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흐름,중요성,동향,지도내용,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셀프가이드,비평활동,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흐름
Ⅲ.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중요성
Ⅳ.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동향
Ⅴ.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지도내용
1. 브라우디(Broudy, H. S., 1966)
2. 애커번(Ackerman, J., 1970)
3. 아이스너(Einser, E. W., 1972)
1) 자연 및 환경의 감상
2) 조형품의 감상내용
3) 감상하고 애호하는 태도
Ⅵ.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셀프가이드
Ⅶ.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미술관
Ⅷ.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비평활동
1. 우리의 시지각을 향상시킨다
2. 미술의 흐름을 이해 할 수 있다
3. 미술 소비자를 기를 수 있다
4. 미술 시지각의 육성을 통해 표현력을 신장시킨다
Ⅸ.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오늘날 학교 미술교육에서 학생들에게 미술의 감상 활동 측면이 강조되어야 한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며 대체의 미술 교육가들은 미술 교수활동에서 미술작품에 대해 감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학생들에게 지도해야 한다는 점은 쉽사리 인정한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현대미술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현대에 와서 건축이나 그 외 디자인 등 거의 모든 시각 예술 분야는 자연의 형이 아닌 인공의 형을 따라가고 있다고 하여도 과언은 아니다. 그러나 유독 순수 미술 분야에서는 대중과의 거리가 존재하며 대중들도 현대 순수 미술에 대해서는 왜곡된 시각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현재의 교육 여건상 현대미술을 많이 접할 수 없는 데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실제 고등학교까지의 일반 교육에서 학생들이 순수 미술을 감상하는 기회는 거의 없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그 결과로서 다른 분야와 현대미술과의 연결 고리를 찾지 못하는 것이다. 따라서 직접 감상 교육을 할 여건이 되지 않는 경우에도 시청각 교재 등을 이용하여 현대미술의 감상 시간을 늘림으로서 현대미술에 대한 거리감을 없앨 수 있는 것이다. 예술의 의미에 대한 대답은 시대에 따라 다를 수 있다. 특히 현대미술은 명확한 표적이나 유파를 형성할 수 없을 정도로 붕괴되어 버렸다. 그러므로 현대미술에 대한 어떠한 고정적인 가치 기준은 이미 없어졌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현대미술을 감상하는 데는 고정적인 기준을 갖지 않는데서 출발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미술을 형성하는 여러 요건들이 존재함으로서 감상의 기본적인 틀을 만들 수 있다고 하겠다. 미술을 형성하는 요건들에 대해서는 우선 작가 개인과 역사, 시대적 상황들에 대한 요소들이 상호간에 짜임새를 이루고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그리고 작품과 감상자의 감성의 상호작용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감상 교육을 하여야지만 올바른 감상 교육이 될 것이다.
Ⅱ.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흐름
학교 교육 목적 달성을 위한 미술 감상 교육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방법은 오랜 기간 연구되어 왔다. 학교 미술 교육에서의 감상 교육의 형태는 1900년대 초반의 그림 연구 운동에서 시작되었다(Smith, 1996). 그림 연구 운동은 그 당시의 일반 교육 운동이었던 John Dewey 의 진보주의 교육에 영향을 받아 교육 목적, 내용과 방법에 변화를 거쳐 오다가 어린이의 창의적 자아 표현을 중시하는 교육 운동의 영향으로 인해 사라지게 되었다. 그림 연구 운동과 창조주의 미술 교육 운동 영향하의 감상 교육의 형태는 주로 교사 중심의 획일적이고 일방적인 수업이었으며 지도 방법과 내용에 있어서는 서양 미술 중심의 미
- 참고문헌
-
류재만 : 어린이 미술 감상교육에 관한 연구, 사향미술교육논총2집,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1994
박휘락 : 미술 감상교육용 「셀프 가이드」의 제작기법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Self-guide production for Art Appreciation), 논문집, 1999
박휘락 : 비평적·역사적·심미적 감상 교육론, 대구교육대학교 연구논문집, 1994
이일저 : 현대미술의 시작, 미진사, 서울, 1985
정천희 저 : 미술과 교수방법에 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1
차은주 : DBAE FORMAT의 미술 비평을 통한 감상지도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