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의 지식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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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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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Ⅱ본론
1. 포스코 기업소개
2. 포스코 지식경영 도입 배경
1) 지식경영의 정의
3. 포스코의 지식경영
1) 지식경영 시스템 구축(IT)
가. POKINS
나. EP구축의 드림피아
다. 스마트 ECM을 이용한 스마트플레이스
2) 인간중심의 커뮤니티 활성
가. 모아광장
나. 학습동아리
다. 지식등록일 운영
라. 지식사냥대회
마. E-Campus
4. 포스코의 지식경영 활성화
1) 지식전문가 제도
2) 보상제도
5. 포스코의 지식경영 분석
1) SOWT분석
2) Knowledge map
3) Knowledge gap
6. 포스코의 지식경영 효과
1) 평생학습체제 구축과 뉴 패러다임을 도입 후 휴일이 늘어났다.
2) KM을 활용함에 따라 업무 Speed가 증가
3) 지식경영을 통해 개방적ㆍ효율적으로 뛰어난 기술ㆍ신제품 개발
4) 직무학습동아리는 직원간 유대 강화에 도움이 되었다.
5) 당근 정책의 효과로 우수지식은 늘어나고 직원 만족도가 올라갔다.
7. 인터뷰

Ⅲ 결론
본문내용
스마트 워크플래이스는 ‘언제 어디서나’ 업무수행 가능하도록 하는 업무환경 혁신이다.
포스코는 신속한 의사결정과 빠른 업무처리가 경쟁력인 경영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사무ㆍ제조부문에서 첨단 모바일 기술을 활용,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이를 통해 포스코는 비즈니스 무대가 글로벌로 넓어지는 환경에서 언제(Anytime), 어디서(Anywhere), 누구나(Anyone)창의력을 업무에 적용해 스피디하게 일하며, 협업하는 방식을 모색하고 있다.


사무부문 ‘모바일 오피스’ 구현을 이룩하기 위해 포스코는 부장, 실장을 대상으로 2009년 11월 설명회를 갖고, 지난 25일부터 임원 대상으로 단말기를 지급하고 사용법 교육에 들어갔다.
우선 1단계로 27일부터 스마트폰을 활용해 메일·결재·날씨·주식정보 등 서비스를 이용해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했으며, 2단계로 12월 말 출하· 고객정보 등 마케팅 업무 지원을 실시하였다.
특히 스마트폰을 이용한 업무결재 시스템은 스마트폰을 활용해 업무혁신을 추진하고 있는 국내 타사들과 달리, 유일하게 출장·근태, 비용 결재 기능을 구현했다.
포스코는 또 향후 사무부문에 스마트폰 활용을 비롯해 ‘내가 앉는 곳이 내 책상’이라는
변동좌석제 등을 통해 ‘모바일 오피스’를 실현할 계획이다.


한편, 제조부문에서도 물류, 운전· 정비·등의 분야에 PDA를 이용한 스마트제철소를 실행하고 있다. 포스코는 지금까지 하드 워크 (Hard Work)에서 스마트 워크(Smart Work)로 나갈 수 있도록 일하는 방식을 바꿔 나아가고 있다.

2) 인간 중심의 커뮤니티 활성
가. ‘모아광장’
포스코 건설은 회사 정책 및 사내외 주요 이슈에 대해 임직원들이 자유롭게 의사를 제시하고 토론할 수 있는 ‘모아광장’을 사이버 공간에 마련하고 2000년 2월 22일부터 운영에 들어갔다. 전 직원의 의견을 모아 더 큰(more) 경쟁력을 보유하자는 뜻의 모아광장에서는 제시된 1개의 주제에 대해 1~2주간 임직원들이 자유롭게 토론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경영층 지시 사항 또는 직원들의 요청 사항을 운영부서에서 선정해 주제를 제시하고, 회사 정책 및 사내 주요 이슈는 물론 특정 주제에 구애받지 않고 익명으로 의견을 펼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토론 내용을 회사경영에 활용하기 위해 게시된 내용을 정리해 관련 부서에서 검토하도록 하고 그 결과를 공지했다.
사이버 공간의 토론광장인 모아광장은 운영 1년 만에 직원들의 의식개혁을 선도하며 열린 경영의 밑거름으로 자리 잡았다. 2001년 1월부터는 특정 주제의 제시 없이 자유스런 운영방식을 도입, 월평균 170건의 직원 참여를 보여 주었다. 모아광장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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