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공예수업][도자기공예교육]도자공예수업(도자기공예교육)중요성,지도원리,점토, 도자공예수업(도자기공예교육)전통문양,효과,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도자기공예수업][도자공예교육]도자기공예수업(도자공예교육)분류,필요성,지도원리, 도자기공예수업(도자공예교육)도예실,문양,문제점,제언
- [도자기공예교육][도자공예수업]도자기공예교육(도자공예수업)유형,중요성,도예실, 도자기공예교육(도자공예수업)지도과정,실제,문제점,효과
- [도자공예교육][도자기공예수업]도자공예교육(도자기공예수업)목표,문양,감상, 도자공예교육(도자기공예수업)흙반죽,방법,유의점,지도방안
- 인성교육,읽기교육(교수학습)지도, 글쓰기교육,독서교육(교수학습)지도, 도자(도자기)공예교육,문학교육(교수학습)지도, 미술감상교육(교수학습)지도
- [영남대] 재료와인간의역사 중간기말 정리와 족보 입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도자공예수업(도자기공예교육)의 목표
Ⅲ. 도자공예수업(도자기공예교육)의 중요성
1. 첫째
2. 둘째
3. 셋째
4. 넷째
Ⅳ. 도자공예수업(도자기공예교육)의 지도원리
Ⅴ. 도자공예수업(도자기공예교육)의 점토
1. 점토의 형성
2. 점토의 유형
3. 자기
1) 토기
2) 도기
3) 석기
4) 자기
5) 고령토
Ⅵ. 도자공예수업(도자기공예교육)의 전통문양
1. 식물소재의 문양
1) 연화문
2) 국화문
3) 목단문
4) 죽문
5) 난초문
6) 송문-소나무 무늬
7) 당초문
8) 포도ㆍ포도당초문
9) 보상화문
10) 연판문
11) 초화문
12) 매화문
2. 동물소재의 문양
1) 봉황문
2) 학ㆍ운학
3) 용문
4) 어문
5) 호문
6) 편복문
3. 기하형과 문자문소재 문양
1) 십장생문
2) 양류수금문
3) 승석문 및 격자문
Ⅶ. 도자공예수업(도자기공예교육)의 효과
1. 아이들
2. 교직원
3. 학부모
Ⅷ. 도자공예수업(도자기공예교육)의 지도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도자기는 우리 민족의 문화를 대표하는 문화재중의 하나이다.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도자기보다 긴 전통을 소유한 문화재는 없으며, 쓰임새를 보더라도 도자기처럼 우리 주변에 널리 분포하는 기물은 없다. 따라서 도자기 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반드시 이루어져야한다.
3학년 이상의 미술 교과서를 보면 토우, 동물모양 토기, 상감청자, 분청사기, 청화 백자에 대한 감상 작품을 게재함으로서 우리 전통 공예품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사용하고 있는 교과서의 대부분이 감상 작품만을 예시하는 것에 그치기 때문에 구체적인 지도가 불가능하며 우리나라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도예기법을 이해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현행 교과서에서 전통문화 수용방식의 특징은 전통문화가 교육내용의 중심 부분으로서가 아니라 주변 요소로 다루어지고 있고, 전통문화에 대한 깊이 있는 접근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미술 문화적인 학습은 직접적인 참여에 의해 미적 인식을 육성할 수 있다. 고 한다. 전통문화가 문자 그대로 ‘문화가 되기 위해서는 이해나 감상의 대상으로서만이 아니라 일상생활의 한 부분이 될 때 가능하다. 이름난 도자기 국가이면서도 소수 전공자들만의 전유물로 맥을 이어가고 있는 이 시점에서 생활과 연결되는 도자 인구의 저변 확대가 시급하다.
- 참고문헌
-
◈ 글렌 C.넬슨 저, 임무근 외 1명 역, 도자예술, 미진사, 1998
◈ 김병억 저, 도자공예, 태학원, 1998
◈ 전승보(역), 과연 그것이 예술일까?
◈ 전충진, 도자기와의 만남, 리수
◈ 전옥순, 예술과 교육, 한국교원대학교 예술교육연구소, 2000
◈ Arther D·Efland, 미술교육의 역사, 서울 : 예경, 1993
◈ Freeland, C, But is it Art?, 서울 : 아트북스,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