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교육]미술관교육의 의미,역사, 미술관교육의 중요성,감상교육, 미술관교육의 전문가,인터넷활용, 프랑스의 미술관교육 사례,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관교육의 의미

Ⅲ. 미술관교육의 역사

Ⅳ. 미술관교육의 중요성

Ⅴ. 미술관교육의 감상교육

Ⅵ. 미술관교육의 전문가
1. 교육담당 큐레이터(Educator)
2. 안내 해설자(Docent)
3. 다른 기관의 전문가

Ⅶ. 미술관교육의 인터넷활용
1. 아이들이 흥미를 느끼고 미술관에 대한 지식을 탐구하고자 할 때 미술관교육의 프로그램의 등급화가 절실하다
2. 여러 미술관 및 박물관은 교육자원을 통합하는 체제로 바뀌어야 한다
3. 학교와 미술관과의 유기적인 연계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4. 우리나라 미술관의 홈페이지는 소장품에 대한 감상방법과 어린이 프로그램에서 작품에 대한 작가, 사회 역사의 문맥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Ⅷ. 프랑스의 미술관교육 사례
1. 안내자를 통한 관람
2. 건축물 관람(architectural tours)
3. 가족프로그램
4. 창조적 워크샵
5. 이동 전시
6. 놀이로 본 미술(Art Play Book)
7. 학교 프로그램

Ⅸ. 향후 미술관교육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나라 미술관의 역사를 살펴보면, 고종황제가 순종에게 왕위를 물려주고 덕수궁(경운궁)에서 거처 하던 1909년 3월에 석조전이 준공되었는데 재위당시에 외국사신 등이 선물한 진기한물품들이 보관되어 있었다. 1919년 10월부터 덕수궁 석조전에서 일본 미술작가들이 출품한 「일본 근대미술전」을 개최하게 되자 우리의 고미술도 전시하자는 의견이 대두되었다. 이를 계기로1936년 8월부터 덕수궁 내에 이 왕가미술관을 착공하여 8실의 전시실과 수장고, 강당 등의 시설을 갖춘 우리나라 최초의 미술관이 1938년 3월에 준공되어 그 해 6월 5일에 일반대중에게 공개하였다 전시품은 삼국시대이후의 조각공예 품, 도자기, 회화, 조선출토 중국도자기 등이었고 소장품은 1만천여 점이었다. 미술관 학예직은 미술공예 전문가 중에 평의원을 선출하여 전시 활동을 계속하게 하도록 간행하였다.
한편 1915년 조선총독부가 시정(施政) 5년을 대대적으로 선전하려는 목적에서 물산공진회(物産共進 會)를 경복궁에 개최하면서 석조로 세운 미술관을 그 해 12월 1일 조선총독부박물관이란 명칭으로 개관하였다. 1921년 일본 도쿄의 유일장(流逸莊)에서 「이조민예전(李朝民藝展」을 기획하였던 야나기(柳宗膽)과 우리나라 미술에 관심이 있던 아사가와(淺川巧)가 경복궁내 집경당에 조선민족미술관을 개설하였으나 두드러진 활동은 펼치지 못하였다. 조선총독부박물관의 본관 건물이 불과 158평에 불과하여 1939년 경복궁 내에 조선총독부미술관을 준공하였으나 조선미술 전람회 등 기획전을 개최하는 정도로 그쳐 상설 전시관 구실을 하지 못하였다.
참고문헌
▷ 김영호(1997), 미술관의 기능과 역할, 현대미술학회 논문집 제1호
▷ 나옥진(1994), 미술교육에서 미술관 역할에 관한 연구 - 인천시 중등학교 과정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삼성문화재단 편(1994), 해외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현황 연구(I), 서울 : 삼성문화재단
▷ 이인범(1998), 미술관제도 연구,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 유근준(1992), 국립현대미술관과 미술교육, 현대미술연구 제3집, 국립현대미술관
▷ 안현주(1997), 미술관을 통한 미술교육 연구-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관교육]미술관교육의 개념,유형, 미술관교육의 목적,실태, 미술관교육과 미술교육, 영국의 미술관교육 사례, 미술관교육의 개선과제
  • 교육의 유형, 미술관교육의 목적, 미술관교육의 실태, 미술관교육과 미술교육, 영국의 미술관교육 사례, 미술관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Ⅰ. 서론Ⅱ. 미술관교육의 개념Ⅲ. 미술관교육의 유형1. 실시형식에 따라1) 교육2) 교육서비스3) 특별행사2. 교육내용의 유형Ⅳ. 미술관교육의 목적Ⅴ. 미술관교육의 실태Ⅵ. 미술관교육과 미술교육Ⅶ. 영국의 미술관교육 사례1. 갤러리에서의 능동적인 학습2. 학생들의 반응에 대한 반영3. 학생들의 감상을 위

  • [미술관교육]미술관교육의 의미,유형, 미술관교육의 특징, 미술관교육의 감상교육,미술교육, 미술관교육의 사례, 미술관교육의 개선과제
  • 미술관교육의 의미, 미술관교육의 유형, 미술관교육의 특징, 미술관교육의 감상교육, 미술관교육의 미술교육, 미술관교육의 사례, 미술관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Ⅰ. 개요Ⅱ. 미술관교육의 의미Ⅲ. 미술관교육의 유형1. 개인별로 자유 관람 시2. 감상 수업의 일환으로 교사가 직접 인솔하여 미술관을 방문하는 경우Ⅳ. 미술관교육의 특징Ⅴ. 미술관교육의 감상교육Ⅵ. 미술관교육의 미술교육Ⅶ. 미술관교육의 사례1.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미술관

  • 미술관과 학교연계 교육 프로그램
  • 교육기관으로서 그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미술관은 이제 예술품의 전시와 수집, 보존이라는 이전 미술관의 소극적 기능에서 벗어나 대중에게 문화적 경험을 제공하는 교육적 기능을 강조하고 있다. 미술관을 통한 교육은 학교의 정규 수업과 다르게 직접 작품을 접하기 때문에 현장학습의 효과를 가져 오고 미술관이 가진 특징과 장점을 살려 열린 교육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미술교육의 영역을 확대시키고 있다. Ⅱ. 미술관 교육의 개념 및 역사

  • 국립중앙박물관과 부엉이 박물관
  •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부엉이의 특색을 살린 캐릭터 제품 등 다양한 기념품을 제작하고 저렴한 가격대로 팔면 관람객의 입장에서는 매우 반가운 일이 될 것이다. 콘텐츠 활용을 극대화 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도 생각할 수 있다.5) 문화 콘텐츠 박물관의 외국사례* Beetles Story (비틀즈 박물관) 비틀즈 스토리는 비틀즈가 처음으로 활동했던 리버풀 앨버트 토크에 위치하고 있다. 이 박물관에는 비틀즈에 관한 많은 것들이 소장되어 있어 전 세계 비틀

  • 지역사회와 자원봉사
  • 사례   지난 2002년 월드컵 경기 기간 중에 교통대란의 우려를 깨끗이 잠재웠던 질서의식 그리고 선진형 줄서기, 에스컬레이터 바로 타기 등의 월드컵 질서의식은 정말 기대 이상이었다. 성공적인 대회를 뒷받침해 준 우리사회의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전, 발전시키는 일은 월드컵의 기념비적 역사성을 새롭게 가꾸어 나가는 일이 될 것이다.3) 범죄분야 자원봉사활동-교정분야자원봉사의 필요성 교정분야는 최근 들어서 자원봉사자를 적극 활용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