.

4. 꿈을 요리하는 교실
요리를 통해 자립을 모색하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현장중심의 교육 프로그램과 인턴 프로그램이 연계된 요리 직업훈련과 더불어 다양한 인문, 문화적 소양을 함께 배워가며 직업과 삶에 대한 의지와 동기를 만들고, 자립을 위한 기본을 다지는 통합적 프로그램입니다.

앞에 설명한 사업 외에도
-> 창의학교 특별 회의, 서울청소년 창안대회 등.. 다양한 사업들 진행

- 창의서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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