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흐름,중요성,동향,지도내용,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셀프가이드,비평활동,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흐름

Ⅲ.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중요성

Ⅳ.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동향

Ⅴ.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지도내용
1. 브라우디(Broudy, H. S., 1966)
2. 애커번(Ackerman, J., 1970)
3. 아이스너(Einser, E. W., 1972)
1) 자연 및 환경의 감상
2) 조형품의 감상내용
3) 감상하고 애호하는 태도

Ⅵ.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셀프가이드

Ⅶ.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미술관

Ⅷ.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비평활동
1. 우리의 시지각을 향상시킨다
2. 미술의 흐름을 이해 할 수 있다
3. 미술 소비자를 기를 수 있다
4. 미술 시지각의 육성을 통해 표현력을 신장시킨다

Ⅸ.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오늘날 학교 미술교육에서 학생들에게 미술의 감상 활동 측면이 강조되어야 한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며 대체의 미술 교육가들은 미술 교수활동에서 미술작품에 대해 감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학생들에게 지도해야 한다는 점은 쉽사리 인정한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현대미술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현대에 와서 건축이나 그 외 디자인 등 거의 모든 시각 예술 분야는 자연의 형이 아닌 인공의 형을 따라가고 있다고 하여도 과언은 아니다. 그러나 유독 순수 미술 분야에서는 대중과의 거리가 존재하며 대중들도 현대 순수 미술에 대해서는 왜곡된 시각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현재의 교육 여건상 현대미술을 많이 접할 수 없는 데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실제 고등학교까지의 일반 교육에서 학생들이 순수 미술을 감상하는 기회는 거의 없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그 결과로서 다른 분야와 현대미술과의 연결 고리를 찾지 못하는 것이다. 따라서 직접 감상 교육을 할 여건이 되지 않는 경우에도 시청각 교재 등을 이용하여 현대미술의 감상 시간을 늘림으로서 현대미술에 대한 거리감을 없앨 수 있는 것이다. 예술의 의미에 대한 대답은 시대에 따라 다를 수 있다. 특히 현대미술은 명확한 표적이나 유파를 형성할 수 없을 정도로 붕괴되어 버렸다. 그러므로 현대미술에 대한 어떠한 고정적인 가치 기준은 이미 없어졌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현대미술을 감상하는 데는 고정적인 기준을 갖지 않는데서 출발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미술을 형성하는 여러 요건들이 존재함으로서 감상의 기본적인 틀을 만들 수 있다고 하겠다. 미술을 형성하는 요건들에 대해서는 우선 작가 개인과 역사, 시대적 상황들에 대한 요소들이 상호간에 짜임새를 이루고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그리고 작품과 감상자의 감성의 상호작용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감상 교육을 하여야지만 올바른 감상 교육이 될 것이다.
Ⅱ.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흐름
학교 교육 목적 달성을 위한 미술 감상 교육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방법은 오랜 기간 연구되어 왔다. 학교 미술 교육에서의 감상 교육의 형태는 1900년대 초반의 그림 연구 운동에서 시작되었다(Smith, 1996). 그림 연구 운동은 그 당시의 일반 교육 운동이었던 John Dewey 의 진보주의 교육에 영향을 받아 교육 목적, 내용과 방법에 변화를 거쳐 오다가 어린이의 창의적 자아 표현을 중시하는 교육 운동의 영향으로 인해 사라지게 되었다. 그림 연구 운동과 창조주의 미술 교육 운동 영향하의 감상 교육의 형태는 주로 교사 중심의 획일적이고 일방적인 수업이었으며 지도 방법과 내용에 있어서는 서양 미술 중심의 미
참고문헌
류재만 : 어린이 미술 감상교육에 관한 연구, 사향미술교육논총2집,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1994
박휘락 : 미술 감상교육용 「셀프 가이드」의 제작기법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Self-guide production for Art Appreciation), 논문집, 1999
박휘락 : 비평적·역사적·심미적 감상 교육론, 대구교육대학교 연구논문집, 1994
이일저 : 현대미술의 시작, 미진사, 서울, 1985
정천희 저 : 미술과 교수방법에 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1
차은주 : DBAE FORMAT의 미술 비평을 통한 감상지도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출판산업의 역사와 현황
  • 교육과정에서는 정규교과인 ‘읽기’를 통하여 독서교육을 포함하고 있다. 언어의 4대 영역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중 한 교과영역인 것이다. 물론, 각 학년별로 ‘읽기’ 교과서를 편찬하여 교수, 학습활동의 주된 수단으로 삼고 있다. 중학교 교육과정에서는 ‘독서’를 국어고 학습에 포괄하면서도 독립된 ‘읽기’ 또는 ‘독서’ 교과서가 없는 상태이다. 또, 별도로 개발된 이 분야의 인정도서 (2010년 현재 교과서 82종, 지도서 226종 총 308종)도

  • [국제마케팅]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전략
  • 방법> 다양한 브랜드 가치 평가 방법이 있지만, 세계 100대 브랜드는 인터브랜드사에서 정의한 브랜드 가치 평가 방법에 따라 순위를 매긴다. 1) 리더십 Leadership (25%)-브랜드가 속한 마켓에서 매출, M/S 동향, 가격 결정력, 시장에 대한 영향도2) 안정성 Stability (15%)-브랜드의 안정성, 신뢰성, 브랜드 상기도, 브랜드 호감도, 매출 등3) 시장성 Market (10%)-시장 환경, 경쟁 환경, 경쟁사 상황, 상품의 라이프 사이클 등4) 전개성 Internationality (25%)-해외의 마

  • 기출응용 레포트
  • 내용으로 미래의 일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미래 시제를 써야 한다.따라서 정답은 (D) will occur(있을 것이다)입니다. occur 일어나다145. 전치사 어휘 문제‘수영 지도와 다이빙 자격증이 - 전문 수영 강사’라는 문맥에서 빈칸에 적합한 전치사는(A) with(~를 가진)입니다.Copyright www.Hackers.co.kr All rights reserved.2010년 3월 토익 응용 문제 해설147-149은 다음 지시에 관한 문제입니다.서비스 엘리베이터호텔 뒷문에 있는 새로운 서비스 엘리베이터가 이제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지도 않고, 좋아하고 싶지도 않다’고 말했다. 경쟁이란 나에게 이런 것이다. 지금도 우리는 많은 회사와 경쟁한다. 나는 한 번도 그들을 좋아한 적이 없다.”―과거와 비교해 현재는 사업 환경이 많이 다른가.“40년간 회사를 경영했는데,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내 스타일을 바꿔야 했다. 나는 관리자보다는 기업가 기질이 더 강하다. 그러나 모든 직원을 이름으로 부르던 초창기와는 달리 직원이 수만 명에 이를 정도로 회사가 커진 후에는 어쩔 수 없이

  •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중요성, 미술감상의 대상, 미술감상의 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평가관점, 미술감상의 지도방법,제언
  • 감상 능력 발달 단계1) 지각의 단계(0-2세)2) 상징 인식의 단계(2-7세)3) 사실적인 단계(7-9세)4) 탈 사실적 단계(9-13세)5) 예술적 위기의 단계(청소년기)Ⅵ. 미술감상의 평가관점1. 자기 표현을 하고 나서2. 진품을 감상하고 나서Ⅶ. 미술감상의 지도방법1. 분석감상법과 종합감상법2. 열린 토론3. 마음에 드는 작품 고르기 4. 명작 나름대로 변화시키기5. 셀프 가이드(Self Guide)Ⅷ.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시각적 사고라는 미술감상활동은 미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