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 아리시마 다케오의 `아루온나-어떤여자` 작품 속 본능정 사랑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작가소개

2. 작품소개

3. 줄거리

4. 인물소개

5. 有島武郎가 말하는 본능적 사랑

6. 요코의 본능적 사랑관

7. 有島武郎와 ≪或る女≫

8. 결론

9. 참고문헌


본문내용
◎ 사쓰키 오야사
요코의 어머니. 기독교 부인동맹의 부회장이기도 한 그녀는 남자와 비교해도 뒤처지지 않을 당당함을 가지고 있다. 집에서도 무력한 아버지를 이길 정도로 기가 센 그녀는 어린 시절 요코의 성격과 남자관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 사다코
기무라와 요코 사이에 태어난 자식으로, 오야사로 인해 유모의 집에 맡겨진다. 이런 사다코에게 만큼은 살가운 모습을 보인다.

5. 有島武郎가 말하는 본능적 사랑

(1) 惜しみなく愛は奪はう-사랑은 아낌없이 뺏는 것

1920년 有島가 42세 때 발표한 에세이집 <惜しみなく愛は奪はう>는 有島 문학과 사상의 결정체라고 평가 받는다. 이 책에서 有島는 '본능적 생활'이야말로 인간의 진정한 삶이라고 한다.
本能として自己の表現を欲求する個性は、習性的生活にのみ依頼して生存するに堪(た)えない。(中略)
(본능으로서 자기의 표현을 욕구 하는 개성은, 습성적 생활에게만 의존해 살아가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それを名づけて私は智的生活(intellectual life)とする。(中略) 習性的生活に於(おい)て私は無元の世界にいた。智的生活に於て私は始めて二元の生活に入る。ここには私がいる。
(이것을 이름 붙여 나는 지적 생활이라고 한다. 습성적 생활에 있어서 나는 무원의 세계에 있다. 지적 생활에 있어서 나는 처음으로 2원의 생활에 들어간다. 여기에는 내가 있다.)

智的生活はそれを私に満たしてくれたか。満たしてはくれなかった。何故ならば智的生活は何といっても二元の生活であるからだ。そこにはいつでも個性と外界との対立が必要とせられる
(지적생활은 그것을 나에게 만족시켜주었는가. 만족시켜주지 않았다. 왜냐하면 지적 생활은 뭐라고 해도 2원의 생활이기 때문이다. 거기에는 언제라도 개성과 외계와의 대립이 필요하다.)

外界が個性に向って働きかけない中(うち)に、個性が進んで外界に働きかける。即ち個性は外界の刺戟(しげき)によらず、自己必然の衝動によって自分の生活を開始する。私はこれを本能的生活(impulsive life)と仮称しよう。
(외계가 개성을 향해서 움지이지 않는 가운데, 개성이 나아가 외계에 움직이기 시작한다. 개성은 외계의 자극(해 극)에 의하지 않고, 자기 필연의 충동에 의해서 자신의 생활을 개시한다.나는 이것을 본능적 생활(impulsive life)이라고 가칭하자.)


요약해보자면, 외계의 자극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습성적 생활'보다는 외계가 개성을 자극했을 때 의식적인 반응을 보이는 '지적 생활'이 낫고, '지적생활'보다는 개성이 자기 필연의 충동으로 자기생활을 이끌어나가는 '본능적 생활'이 인간의 진정한 삶을 누리게 해준다고 하는 것이다. 본능적 생활의 핵심은 남녀 간의 사랑으로 有島가 아루 온나에서 가장 큰 의미를 둔 것도 葉子의 본능적 생활이라고 할 수 있다. 葉子의 실제 모델인 ‘사사키 노부코’는 결혼과 이혼의 결정이 모두 부모, 남편쪽에만 있던 시절에 부모의 반대를 무릅쓰고 결혼을 했고, 이혼도 스스로 단행했다. 또 약혼자가 있으면서도 유부남과 살림을 차리는 등 본능에 충실한 일생을 살았다고 볼 수 있다.

