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미술교육의 정의,목표, 미술교육의 동향,지도원리, 미술교육의 교사역할,방법, 미국의 미술교육 사례, 미술교육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교육의 정의

Ⅲ. 미술교육의 목표

Ⅳ. 미술교육의 동향
1. 로웬펠드(V. Lowenfeld)
2. 아이스너(Eisner)
3. DBAE(Disciplin-Based Art Education)
4. 현대미술과 아동미술과의 관계

Ⅴ. 미술교육의 지도원리
1. 개방의 원리
2. 경험과 표현의 평형 원리
3. 지와 정의 조화 원리
4. 자아와 외계와의 조화 원리
5. 자율성의 원리

Ⅵ. 미술교육의 교사역할

Ⅶ. 미술교육의 방법

Ⅷ. 미국의 미술교육 사례

Ⅸ. 미술교육의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적 안목은 미술 표현뿐만 아니라 미술을 이해하는 데에, 미술을 감상하는 데에, 미술을 비평하는 데에는 물론이고 일상생활의 삶 속에서 환경을 바라보고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도 적용되는 것이다. 우리는 잠잘 때를 제외하고는 항상 시각적 환경 속에서, 계속되는 시각적 현상 속에서 의미 있는 미적 대상을 발견하는 일로부터 미술적인 것을 선택하고 환경을 개선하는 일에 이르기까지 모두 미적안목이 요구되는 것이다. 미술이 우리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 이 물음에 대한 첫 번째 대답은 바로 미술은 우리의 삶 속에서 미적인 것을 선택하고 즐길 수 있는 안목을 길러 주어 주체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정보들 중에서 자신에게 알맞은 정보와 문화를 선택하고 제대로 향유할 수 있게 해 준다는 것이다. 또한 미술은 「창의성을 계발」시켜 준다. 창의성이란 일반적으로 창의력과 독창성, 창조적 재능 등을 포함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획일적인 사고가 아닌 생산적 사고에 의한 새로운 아이디어의 산출이나 새로운 유형의 사고능력을 말한다. 미술은 우리가 느끼고 생각하는 방식을 새롭게 변화시켜준다. 미술이 가지는 특성에 있어 보이지 않는 것까지도 사고하고 판단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우리들에게 신비나 공상을 창조해준다. 또한 미술은 창작활동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하는 삶의 방식을 알려준다. 이러한 미술의 특성은 창의성을 계발하려는 우리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창의성을 계발하려고 하며 창의성을 기르면 어떤 점이 좋은가? 민주주의 사회에서 가장 존중받아야 할 것은 각 개인의 개성이며 미래사회에 가장 필요한 인간성의 특성은 창의성이다.
참고문헌
▷ 김정 외(1998), 미술교육학원론, 서울 : 예경
▷ 김정(1993), 세계의 미술교육, 예경, 서울
▷ 김영숙(1998), 한국복식 문화사전, 미술문화, 서울
▷ 박은덕(2000),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구성 체제 비교 연구 - 한국·미국·일본, 미술교육논총 제 9집, 한국미술교육학회
▷ 이규선 외(1994), 미술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 최윤재(1993), 로웬필드와 아이스너의 미술교육 사상 및 방법론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중증 중복장애아의 일상생활훈련법 개발과 직업재활
  • 중증 중복장애아의 일상생활훈련법 개발Ⅰ. 서 론우리나라에서 장애인에게 교육을 시작한 때를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세종실록 권107(세종27년3월)에 의하면 세종 27년인 1445년부터 서운관(1466년에 관상감으로 바뀌었다.)에서 맹인들에게 占卜교육을 시작하였다는 기록이 있으며, 일부에서는 1894년 미국인 선교사 R.S.Hall여사가 평양에서 맹아동 2명에게 점자지도를 하는 것을 특수교육의 시작으로 보는 경우(김동원 외 1981)도 있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

  • 유아교사와 전문직
  • 교육과 계속적 성장을 위한 전문적 교육을 필요로 함 ⑧ 전문직은 그에 상응하는 사회적인 지위와 경제적인 보상을 요구Ⅱ. 교사의 전문성 ‣ 김미숙(2001); 교사의 전문성을 교육공동체 혹은 교육의 생활세계에서 교사가 수행하는 교육활동에 대한 전문성으로 규정- 직업능력으로서의 교사의 능력; 교수능력, 학생 생활지도 능력, 경영능력- 인간적인 자질로서의 교사의 자질; 인성인간관계, 소명감윤리의식 등 ‣ 조동섭(2005); 지식, 자질과 태도

  • [장애인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개념, 장애인통합교육의 이념과 원리, 장애인통합교육의 발전, 한국 장애인통합교육의 사례, 외국 장애인통합교육의 사례,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과제 및 방향 분석
  • 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학습방법1) 협력학습2) 또래지도 학습Ⅲ. 장애인통합교육의 이념과 원리1. 통합교육의 이념2. 통합교육의 원리Ⅳ. 장애인통합교육의 발전1. 주류화와 통합교육 논쟁의 유사점2. 주류화와 통합교육의 차이Ⅴ. 한국 장애인통합교육의 사례1. 사례 12. 사례 23. 사례 34. 사례 45. 사례 5Ⅵ. 외국 장애인통합교육의 사례1. 미국1) 펜실베니아주의 완전통합교육2) 미네소타주 완전통합교육3) 캔사스주의 통합교육 4) 버지니아주

  • 특수아동교육의 중재와 정책방향00
  • 특수아동교육의 중재와 정책방향001. 특수아동의 이해특수아동은 정상의 아동에 비해 특이하고 다른 행동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품행 문제, 학업 기술 문제등에 차이가 확연하게 나타난다. 품행 문제로서는 수업방해해, 교사 및 또래와의 사회적 관계 방해, 자신이나 다른 사람 해롭게 하는 행동 등을 말하며, 학업 기술 문제는 아동의 학업 성취 방해, 교사의 진도 평가 방해, 주어진 과제 완성하지 않거나 수업 중 주의집중하지 않기, 교사의 지시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교사 : 사무적인 모습◦교장의 규칙과 원리에 따름◦학생들이 활동적으로 참여함◦수업에 다양한 형태로 참여◦협동학습, 높은 수준의 질문수업 방법◦같은 주제에 같은 교재를 사용하지만 자유재량권(discretion)을 가짐◦똑같은 교재뿐 아니라 똑같은 쪽의 수업(교육과정의 표준화)◦첫 번째 회의에서 자료, 계획, 시간표 등을 세워서 적용◦결과에 대한 피드백(feedback)◦어려움을 느끼는 학생에게 더 깊은 관심◦다양한 학습의 기회 제공장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