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체벌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7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사체벌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성적 받으세요~
목차
교사체벌의 문제점

Ⅰ. 서론

Ⅱ. 체벌의 개념

Ⅲ. 체벌의 직․간접적인 원인

Ⅳ. 체벌의 다양한 관점

Ⅴ. 체벌의 문제점

Ⅵ. 체벌의 부정적인 측면

Ⅶ. 체벌에 대한 당면 과제

Ⅷ. 체벌에 대한 개선 방안

Ⅸ. 결론

* 체벌금지의 외국사례
본문내용
교사체벌의 문제점

※학생체벌금지제도 : 어떠한 상황이든지 손과 발, 도구를 이용한 모든 형태의 체벌이 금지되는 제도이다. 예전부터 여러 가지 이유로 찬반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제도였지만 체벌이 사라짐으로 인하여 누구든지 고통 받지 않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하고 체벌에서 오는 반발심을 없애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졌다.

첫째, 체벌은 과학적으로 의미가 없습니다.
심리학자인 스키너는 학습자의 생동을 바꾸는 데는 처벌보다 정적 강화 즉, 어떤 행동에 대한 대가로 좋아하는 자극을 주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하였습니다. 현대 심리학에서도 처벌에는 교육효과가 없다는 이론이 정설입니다. 처벌은 오용되거나 남용되기 쉽고, 잘못된 행동을 일시적으로 억제할 뿐이지 바람직한 행동이나 태도를 이끌어 내지 못합니다. 체벌에 대한 교육적 효과가 없다는 것이 증명된 셈입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학생인권에 대한 고찰
  • 체벌을 가하여 당사자의 인격에 손상이 간 경우, 교사가 흥분을 제어하지 못한 채 감정적인 체벌을 가하는 경우는 교육적 체벌로 볼 수 없다고 제시하였다. 한겨레 신문, 1999. 5. 17.성적지상주의 문화가 팽배해있는 현실속에서 학생들은 그 인권을 유린당할 수 밖에 없었으나 그들의 인권에 대한 재고가 이루어지면서 문제의 심각성이 인식되고 학생들의 인권향상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현재 우리의 학생들은 교육정책, 교육행

  • 청소년의 학교생활과 복지
  • 문제점과 개선방안가. 통합 교육의 문제점 1) 일반교사의 자세통합교육의 목적에 대한 이해도가 낮을 뿐만 아니라 이해하려는 노력도 부족한 것으로 교육의 의무감은 실종된 채 무관심 속에 방치되고 있다. 장애 아동를 맡은 선생님의 수 용 거부와 특수학교로 전학을 권유하는 사례는 통합교육에 의지를 갖고 있는 부모들이 제일 먼저 부딪치는 가장 어려운 문제로 여기서 좌절한 일부의 부모들은 특수학교로 전 학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즉 일선에

  • [체벌] 체벌의 개념, 원인, 다양한 관점과 체벌의 문제점 및 체벌의 당면 과제와 체벌의 개선 방안 분석
  • 체벌의 개념, 원인, 다양한 관점과 체벌의 문제점 및 체벌의 당면 과제와 체벌의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체벌의 개념Ⅲ. 체벌의 직간접적인 원인1. 직접적 원인 2. 간접적 원인 1) 학교교육 여건의 낙후성 2) 교사의 권위 약화 3) 가정교육의 파행성 Ⅳ. 체벌의 다양한 관점1. 친권이양론2. 특별권력관계론3. 자유재량권4. 행정적 이익과 헌법적 권리의 갈등 Ⅴ. 체벌의 문제점Ⅵ. 체벌의 부정적인 측면1. 체벌에 내재된 폭력성으로 인해 교육

  • [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성격,목표,필요성,위기, 공교육(학교교육)실태,문제점,변화사례, 공교육(학교교육)개선방안,시사점
  • , 공교육의 문제점탐색과 대안 보고서․ 유균상, 공교육 내실화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1997․ 윤정일정수현, 한국 공교육의 진단-선택의 자유와 공정성, 집문당․ 오세영, 공교육과 사교육의 비교 및 공교육의 나아갈 길 제시, 한남대 교육대학원․ 천세영, 학교교육과 교육재정연구, 학지사, 2004․ 허명호, 공교육 위기와 학교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황원철, 공교육(이념제도개혁), 원미사, 2004

  • 공교육(학교교육)의미,성립, 공교육(학교교육)교육운동, 공교육(학교교육)현황, 공교육(학교교육)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정책과제,내실화방안
  • 문제점이 제기되어 온 것이다. 특히, 인적자원중심의 국가발전과 지방분권화시대에 부응하는 교육자치실현이라는 양대 목표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해 중앙교육행정체제의 역할과 기능상의 변화가 요구되어 진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육행정분야의 환경변화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필요하다고 본다.참고문헌▷ 김창식, 위기의 교육 위기의 아이들, 인간과 자연사▷ 김신일, 교육위기와 정책의 구조적 문제 ▷ 권대봉, 한국 공교육의 새로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