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스마트폰 수용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TAM의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5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스마트폰에 관한 고찰
1)PDA의 정의
2)PDA의 특징
3)스마트폰의 정의
4)스마트폰의 특징
5)스마트폰 운영체제 특징 및 현황
6)스마트폰 시장 현황

2. 정보기술수용에 관한 배경이론
1)합리적 행동이론(TRA)
2)계획된 행동이론(TPB)
3)혁신확산이론(IDT)
4)분해된 계획행동이론(decomposed TPB)
5)기술수용모델(TAM)

Ⅲ. 연구모형 및 가설
1. 연구의 모형
2. 연구의 가설
1) 사회적 인식
2) 시스템 품질
3) 보안성
4) 개방성
5) 어플케이션
6) 차별화 콘텐츠
7) 스마트폰의 유용성과 용이성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4. 자료의 설계 및 분석 방법
1) 설문지의 구성
2) 자료의 설계와 수집 분석 방법

Ⅳ. 분석결과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2. 측정항목의 평가
1) 요인분석
2) 신뢰성 분석
3. 연구가설의 검증
1) 상관관계 분석
2) 회귀분석
3) 검증결과

Ⅴ. 결론
1. 연구의 요약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부록) 설문지
본문내용
5) 어플리케이션

스마트폰에서 운용되는 어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보급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애플의 iPhone의 등장은 App Store를 통해 새로운 수익경로를 확보하고 있다.
PDA에서 사용되는 어플리케이션에 대하여 윤용근(1999)은 주소록, 일정관리, 알람, 메모, 금전관리 등을 포괄하는 개인정보관리 어플리케이션, 전자책 어플리케이션, 통신 어플맄이션, 사운드 어플리케이션으로 분류하였다.
윤용근(1999)과 이광철(2002)은 선행 연구에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의 부재가 PDA시장의 확대의 저해 요인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따라서 사용자는 자신의 환경과 사용의도에 맞는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용도의 확장에 응용하는 것은 스마트폰의 수용의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여 컨버전스 개념에 부합되는 여러 가지 기능의 구현과 탑재가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은 수용의도를 높일 수 있다고 판단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5. 어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의 수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6) 차별화 콘텐츠

콘텐츠란 인터넷이나 컴퓨터 통신 등을 통하여 제공되는 각종 정보나 그 내용물을 의미한다. 모바일 콘텐츠는 디지털 콘텐츠의 범주에 속하면서도 무선인터넷이 가지는 이동성, 위치기반, 고객차별성, 개인성 등의 특성으로 인해 기존의 디지털 콘텐츠와는 다른 차이점을 보여준다.
모바일 콘텐츠는 휴대전화, PDA, 스마트폰, PMP 등의 모바일 기기에서 구현되어 서비스되는 콘텐츠를 의미하며, 모바일 인터넷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콘텐츠와 제3자에 의해 제공되는 콘텐츠로 나눠볼 수 있다. 모바일 콘텐츠는 그 변화의 속도와 양상은 따라잡기 어려울 정도로 발달하고 있다.
콘텐츠의 특성을 Emma Place(19998)등은 콘텐츠의 기준을 타당성, 정확성, 전문성, 유일성, 완결성, 범위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타당성은 “얼마나 믿을 수 있는 콘텐츠 인가”, “모든 정보가 얼마나 정확한가?”, 전문성은 “얼마나 전문적이고 인정받는 출처에서 나온 정보인가?”, 유일성은 “다른 곳에서는 얻을 수 없는 유일한 정보인가?”, 완결성은 “온라인상에서 전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콘텐츠인가?”, 범위는 “정보의 폭과 깊이는 어느 정도인가”로 제시하였다.(박인규 2004)
따라서 본 연구에서 스마트폰에 차별화된 콘텐츠는 스마트폰의 수용과 보급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6. 차별화 콘텐츠는 스마트폰의 수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계학] 모바일 게임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채택했다.가설 3. 모바일 게임의 오락적 재미는 사용자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구매 비용구매 비용은 서비스에 대해 지불되는 가격에 대한 것으로, 이는 서비스 품질에 속하며 소비자가 주관적으로 느끼는 품질의 개념으로 정의 된다(Rice et al, 1990). Venkatesh & David(2000)는 TAM2에 대한 연구의 산출물의 품질을 응용한 개념이다. Lee, Kim & Chung(2002)은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수용 요인에 관한 연구에서, 이정섭

  • 한국리조트사업분석,세계리조트시장분석,어드벤처관광분석,리조트시장분석
  • 접근을 통한 시장세분화 24(2) 목표시장설정(Targeting) 26(3) 포지셔닝(Positioning) 282. 구체적 컨셉(Concept)개발 29(1) Master concept 개발 29(2) 컨셉설정에 따른 Hardware 구성 30(3) 컨셉설정에 따른 Software 구성 30제 2절. 개발규모의 산정 및 대상지 Master plan 31Ⅰ. 개발규모산정 311. 수요예측 31(1) 수요예측의 전제 31(2) 리조트개발의 수요예측 322. 리조트개발 규모산정 35(1) 개발규모의 결정방법 35(2) 각 시설별 수용능력 산출 및 개발규모 결정 35(3) 개발규모 Over

  • 스마트뱅킹의 서비스품질 요인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에 미치는 영향
  • 연구는 있었지만 스마트폰이 확산되면서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지게 된 스마트뱅킹에 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또한 최근 서비스산업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증대되면서, 서비스품질의 관리적 측면에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품질의 연구과제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 기대와 성과와 관련하여 서비스품질을 구성하는 요인이 무엇인가에 특히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이러한 현실을 비추어 볼 때, 스마트뱅킹의 서비스품

  • 스마트폰의 기능적 속성이 채택 결정요인에 미치는 영향
  • 요인을 찾아 부각시키거나 우려되는 점을 파악해 제거함으로써 스마트폰의수용 및 확산 속도를 높일 수 있음2) 고객들의 인식에 대한 분석은 이동통신기기의 발전에 따른 미래 수요 예측에 도움3. 고객이 스마트폰의 어떤 기능적 속성에 의해 매력을 느끼고구입을 하는지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명확히 검증한 연구는 국내외적으로 미진한 상태스마트폰에 대한 고객의 채택의도(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 기능적 요인이 무엇인지를 실증적

  • [통계학] 온라인 구매를 통한 불만과 회복에 관한 연구 -불만족 요인과 공정성, 재 구매의도에 관해서
  • 의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다수의 선행연구들에서 구매만족은 구매 후 태도에 영향을 주며 고객이 더 높은 만족을 인지할수록 재 구매의도가 증가하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으며, 재 구매의도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불만 행동에 의해 더 큰 영향을 받는다. BeardenandOlive(1985)는 소비자가 불만족에 대해 공적 불만행동을 한 경우, 효과적인 회복전략을 통해 보다 높은 재 구매 의도를 가질 수 있다고 하였고 기업에 불만행동을 하는 소비자는 자신이 제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