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화][아동그림]아동화(아동그림)의 본질,표현유형, 아동화(아동그림)의 특징,발달단계, 아동화(아동그림)의 색채심리 분석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2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아동화(아동그림)의 본질
Ⅲ. 아동화(아동그림)의 표현유형
1. 허버트리드(Herbert Read)
1) 유기형(Organic form)
2) 촉각형(Haptic form)
3) 구조형(Structured form)
4) 열거형(Enumerative form)
5) 상상형(Imaginativ form)
6) 장식형(Decorative form)
7) 율동형(Rhythmical form)
8) 감정이입형(Empathetic form)
2. 로웬펠드
1) 시각형
2) 촉각형
3. 버크하트(R Burkhart)
1) 자의적 유형
2) 숙고형 유형
4. 로드(R. Rotate)
5. 빌러(K. Bahler)
6. 쿠운(Herbert Kuhn)
1) 감각형
2) 상상형
7. 구니너프(F. Goodenough)
1) 다언형
2) 개인적 반응형
3) 비약형
4) 불균형형
8. 김정의 분류
1) 대담형
2) 소극형
3) 개인형
4) 비약형
5) 불균형형
6) 성급형
7) 표준형
Ⅳ. 아동화(아동그림)의 특징
1. 난화적 표현
2. 의인화적 표현(animism현상)
3. 열거식 표현
4. 투시적표현(뢴트겐 화법. X-ray화법)
5. 동시성 표현(전개도식표현)
6. 연속성의 표현(시간적 계속 묘사)
7. 반복적 표현
8. 파괴적 표현
9. 자기 중심적 표현
10. 환상적표현
11. 대칭적 표현
12. 기저선의 표현
Ⅴ. 아동화(아동그림)의 발달단계
1. 착화기(Scribbing), 2~4세
2. 전도식기(Pre-Schematic), 4~7세
3. 도식기(Schematic Stage), 7~9세
4. 초기사실기(Drawing Raelism), 9~11세
5. 의사실기(Psuedo-Realistic Stage), 11~13세
6. 결정적 시기(The Stage of Decision), 13~17세
Ⅵ. 아동화(아동그림)의 색채심리 분석
1. 검정
2. 빨강
3. 노랑
4. 밤색(고동색)
5. 하얀색
6. 파랑(남색)
7. 초록
8. 회색
9. 보라
10. 분홍
11. 하늘색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표현내용이 적어서 화면이 남는다. 상식에 의한 그림을 그리는 경향이 있다. 그린사람의 감정, 자극 흥분 등의 내용이 들어있지 않고 그냥 반복적인 그림이다. 자신만의 독특한 표현이 없다. 모방적이거나 기계적으로 그린 흔적을 볼 수 있다. 때로는 지나치게 기교적이거나 만화적인 그림을 그린다. 내용의 전개가 지극히 단순하기도 하다.
주제의 내용 때로는 숙달된 듯한 느낌을 주지만 항상 똑같은 패턴이다. 그림의 내용이 공식된 장면이다. 언뜻 보면 잘 그린 듯하지만 내용이 없다. 어떤 극적인 자극이 없다.
화면의 구도 선 한두 개로 하늘과 땅을 표현 시킨다. 구도가 늘 반복된다. 화면의 구성이 단조롭다. 화면의 구성이 상식적이다. 지극히 설명적인 구도를 잡는다. 때로는 지나치게 묘화발달 단계에 맞지 않는 정확한 구도를 잡는 경우도 있다. 대략적인 구도 잡기를 좋아한다. 같은 구도를 반복해서 잡는다.
색채 사물에 대한 특정한 색을 반복하여 사용한다. 공식화된 색이 단순하게 칠해진다. 색깔이 늘 같은 감정이다. 고유색에 신경을 쓴다. 깨끗한 색칠을 한다. 묘화발달 단계에 맞지 않게 지나치게 기교적인 색칠을 한다. 도안적인 색칠을 한다.
형태 똑같은 주인공이 등장한다. 예쁜 인상을 주는 모양을 그린다. 만화로 발전될 가능성이 짙다. 그리는 순서가 늘 똑같다. 똑같은 주제가 반복된다. 기술적으로 사실적인 묘사를 한다. 만화적인 묘사의 형태를 잡는다.
선의 표현 규격화된 선을 좋아 하고 같은 표현이 되풀이 된다. 틀리면 자꾸 지워 고치며 일 정형을 좋아한다. 다정한 맛을 준다. 일정한 훈련에 의한 선의 표현 지극히 조심스러우며 힘이 없다. 도안적인 느낌을 주며 예쁘게 표현 하려고 한다. 자유분방한 흔적이 없다.
재료 재료사용이 늘 같은 식이다. 재료선택은 흥미가 없다. 새로운 재료에 대한 부적응을 나타낸다. 매번 같은 재료를 즐겨 사용한다.
순서 항상 똑같은 식으로 그린다. 기계적으로 반복된 틀의 순서를 가지고 있다.
미술을 통해서 바람직한 교육을 성취하려면 먼저 어린이의 성장변화에 따른 표현의 발달 단계와 표현유형 등을 알아보아야만 한다. 그 단계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이 시기에는 이러한 특징이 있다고 일률적으로 규정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어린이 미술표현의 발달과
- 참고문헌
-
- 김종선, 6·7세 유아화에 표현된 유아의 색채와 주제 선호도에 관한 연구, 계명, 2000
- 김미향, 창의적 특성계발을 중심으로한 아동화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 교육 대학원, 1984
- 김춘일, 아동 미술론, 서울 : 미진사, 1985
- 박정순, 도식기에 나타난 아동화 표현특징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3
- 이종환, 개념파괴를 통한 아동화의 창의적 표현,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4
- 황미순, 아동화의 발달단계별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 6세~13세를 중심으로,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구문예사] 얀 반 아이크(Jan van Eyck, 1395 ~1441)
- [공연예술] 라보엠 렌트 비교분석 감상문
-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분석
- 뉴스포츠의 정의와 종류
- [안무와 즉흥이란] 안무와 즉흥이란 무엇인가
- [인상주의미술, 인상주의, 인상파]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정의와 특징,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탄생배경,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구분,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색채구성 원리,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대표적 화가와 작품 분석
- 호신술의 역사, 정의 및 종류
- [미디어]미디어 결정론
- [체육]소프트볼에 대해서
- [음악감상문]피아노 5중주곡 A장조 <숭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