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인성의 형성과정, 인성의 결정요인, 인성의 기본관점, 인성과 기질, 홀랜드의 인성이론, 교사의 인성적 자질, 쉴러의 미적 인성의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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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인성의 형성과정
1. 육아(育兒)양식
2. 문화화
3. 교육

Ⅲ. 인성의 결정요인
1. 생물학적 요인
2. 자연 환경
3. 개인 고유의 경험
4. 문화적인 요인

Ⅳ. 인성의 기본관점
1. 인성특성을 후천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과 학습에 의해서 형성되는 것으로 보고자 한다
2. 인성특성은 가설적 구성개념(假說的 構成 槪念)에 불과하다
3. 인성특성은 고정되고 불변한 특성이 아니며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4. 인성특성의 학습 주체는 자아 즉, 자기 자신이다

Ⅴ. 인성과 기질

Ⅵ. 홀랜드의 인성이론
1. 이론의 배경
2. 이론의 가정

Ⅶ. 교사의 인성적 자질

Ⅷ. 쉴러의 미적 인성의 대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성격은 사람의 지속적인 동기의 성향이나 비교적 오랫동안 계속되는 행동 성향의 조직 내지 집합, 그리고 성격을 유전적인 것과 후천적으로 개인의 성장과 발달 과정에서 경험하는 학습에 따라서 길러진 것 등을 함께 포함한 의미이다. 그리고 인격은 개인의 지적(知的), 정적(情的), 의지적(意志的), 특징들을 포괄하는 정신적 특성을 나타내는 말로 정의되고 있다.
성격은 선천적 특징과 후천적으로 개인 발달 과정에서 형성된 특징까지 포함한 넓은 범주의 말인데 비하여 인격은 개인의 노력 혹은 수양에 의해서 형성된 특징에 한하여 사용되는 말로서 이해되고 있다.
이재학은 인격의 정의를 사람으로서의 품격이며 사람됨의 수준을 나타내는 말로서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이며 그 가치관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도덕성의 수준을 지칭하는 말이라 한다. 이와 더불어 인격이 가지고 있는 속성을 일관성, 통합성(전일성), 학습성(발달성), 자율성, 독자성, 합리성과 객관성, 가치관과 도덕성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론적 입장에 따라 인성의 개념은 다양하게 접근되어지는데 Freud(1923)는 개인의 본능적 욕구를 현실적, 도덕적 제약 가운데서 합리적으로 충족시켜 나가는 방식을 인성으로 파악하려 하였고, Skinner(1953)는 인성에 대한 일체의 가설적 개념을 배격하고 인성이란 것은 개인이 독특한 어떤 변화 과정을 통하여 학습한 일련의 행동 유형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였다. 그리고 Rogers(1959)는 개인이 자신의 독특한 주관적인 경험 속에서 자아 실현을 이루어가는 과정으로 인성을 이해하려 하였다.
참고문헌
교육평론(1996) / 인성교육, 41호
남궁달화(1999) / 인성교육론, 서울 : 문음사
정한택 / 인간 관계와 성격
전라남도교육청(1995) / 도덕과 인성교육 계획
프리드리히 쉴러, 안인희 역(1995) / 인간의 미적교육에 관한 편지, 청하
한국 교육 출판(1994) / 인성 지도 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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