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미술]불교미술의 정의, 불교미술의 분류, 불교미술의 특징, 불교미술의 전개, 불교미술의 기능, 불교미술의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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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불교미술의 정의

Ⅲ. 불교미술의 분류
1. 불교조각
2. 불교회화
3. 불교건축
4. 불교공예

Ⅳ. 불교미술의 특징

Ⅴ. 불교미술의 전개

Ⅵ. 불교미술의 기능

Ⅶ. 불교미술의 작품
1. 십일면천수천안관음보살도(十日面千手千眼觀音普薩圖)
2. 지장도(地藏圖)
3. 아미타삼존도(阿彌陀三尊圖)
4. 수월관음보살도(水月觀音普薩圖)
5. 석가삼존십육나한도(釋迦三尊十六羅漢圖)
6. 용두보당(龍頭寶幢)
7. `흥왕사`명 청동은 입사 운룡문 향완<`興旺寺`銘 靑銅銀 入絲 雲龍文 香琓>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불교미술은 불교의 교의를 근본으로 하여 발생한 종교미술이다. 그것은 인간의 내면세계에서부터 우러나오는 순수한 믿음의 산물이기 때문에 매우 자연스런 발생동기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과 같은 불탑과 불상이 처음부터 등장되었다고는 볼 수 없고 매우 단순하고 순박한 신앙심에서 출발되고 있음을 본다. 이것은 고대인들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었던 수목숭배와도 연관되고 있다. 수목은 생명이 있는 것이고 또 인간에게 시원한 그늘을 제공해 주며, 무언지 모를 신비를 지니고 있는 음덕의 근원으로 생각했음이 사실이다. 이러한 나무 중에서도 불교도에게 가장 강한 인상을 주었던 것은 석가세존이 직접 깨침을 얻으셨던 보리수 자체에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불교도들은 먼저 보리수를 숭배하게 되었고, 또 그들의 조형활동에 보리수를 등장시켰던 것으로 생각된다.*1) 이 같은 신앙대상은 불교미술사에 있어서 이른바 무불상시대(無佛像時代)를 대표하는 믿음의 주체로서 불상이 등장되기 이전에 있었던 불교미술의 중요한 부분들이다. 따라서 이때까지는 부처의 모습을 신비스런 존재로만 생각했기 때문에 그 모습을 감히 형상화하지 못하고 부처님이 꼭 존재해야 할 위치에도 공백으로 남겨 두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불교미술을 이해함에 있어서 매우 순수한 자연발생적 신앙의 동기를 읽을 수 있다. 불교의 양대 예배 대상을 불탑과 불상에 두고 있지만 이들 가운데 불상은 불탑에 비해 훨씬 후에 등장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참고문헌
- 알기 쉬운 불교미술(1998), 동국불교미술인회, BBS 불교방송
- 장충식(1997), 한국의 불교미술, 서울 : 민족사
- 조병활 저(2005), 불교미술기행, 이가서
- 한국색채문화사(1994), 한국불교미술대전②, 문명대
- 황수영 저(2005), 한국의 불교미술, 동국역경원
- 홍윤식(1986), 한국의 불교 미술, 대원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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