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U-헬스케어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들어가면서...

Ⅰ. 헬스케어란?
1. U-헬스케어란?
2. 국내 U-헬스케어에 대한 확대의 필요성
1) U-헬스케어 수요에 대한 빠른 증가
2) 제약·의료기기 산업의 경쟁력 취약
3) 복지에 대한 사회적 수요 증가
4) 건강에 대한 니즈 증가
5) 아시아 U-헬스케어 시장의 부상

Ⅱ. 국내·외 U-헬스케어 산업과 기업 및 사례
1. 국외 U-헬스케어 산업과 기업 및 사례
1) 국외 U-헬스케어 산업
2) 국외 U-헬스케어 기업
3) 국외 U-헬스케어 사례
2. 국내 U-헬스케어 산업과 기업 및 사례
1) 국내 U-헬스케어 산업
2) 국내 U-헬스케어 기업
3) 국내 U-헬스케어 사례
3. 국내 U-헬스케어와 국외 U-헬스케어의 비교

Ⅲ. 국내 헬스케어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1. 국내 헬스케어의 문제점 및 대응방향
1) 국내 헬스케어의 문제점
2) 문제점에 따른 개선방안
3) 그 밖에 국내 U-헬스케어의 발전방향

Ⅳ. 요약 및 시사점
1. 요약
2. 시사점

본문내용
Ⅲ. 국내 헬스케어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1. 국내 헬스케어의 문제점 및 대응방향

1) 국내 헬스케어의 문제점
(1) 보안상의 문제점
미국의 경우 2003년 4월 HIPAA의 Privacy & Security Rule의 적용을 시작으로 의료정보 보안에 대한 요구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미 많은 의료솔루션 업체들이 PKI Public Key Infrastructure, 공개키 기반구조로, 인터넷상의 거래 비밀을 보장하면서도 거래 당사자들의 신분을 확인시켜 주는 보안기술이다.
또는 데이터 암호화 등을 중심으로 보안 기술들을 제품에 적용하고 있다. HIPAA의 적용을 기점으로 하여, 적어도 미국에서 개발 운용되는 모든 의료정보 관련 솔루션에 보안기능이 필수적으로 추가되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최근 개인 정보의 남용에 관한 ‘빅 브라더(big brother)’ 문제와 같은 프라이버시 보호 의식이 확산되면서 U-헬스케어 분야에서도 최근엔 데이터 보호 및 프라이버시 보호 문제를 중요 이슈로 간주하여 법제도적, 기술적 측면 등 다각적 차원에서 대응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U-헬스케어 환경에서는 <그림 8>과 같이 다양한 보안 취약점과 위협 요소들이 존재한다.
<그림 8. U-헬스케어 환경의 보안 위협>

유무선 네트워크 기반 서비스에서 발생 가능한 보안상 취약점 및 공격이 U-헬스케어 환경에서도 유사하게 전이되는 형태를 보인다. 따라서, 기반 네트워크 및 시스템에 대한 안전성, 신뢰성 보장 및 데이터 보호를 위한 기술적 대안이 기본적으로 요구된다.
한편, U-헬스케어 서비스는 다음과 같이 기존 유비쿼터스 컴퓨팅 서비스와는 다른 보안 요구사항들이 존재한다. 의료서비스, 즉 정확한 진료를 받기 위해서는 생체 정보를 포함한 개인의 질병 내력, 가족력, 신체적 특징 등의 개인 의료 정보를 충분히 제공해야 하며, 이 정보는 환자가 이동함에 따라 중복된 검사와 의료 조치가 반복되는 것을 막기 위해 선택적
참고문헌
참고자료
(1) 삼성경제연구소 '헬스케어산업의 메가트렌드와 한국의 기회' 2009
(2) 경기개발연구원 'U-health 산업의 추진 전략' 2009.10
(3) 김명남,박희준,권기용 'U-헬스케어 서비스의 동향' 2009.6
(4) 한국정보사회진흥원 '일본 유비쿼터스 활용 사례 보고서' 2007.4
(5) 삼성경제연구소 '유헬스의 경제적 효과와 성장전략' 2007.7
(6) 송지은 외 ‘u-헬스케어 보안 이슈 및 기술 동향’ 2007.2