(2) 본능에 충실하지 못한 위선자들 비판

이처럼 본능적 생활이 인간의 진정한 삶을 누리게 해준다고 생각했던 有島는, 본능적모습을 감추고 모순적인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행태를 비판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國文論叢』第7号(神戸大学国語国文学会), 1958
禹聖雅 ,『或る女』に おける 女性像 : 「本能」を 中心に (慶北大學校) , 1997
衛藤浩美 , 『或る女』論 ー葉子と古藤を中心にー 
有島武郎論――『或る女』を中心に , 『國文論叢』第7号(神戸大学国語国文学会)
박현석, 태어나서 미안합니다, 문학사상사, 2010
양희진, 자살과 일본문학 속의 찢겨진 자화상
김하연,有島武郞의 『어떤 여자(或る女)』고찰 :요코(葉子)의 욕망을 중심으로
,2006
양계훈,유도무랑의 『어떤여자(或る女)』 고찰 :요코(葉子)의 비극의 요인과 양상을 중심으로,2009
유은경,『어떤여자(或る女)』: 옮긴이의 글, 향연,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학] 사랑과 현실의 괴리에 대한 고찰
  • 속에서 행복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사랑하는 것이다. -블레즈 파스칼 20대의 사랑은 환상이다. 30대의 사랑은 외도이다. 사람은 40세에 와서야 처음으로 참된 사랑을 알게 된다. -괴테 사랑은 아낌없이 뺏는 것이다. -아리시마 다케오 첫사랑이 엮어내는 꿈이 단 것은 나무에 피는 꽃보다는 더 빨리 시들고 떨어져 버리기 때문이다. -가이 벨 사랑은 재판관보다 더 정의롭다. -H.W. 비처 사랑은 악마이며 불이며 천국이며 지옥이다. 쾌락과 고통, 슬픔과

  • [경영학] 국내외 격언과 명언 조사분석(A+자료)
  • 속에 품고 있는 희망이 있기 때문이다.인내를 하나의 기술로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용기 있는 사람 이다. 그는 그 기술로 무언가를 해낼 수 있을 것이다. 잘 견디어내는 사람 은 항상 이기기 마련이다. 참아낼 줄 아는 사람이면 이루지 못할 일이 없다.* 수치는 청년에겐 장식, 노인에겐 불명예다. ; 그리스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BC 384~322)의 「니코마코스 윤리학」에 나오는 구절이다. 어떤 사람이든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나이를 먹

  • 일본 근대 지식인들의 근대상
  • 일본 지식인들은 대만과 한국 합병에 대해 심리적인 지지를 보내고 있었다. 설령 마음 속에서 반대했을 지라도 그들은 공론화시키지 않았고 애써 그것을 못 본 척했다. 그러한 점에서 식민지 획득에 대한 심리적 저항감을 사적인 형태였지만 직설적으로 표출하고, 작품 속에서 문제화한 아리시마 다케오(有島武郎)의 문학사적 위치는 흥미로운 것이다.근대적 주체의 형성과 전개 과정을 검토하는 작업은 일본의 근대문학 담론 공간의 형성과 전개 과정

  • [여성문학] 고정희 `여성해방출사표` -여성주의적 시각으로
  • 문학사 속에서 페미니즘의 역사와 성과를 살피는 일이 될 수도 있을 만큼 그 의 위상은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평가에도 불구하고 사실 고정희 시에 대한 연구는 그렇게 활발하지 못한 편이다. 그것은 1991년에 젊은 나이로 타계한 시인의 삶과 오늘의 거리가 아직 가깝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문학 연구 환경에서 페미니즘을 연구의 중심에 두는 것이 여전히 낯설게 인식되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이 때문에 그의 작품에 대한 접근

  • [일본문학][일본][근대문학]일본의 근대문학, 일본의 사실주의문학, 일본의 아동문학, 일본의 고전소설, 일본의 설화, 일본의 한자, 일본의 형용동사, 일본의 관용구, 일본의 상징어, 일본의 자국어능력 분석
  • 일본의 자국어능력 분석Ⅰ. 일본의 근대문학1. 메이지 계몽기2. 낭만주의3. 자연주의4. 반자연주의5. 예술파와 프롤레타리아 문학Ⅱ. 일본의 사실주의문학Ⅲ. 일본의 아동문학1. 일본아동문학의 효시 이와야사자나미『こがね丸』와 박문관2. 「소년문학」총서 제1편 『こがね丸』3. 소년문학, 어가신라는 용어4. 일본석신5. 소년세계Ⅳ. 일본의 고전소설Ⅴ. 일본의 설화1. 설화문학의 의미2. 시대적 배경3. 출전Ⅵ. 일본의 한자1. 한자정리안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