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혁신학교 추진에서의 문제점(관료주의적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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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문제점 인식>

<관료제적 특성을 띈 수직적 행정체계>

<해결책 논의>

<곽노현 교육감 인터뷰 내용>

출처:


본문내용
그렇다면 학교의 구조적 문제점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


<관료제적 특성을 띈 수직적 행정체계>
현재의 교육 현실에서 행정체계는 위에서 아래로 몰아붙이고 압박하는 군림형 행정체계였다. 예를 들어 교과부와 교육청이 정책 사업이라는 것을 만든다. 그리고 그 정책 사업에 온갖 꿀과 점수를 발라놓는다. 소위 말하는 특별 지원금과 특별 가산점 같은 것들이다. 그리고 학교들은 이리뛰고 저리뛰고 어떻게든 이 달콤한 유혹을 얻으려고 애쓸 것이다. 이러한 방법이 현재 교과부와 교육청이 학교들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도, 인도해 나가는데 사용한 방법이다. 그 목적이나 취지에서는 학교는 이득을 얻고 그 과정에서 정책사업의 추진등 긍정적 효과도 얻을 수 있다는 것이었으나, 실제는 다르다. 신기하게도 특별 지원금과 특별 가산점 부여 기간이 끝나는 순간에 학교와 교사들의 그 열정과 성과들은 눈녹듯 사라지는 것이다. 흔적을 찾아볼 수 없이. 결국은 꿀, 그 달콤한 유혹에 이끌려 일에 매달린 것일 뿐 근본적으로 학교와 교사들을 발전적인 방향으로 이끌어서 교육 여견을 개선하는데는 아무런 효과가 없었단 것이다. 물론 일부 순수한 열정과 학교를 위해 노력하는 교장과 교사들도 있으나 그 역시 매우 극 소수일 뿐이다.

참고문헌
출처:
[진보교육연구소] http://jinboedu.jinbo.net/bbs/zboard.php?id=publication&no=612
[곽노현 교육감-조국 교수 대담 전문]
http://www.viewsnnews.com/article/view.jsp?seq=76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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