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계급, 인종, 민족, 성 불평등에 따른 교육불평등과 교육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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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Intro

• 통념 : Education is the great equalizer 교육은 평등의 원천이다.

• 최근의 상황

1. 계급에서 나타나는 교육 불평등

2. 인종·민족적 측면에서 나타나는 교육 불평등

3. 성의 영역에서 발견되는 교육의 불평등

• 교육에 대한 갈등론자들의 시각

• 교육적 불평등의 수단인 tracking

• Essay의 결론


본문내용
• 최근의 상황
- 2002년. 미국의 25세 이상의 84% 고등학교 졸업, 그 중 27%는 학사학위 또는 그 이상.
- 2001년. 석·박사학위 자들의 평균수입은 $72,000/ 고교 졸업자 $18,793
- 20세기 이후 공립대학의 학생들은 사회적으로 더 다양해짐. 과거엔 주로 백인계열의 자식, 상위계층이었던 것에 비해, 오늘날에는 소수(젠더,계급,인종,민족)학생들이 대학이나 대학교 총 등록생의 28% 가량으로 추정된다.

※ 교육수준 향상의 장점 : 교육-임금상승으로 워킹푸어에 대한 가난의 비율을 감소시킴.
높은 교육수준을 가질수록 실제소득에 관계없이 건강이 좋다고 함.
대학졸업자들은 고등학교 졸업자들의 반 정도의 사망자 수 발생.
교육적 성취가 증가할수록 개인적인 시민참여율도 높음.
상습범죄율과도 상관, 교육프로그램은 상습범죄율 감소.

➜ 교육과 “good life” 와의 관계는 매우 밀접
그러나, 교육의 상승 매커티즘은 모든 계급에서 기능을 발휘하지 않는다.

1. 계급에서 나타나는 교육 불평등
- 소득수준이 낮은 사람들. 소수자들(젠더,계급,인종,민족)도 해당
- 수입이 적은 계급일수록 대학에 등록된 학생 수 감소
- 낮은 수입의 학생들일수록, 빚을 지고 대학을 졸업하는 비율이 더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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