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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도자공예수업(도자기공예교육)의 목표

Ⅲ. 도자공예수업(도자기공예교육)의 중요성
1. 첫째
2. 둘째
3. 셋째
4. 넷째

Ⅳ. 도자공예수업(도자기공예교육)의 지도원리

Ⅴ. 도자공예수업(도자기공예교육)의 점토
1. 점토의 형성
2. 점토의 유형
3. 자기
1) 토기
2) 도기
3) 석기
4) 자기
5) 고령토

Ⅵ. 도자공예수업(도자기공예교육)의 전통문양
1. 식물소재의 문양
1) 연화문
2) 국화문
3) 목단문
4) 죽문
5) 난초문
6) 송문-소나무 무늬
7) 당초문
8) 포도ㆍ포도당초문
9) 보상화문
10) 연판문
11) 초화문
12) 매화문
2. 동물소재의 문양
1) 봉황문
2) 학ㆍ운학
3) 용문
4) 어문
5) 호문
6) 편복문
3. 기하형과 문자문소재 문양
1) 십장생문
2) 양류수금문
3) 승석문 및 격자문

Ⅶ. 도자공예수업(도자기공예교육)의 효과
1. 아이들
2. 교직원
3. 학부모

Ⅷ. 도자공예수업(도자기공예교육)의 지도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도자기는 우리 민족의 문화를 대표하는 문화재중의 하나이다.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도자기보다 긴 전통을 소유한 문화재는 없으며, 쓰임새를 보더라도 도자기처럼 우리 주변에 널리 분포하는 기물은 없다. 따라서 도자기 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반드시 이루어져야한다.
3학년 이상의 미술 교과서를 보면 토우, 동물모양 토기, 상감청자, 분청사기, 청화 백자에 대한 감상 작품을 게재함으로서 우리 전통 공예품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사용하고 있는 교과서의 대부분이 감상 작품만을 예시하는 것에 그치기 때문에 구체적인 지도가 불가능하며 우리나라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도예기법을 이해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현행 교과서에서 전통문화 수용방식의 특징은 전통문화가 교육내용의 중심 부분으로서가 아니라 주변 요소로 다루어지고 있고, 전통문화에 대한 깊이 있는 접근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미술 문화적인 학습은 직접적인 참여에 의해 미적 인식을 육성할 수 있다. 고 한다. 전통문화가 문자 그대로 ‘문화가 되기 위해서는 이해나 감상의 대상으로서만이 아니라 일상생활의 한 부분이 될 때 가능하다. 이름난 도자기 국가이면서도 소수 전공자들만의 전유물로 맥을 이어가고 있는 이 시점에서 생활과 연결되는 도자 인구의 저변 확대가 시급하다.
참고문헌
◈ 글렌 C.넬슨 저, 임무근 외 1명 역, 도자예술, 미진사, 1998
◈ 김병억 저, 도자공예, 태학원, 1998
◈ 전승보(역), 과연 그것이 예술일까?
◈ 전충진, 도자기와의 만남, 리수
◈ 전옥순, 예술과 교육, 한국교원대학교 예술교육연구소, 2000
◈ Arther D·Efland, 미술교육의 역사, 서울 : 예경, 1993
◈ Freeland, C, But is it Art?, 서울 : 아트북스,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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