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컬러마케팅][칼라마케팅]마케팅 개념,영역, 마케팅 형성, 컬러마케팅(칼라마케팅) 배경, 컬러마케팅(칼라마케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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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마케팅의 개념

Ⅲ. 마케팅의 영역

Ⅳ. 마케팅의 형성
1. 형성
2. 개념 및 성격
3. 발전 및 특징

Ⅴ. 컬러마케팅(칼라마케팅)의 배경

Ⅵ. 컬러마케팅(칼라마케팅)의 사례
1. 다양한 컬러 팔레트 제공
1) 컬러의 향연, 베네통(United colors of Benetton)
2) 호기심을 자극하는 컬러 이벤트, 엠엔엠즈(M&M`s)
3) 아홉가지 컬러로 만드는 요리, 르 쿠루제(Le Creuset)
4) 다양한 컬러로 스타일을 표현하는 올림푸스
2. 단일 컬러로 승부한다
1) 샤넬(Channel)은 블랙, 페라가모(Ferragamo)는 빨강색
2) 네덜란드의 오렌지 ING생명
3) 오렌지색 엔시아, 노란약 트라스트
4) 녹색 네이버(Naver)
3. 경쟁사와의 차별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경쟁제품과의 대체가능성이 높으면 언제든 피를 말리는 가격경쟁이 벌어지게 된다. 이를 피하기 위해 기업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제품의 차별화를 꾀하게 된다. 예전에는 기술개발에 의존하여 기능과 품질을 개선하는 객관적 차별화가 주로 사용되었다. 기술 수준이 평준화되고 경쟁자를 압도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개발은 막대한 비용과 위험을 수반하게 되었다. 이제 제품개념의 확장을 통한 차별화와 감성을 자극하는 주관적 차별화가 현실적 대안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제품개념의 확장은 주로 부대 서비스(supplementary services)의 추가적 제공을 통해 이루어진다. 부대 서비스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전통적으로는 기술적인 문제의 해결, 장비의 설치, 제품 사용을 위한 고객 훈련, 유지와 보수 등이 활용되었다. 이제 고객의 사용가치를 높이거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고객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종합적 프로그램, 리베이트, 보너스의 제공 등이 사용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물류관리시스템, 주문시점과 처리과정을 알려주는 전자정보교환시스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추가적 상품이나 원자재를 알려주는 전문가시스템 등의 시스템 투자를 통해서만 창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특히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온라인시스템의 발전이 부대 서비스의 종류와 수준을 다양화하고 있다.
참고문헌
○ 권영걸·김영인(2003), 한국 기업의 색채 디자인 성공 사례 : 성공하는 기업의 컬러마케팅, 국제
○ 김훈철 외(2002), 컬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북스
○ 신혜영·심영완·최미영(2004), 국내 브랜드의 컬러 마케팅 활용실태 조사, 한국색채학회지
○ 홍주원,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를 위한 웹 컬러 전략 연구
○ I.R.I. 색채 연구소(2003), 유행색과 컬러 마케팅, (주)영진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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