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교육]미술관교육의 특징,유형, 미술관교육의 역사,필요성, 미술관교육의 인터넷활용, 미술관교육의 프로그램, 향후 미술관교육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관교육의 특징

Ⅲ. 미술관교육의 유형

Ⅳ. 미술관교육의 역사

Ⅴ. 미술관교육의 필요성

Ⅵ. 미술관교육의 인터넷활용

Ⅶ. 미술관교육의 프로그램
1. 성인을 위한 프로그램
1) 뉴욕 현대미술관(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2) 테이트 갤러리(Tate Gallery, London)
3) 퐁피두 센터의 국립현대미술관(Musee National d,art Moderne)
2.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
1) 뉴욕 현대 미술관
2) 테이트 갤러리(Tate Gallery, London)
3.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1) 뉴욕현대미술관(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2) 테이트 갤러리(Tate Gallery, London)
3) 퐁피두 센터의 국립 현대미술관
4. 인턴쉽(Internship)과 자원봉사(Volunteer) 교육프로그램
1) 인턴쉽 프로그램
2) 자원봉사 프로그램(Volunteer Program)
5. 장애인을 위한 프로그램

Ⅷ. 향후 미술관교육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술관은 미술박물관의 준말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인문사회계 또는 자연이공계 박물관과는 상이한 성격의 독특하고 창조적인 문화예술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미술관은 인간사회의 발전과 더불어 형성된 것으로 미술에 대한 예술적 감상(鑑賞)을 바탕으로 수집, 공개, 보존 연구 등을 수행하는 근대적 의미의 미술관이 일정기(日政期)에 우리나라에 소개된 이후로 미술관세계는 오늘날까지 급변하고 있다. 세계의 미술관이 변하고 있는 와중에 우리나라에도 경제개발과 산업화 도시화가 진척되면서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미술관은 사회적 소산물이기 때문에 사회, 경제, 문화, 교육, 후생, 복지 등의 환경이 변함에 따라 생활과 밀접한 미술관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 또한 마땅히 그 기능과 역할이 반드시 변모하기 마련이다.
“문화예술의 선두 주자인 프랑스의 루브르 미술관은 세계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우리가 주목할 만 한 사실은 프랑스 정부가 문화예술 정책사업으로 추진하여 건립한 퐁피두 문화예술센터가 종합문화 공간으로서 기능과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고 있고, 현대 프랑스인의 사회경제적 생활과 밀접한 연관 을 맺고 있다는 것이다. 프랑스의 미술관과 공공건물은 "관람객들의 다양한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특별 기획전시의 개최와 복합적인 교육프로그램, 관련도서 자료실을 기본으로 하여, 만남과 대화의 장소 그리고 휴식 공간 등과 같은 서비스 기능의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영화관, 음향연구소 등의 다양한 예술영역을 함께 묶어 종합적인 예술 공간을 이루고 아울러 서적판매부, 대형식당, 커피샵 그리고 아트샵 등을 효율적으로 운영함으로써 미술관을 현대생활의 살아있는 공간자체로 변모시키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1998), 미술과 교육 과정,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다니엘 지로디·알리 뷔이에 저, 김혜경 옮김(1997), 미술관/박물관이란 무엇인가, 화산문화
류덕인(1998), (신)미술교육, 교학사
이명준(1999), 인터넷을 통한 미술 종합 사이트로서의 미술관교육 - 중등학생을 대상으로,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이화익(1991), 미술관 교육의 현실과 과제 : 국립현대미술관과 클리블랜드 미술관 비교 연구, 현대미술연구 제3집, 국립현대미술관
조광석(1998), 현대미술과 미술관, 미술평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원론] 고령화 사회에서의 관광의 자세
  • 교육 방법복지관광 교육프로그램은 이론적 학습과 실습을 병행하여 이해도를 높인다. 복지관광의 의의․목적 및 필요성, 관련 정책의 흐름, 노인층에 대한 이해, 노인의 취미․체험프로그램 지도 및 운영, 노인이 선호하는 체험프로그램의 종류, 위생관리, 관련 정책, 경영․운영에 관한 노하우, 인터넷을 이용한 홍보 등의 이론적 내용을 우선적으로 다루고, 구체적인 간호 및 배려방법, 레크리에이션 지도방법 등을 실제로 경험할 수 있도록 실습을

  • 전환교육프로그램, 창의성교육프로그램, EBS교육프로그램, EBS영어교육프로그램, EBS평생교육프로그램,EBS학교교육프로그램,EBS진로교육프로그램
  • 교육 단계의 결과3. 전환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가능성Ⅱ. 창의성교육프로그램1. 창의성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2. 창의성교육의 목적3. 창의성의 구성 요소1) 창의적 사고 능력2) 창의적 성향4. 프로그램 모형Ⅲ. EBS교육프로그램1. EBS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2. EBS교육프로그램의 유형3. EBS교육프로그램의 투입시기4. EBS교육프로그램의 효과Ⅳ. EBS영어교육프로그램1. 개념2. 목표3. 효과4. 활용 방법1) 교수 학습자료로 활용2) 동기유발자료로 활

  • [청소년 문화] 청소년과 대중매체
  • 프로그램의 편성 비율이나 시간대 등을 보다 명확하게 제시.2) TV방송시간에 등급제 혹은 경고표시제를 도입.3) 청소년 스스로가 유해매체를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 볼 수 있어야 한다.4) 불법유통구조를 막기 위한 강력한 법 집행과 함께 불건전 인터넷사이트 접속차 단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5) 지역조직과 연계되어야 한다.6) 매체활용교육을 확대해야 한다.서론1. 청소년의 개념청소년, 즉 adolescence란 용어는 라틴어의 adolescere에서 유래한 말

  • [유아교육] 박물관교육 프로그램개발
  • 필요성 3 Ⅳ. 어린이 박물관 41. 어린이박물관의 개념 2. 어린이박물관의 역사 3. 어린이 박물관 교육의 특징 4. 어린이 박물관 교육의 방향 Ⅴ. 박물관의 아동 대상 서비스 71. 전시 활동 2. 교육 프로그램 3. 교육기관과의 연계 4. 외국의 사례 Ⅵ. 박물관 현장학습의 평가

  • [마케팅] 문화마케팅현재와미래
  • 활용해야 한다. 문화마케팅은 문화예술의 감성코드를 활용한 전문영역의 마케팅 전략임을 인식해야 한다. 요즘 국내 기업의 분위기는 남들이 하면서 나도 해야 한다는 따라 하기 식이거나 문화산업에 그냥 돈을 지원해주는 것이 전부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문화마케팅의 성공은 기업내부의 문화자산을 올바르게 평가하고 그에 맞는 기업문화를 개발하고 그 기업문화가 문화기업이 되는 발판이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