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미술교육의 정의,목표, 미술교육의 동향,지도원리, 미술교육의 교사역할,방법, 미국의 미술교육 사례, 미술교육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미술과][초등학교 미술교육]미술과(미술교육) 개념과 특성,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목표,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동향,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문제점,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외국 사례,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개선방향
- [유아교육]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란
- 통합유아교육과정의 유형과 효과에 관한 고찰(장애아중심)
- [사이버가정학습][사이버대학]사이버가정학습, 사이버대학, 사이버문화, 사이버문학, 사이버소설, 사이버토론, 사이버빌딩, 사이버보안, 사이버미술관, 사이버공동체, 사이버시대 남북관계, 사이버마케팅 분석
- 탈시설화와 지역사회복지의 역할
- 목차
-
Ⅰ. 서론
Ⅱ. 미술교육의 정의
Ⅲ. 미술교육의 목표
Ⅳ. 미술교육의 동향
1. 로웬펠드(V. Lowenfeld)
2. 아이스너(Eisner)
3. DBAE(Disciplin-Based Art Education)
4. 현대미술과 아동미술과의 관계
Ⅴ. 미술교육의 지도원리
1. 개방의 원리
2. 경험과 표현의 평형 원리
3. 지와 정의 조화 원리
4. 자아와 외계와의 조화 원리
5. 자율성의 원리
Ⅵ. 미술교육의 교사역할
Ⅶ. 미술교육의 방법
Ⅷ. 미국의 미술교육 사례
Ⅸ. 미술교육의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미적 안목은 미술 표현뿐만 아니라 미술을 이해하는 데에, 미술을 감상하는 데에, 미술을 비평하는 데에는 물론이고 일상생활의 삶 속에서 환경을 바라보고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도 적용되는 것이다. 우리는 잠잘 때를 제외하고는 항상 시각적 환경 속에서, 계속되는 시각적 현상 속에서 의미 있는 미적 대상을 발견하는 일로부터 미술적인 것을 선택하고 환경을 개선하는 일에 이르기까지 모두 미적안목이 요구되는 것이다. 미술이 우리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 이 물음에 대한 첫 번째 대답은 바로 미술은 우리의 삶 속에서 미적인 것을 선택하고 즐길 수 있는 안목을 길러 주어 주체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정보들 중에서 자신에게 알맞은 정보와 문화를 선택하고 제대로 향유할 수 있게 해 준다는 것이다. 또한 미술은 「창의성을 계발」시켜 준다. 창의성이란 일반적으로 창의력과 독창성, 창조적 재능 등을 포함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획일적인 사고가 아닌 생산적 사고에 의한 새로운 아이디어의 산출이나 새로운 유형의 사고능력을 말한다. 미술은 우리가 느끼고 생각하는 방식을 새롭게 변화시켜준다. 미술이 가지는 특성에 있어 보이지 않는 것까지도 사고하고 판단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우리들에게 신비나 공상을 창조해준다. 또한 미술은 창작활동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하는 삶의 방식을 알려준다. 이러한 미술의 특성은 창의성을 계발하려는 우리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창의성을 계발하려고 하며 창의성을 기르면 어떤 점이 좋은가? 민주주의 사회에서 가장 존중받아야 할 것은 각 개인의 개성이며 미래사회에 가장 필요한 인간성의 특성은 창의성이다.
- 참고문헌
-
▷ 김정 외(1998), 미술교육학원론, 서울 : 예경
▷ 김정(1993), 세계의 미술교육, 예경, 서울
▷ 김영숙(1998), 한국복식 문화사전, 미술문화, 서울
▷ 박은덕(2000),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구성 체제 비교 연구 - 한국·미국·일본, 미술교육논총 제 9집, 한국미술교육학회
▷ 이규선 외(1994), 미술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 최윤재(1993), 로웬필드와 아이스너의 미술교육 사상 및 방법론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