각주의 출처
1) 네이버 지식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03667
2) 네이버 지식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74775
3) 네이버 지식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69595
5) 네이버 지식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00463
6) 네이버 지식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03943
7) 네이버 지식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00209
8) 네이버 지식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45339
9) 네이버 지식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74644
10) 네이버 지식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8125
11) 네이버 지식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98862
12) 네이버 지식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8858
13) 네이버 지식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74401
15) 네이버 지식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4746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잘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 grap***
    (2022.05.07 16:04:2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jungjunh***
    (2016.12.12 15:51:57)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asdfsafsfsaf
  • ksk***
    (2014.11.10 22:35:15)
회원 추천자료
  • 유비쿼터스 Ubiquitous시대의 새로운 의료서비스(U-헬스)
  • U-헬스시스템’ 의 시범적사례 (1)휴대전화를 이용한 당뇨관리 서비스 (2)스마트 셔츠 (3)독거노인 U-케어시스템 (4)나이키+아이팟 센서 (5)그밖의 사례들 제3장. U-헬스의 현실적한계점 -제1절. 법제도적 제약 -(1)원격의료의 자격 -(2)원격의료의허용범위 -(3)원격의료의 개인정보보호 -(4)원격의료의책임소재 -제2절. 기타제반사항의 문제 제4장. 바람직한 U-헬스 환경조성을 위한 방향제시 -제1절. 유비쿼터스 의료관련 법제도 개선 -(

  • [관광교통운영론] 관광택시, 인터내셔널 택시
  • 개선 방안카드 수수료와 관련된 요금 구조 조사가 이루어져야 하며 카드사와의 협력을 통한 개선이 필요하다.(3) 일부 기사들의 바가지 요금 관행 개선 방안 일반 택시를 이용하며 제기되고 있는 여러 불편사항과 문제점들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인터내셔널 택시에서 일부 기사들의 이런 관행은 브랜드 이미지에 치명적이다. 요금과 관련된 종사원들의 교육을 강화하고, 부당요금 징수에 대한 단속이 더욱 철저히 수행되어야 한다.

  • [글로벌경영] 베스킨라빈스 31 국제경영, 마케팅
  •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다.Ⅲ. 결론1. 나아갈 방향(문제점&개선방향)문제점 : 같은 양의 아이스크림을 담아주면서 토핑이 들어가는 아이스크림의 경우에는 토핑이 전혀 없었다는 고객들의 불만이 있었다. 개선 방향 : 모든 체인에서 일관된 아이스크림 맛을 볼 수 있도록 시스템 재정비, 점포들을 꾸준히 관리. 고객에게 신뢰와 일관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때야 말로 장수하는 기업, 사랑받는 제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문제점 : 점점 까다로워지는

  • [유통관리] 화장품 `미샤`의 유통구조혁신
  • 국내 굴지의 창업 투자사에서 뷰티넷에 투자를 했고 그 미래의 전망 을 보고 12월 2차 투자가 있게된다. 투자받은 자금은 제품력 개발과 관련회사와의 심도 깊은 네트워크 구축, 외국으로의 진출을 통한 국위선양에 사용될 것이다. 물론 아직 까진 브랜드 이미지가 낮고, 딱히 효과적인 마케팅이 없었다는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더 크게 본다면 고객지향의 인터넷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모든 제조업체의 모범이 되고 이것이 벤치마킹 된다

  • [백화점] 국내 BIG 3 백화점 기업소개, 유통업계의 규모 및 현황과 문제점, 마케팅 전략, 영업전략, 유통전략 및 나아갈방향 및 해결방안
  • 방향을 다른 시각에서 생각해보자면,기존 BIG 3 업체 : 초고급화, 전문화, 최고 수준의 서비스 지향적극적인 IT 도입을 통한지속적인 비용 절감과 부가가치 창출중소업체 : 할인 백화점/ 할인점으로서의 업태 전환지역 백화점으로서의 특색 최대한 활용출처 및 참고문헌김동남조재립(2002), 백화점의 성공적인 CRM을 위한 전략적 접근방법에 관한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제 30권 제2호 김용대(1987), 현대 경영이념 연구, 경문사 방석범이철선, 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