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도서관시설][멀티미디어시설][교육방송시설][미디어정보시설]학교도서관시설, 멀티미디어시설, 교육방송시설, 미디어정보시설, 정보화시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학교도서관시설
1.입지조건
1)학교에서 가장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접근성
2)미래의 확장성
3)자연적 조건
2.규모
3.공간 구성
4.평면배치
5.내부 환경
1)방음처리
2)내부벽
3)바닥 처리
4)온도 및 습도
5)조명 시설
6)천정

Ⅱ.멀티미디어시설
1.멀티미디어 교육 시설 측면
2.멀티미디어 시설 활용 측면

Ⅲ.교육방송시설
1.교육방송 시설 및 관리의 필요성
2.위성방송 및 UHF 수신에 필요한 기술
3.TV 공청 시설
4.다원방송 시설
5.Studio 시설 및 위치
1)Studio 시설
2)Studio 크기 및 위치
6.TV 수상기 설치

Ⅳ.미디어정보시설
1.통합된 미디어센터
2.전산화된 미디어정보센터
3.디지털라이브러리

Ⅴ.정보화시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학교도서관시설
학교도서관의 시설설비에 관한 기준은 과거「학교시설설비기준령」에 포함되어 있었으나 「고등학교 이하 각급 학교 설립운영 규정」이 제정되면서 폐기되었다.「고등학교 이하 각급 학교 설립운영 규정」의 제8조에 의하면 학교도서관의 시설설비 및 교구의 기준은 각 시도교육감이 정하도록 되어있다. 그러나 현재 학교도서관의 시설에 관한 기준을 마련한 시도교육청은 거의 없으며, 서울특별시 교육청이 고시한「학교 교구설비 기준, 고시 제2002-11호에 의하면 도서실에 갖추어야 할 설비 종목으로서 ①열람용 책상 및 의자 ②자료 보관 및 열람용 설비 ③교수학습 활동을 위한 방송설비 ④ 영상매체와 전자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각종 영상 전자 기기 ⑤업무 및 검색용 컴퓨터 ⑥컴퓨터용 프린터 ⑦장서관리 및 정보검색용 PC서버 ⑧복사기 등 특별교실의 일부분으로 도서실에 필요한 설비 종목만을 열거하고 있는 정도이다.
1.입지조건
1)학교에서 가장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접근성
건물의 중심부
2)미래의 확장성
시설확장의 융통성이 있는 곳, 시청각실, 컴퓨터실과의 연계성 고려
3)자연적 조건
통풍과 채광이 잘 되는 남향에 설치, 자연 채광을 충분히 받고 난방효과를 거둘 수 있는 곳, 소음이 적고 학생들이 많이 모이는 곳
2.규모
학교도서관의 규모에 대한 기준은 보통 단위학교 당 전체 학생수의 일정 비율을 수용하고 수용 학생 1인당 면적을 바탕으로 산출하고 있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8), 멀티미디어지원센터, 교육정보화 백서, 서울 : 멀티미디어지원센터
* 김영철(1987), 학교시설의 현대화,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임철수 외 2인(2000), 멀티미디어개론, 서울 : 그린
* 한국도서관협회, 공공도서관의 시설, 서울 : 동협회
* 한국방송진흥원(1999), 교육방송 발전방안 연구, 1999년 시청률 백서
* 환경시설 관리공사 대구신천사업소 연보, 대구시 내부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헌정보학] 그리스신화와 전공 연계하기
  • 정보, 그리고 독서의 힘도 이와 같다. ☜헤스티아와 테메테르헤스티아는 제우스의 누나이자 무시무시한 크로노스의 딸이었다. 아테나나 아르테미스와 마찬가지로 그녀도 순결한 여신이었다. 헤스티아의 유일한 소망은 사람의 마음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었으며, 집집마다 타오르고 있는 불꽃은 그녀가 가진 따뜻한 힘의 상징이었다. 독서 또한 우리의 마음을 제어하는 신기한 힘을 가지고 있다. 한 권의 책으로 인생의 행로가 바뀐 사람들이 있는 것

  • 원격교육용어 정리
  •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오게 했다. 기존 교육 모델에서는 학교, 교수자, 강의실의 개념을 사회와 다른 교육기관과 연결시 키지 않는 반면에 정보의 홍수 속에 있는 현재의 네트워크 학습은 팀웍과 네트워킹을 중요시하고 현장에서의 적용가능성을 중요한 교육개념으로 보고있다. 네트워크 교육은 동료, 교육자원, 전문가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강사 가 촉진자가 되도록 하여 교육구조(education structure)를 제공하고 학습자가 자료에

  • [교육사회] 뉴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 교육적인 활용에 있어 뉴미디어의 종류와 영역: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뉴미디어에는 무엇들이 있는가?4). 교육에 있어 뉴 미디어 활용의 장단점: 뉴미디어가 교육 매체로서 지니게 되는 장단점은 무엇인가?5). 뉴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교육 분야에 있어 뉴미디어의 실제적 활용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 는가?3. 결론※참고문헌(자료) 정리※용어정리서론디지털 경제 사회로의 변화, 멀티미디어의 획기적인 발전 및 확산, 정보 통신 기술 중심

  •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학습)가치,장점, 외국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학습)사례, 멀티미디어활용교육 내실화방안
  •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교단 선진화 사업은 이미 멀티미디어의 활용과 학내망이나 VOD시스템은 TV 생방송은 물론 이미 방영되었던 프로그램까지도 손쉽게 불러다가 교실 현장에 활용할 수 있게 만들었다.이는 정보화 사회의 도래에 따라 사회가 고도화되어 가는 과정에서 교육 부문에 대한 질적 향상이 전래 없이 고조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하다.그렇다면 교육 현장에서 강조되고 있는 멀티미디어란 무엇인가? 이는 학교 교육에

  •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정의,현황,내용, 외국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사례,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과제,제언
  • 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의 사례,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의 과제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의 정의1. Louisville 대학교의 도서관2. Maricopa 전문대학 도서관3. 교육부1) 정보소양과 정보기술은 동의어인가?2) 다양한 정보기술이란 무엇인가?3) 컴퓨터만이 정보소양에 관련된 미디어인가?Ⅲ.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의 특징Ⅳ.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의 필요성1. 정보화의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