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대학생의 명품에 관한 인식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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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주제

2. 선행연구

1) 명품의 정의

2) 명품의 소비

3. 방법론

1) 연구방법

2) 연구대상 및 자료 수집 과정

3) 가설설정

4) 가설검증을 위한 설문내용

5) 결과 분석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토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3) 가설설정
본 연구는 앞에서 밝힌 바 있듯이 성별, 학년, 경제수준, 자존감 등과 관련한 경희대학교 대학생의 명품에 대한 인식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자보다 여자가 명품 소비 경향이 클 것이다.
둘째, 저학년보다 고학년이 명품 소비 경향이 클 것이다.
셋째, 한 달 지출 액 혹은 지출 가능액이 적을수록 이미테이션의 구매에 긍정적일 것이다.
넷째, 명품의 착용이 자존감 증진에 기여한다고 생각할수록 명품에 대한 선호도가 클 것이다.

4) 가설검증을 위한 설문내용
먼저 설문 대상 조사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위해 성별, 나이, 학년, 그리고 소속 단과대학 등을 물었다. 이후, 본격적으로 총 20문항에 걸쳐 명품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을 했다. 이때, 질문은 앞에서도 밝힌 바와 같이 “귀하의 명품에 대한 인식은 어떠합니까?”라는 식의 직접적인 질문이 아니라 “귀하께서는 1개의 명품가방과 5개의 중저가가방 중에 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어떤 것을 선택하시겠습니까?(설문지 문항 5번)” 등과 같이 우회적인 질문을 함으로써 그 함의를 파악하고자 했다.
성별변인과 관련된 가설 첫 번째를 검증하기 위한 설문문항으로는 성별을 묻는 질문과 문항 4번 “귀하는 귀하 소유의 명품을 소지하고 계십니까?”이, 학년변인과 관련된 가설 두 번째를 검증하기 위한 설문문항으로는 학년을 묻는 질문과 문항 6번 “귀하께서는 같은 명품가방이라면 로고가 겉으로 드러난 명품가방과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명품가방 중에 어떤 것을 선택하시겠습니까?”이 구성되었다. 이어 경제수준변인과 관련된 가설 세 번째를 검증하기 위한 설문문항으로는 문항 17번 “귀하의 한 달 지출액 혹은 지출 가능 액은 어떻게 되십니까?”와 문항 13번 “귀하께서는 진품과 크게 다를 바가 없어 남들에 의해 진품여부 확인 불가의 이미테이션 명
참고문헌
6.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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